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얘기들 !

+ 태양 1억배 ‘거대 블랙홀’ 촬영 / 2개 태양 행성-3개 발견

태양 1억배 ‘거대 블랙홀’ 초근접 사진 공개

입력: 2012.01.12

최근 해외 연구팀이 태양 질량의 1억 배에 달하는 거대한 블랙홀 중심을 선명하게 포착하는데 성공했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11일 보도했다.

미국 애리조나에 있는 미국국립천문대의 토드 R. 로어 박사 연구팀은 허블우주망원경을 이용해 안드로메다 M31 성운 중심의 블랙홀을 고화질 근접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이 블랙홀은 태양보다 1억 배 더 큰 질량을 가진데다, 주위에 나이가 어린 푸른별들이 분포하고 있어 천문학자들 사이에서 연구가치가 높은 블랙홀로 여겨진다.

이 푸른별들은 생성된 지 약 2억 년 가량 되며, 이는 M31 블랙홀 생성시기와 매우 비슷한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특히 푸른별들이 분포한 위치가 주위 에너지를 흡수하는 블랙홀 중력의 지배구역 안에 있기 때문에, 천문학자들은 어떻게 이 지역에서 별들이 탄생할 수 있었는지를 연구하는데 촉각을 기울여왔다.

연구를 이끈 로어 박사는 “M31 블랙홀의 중심과 그 주변의 푸른별을 담고있는 이 사진은 지금까지 공개된 것 중 가장 선명하다.”면서 “블랙홀 중심 구역에서 별이 탄생하게 된 신비의 원리를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12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에서 열리는 미국 천문학협의회(american astronomical society) 연례행사에서 정식 발표된다.

나우뉴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112601005

아래 클릭 !

모든 별엔 행성이 있다

두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 - 3개 발견

두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

두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

(AP=연합뉴스) 미국의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주립대가 새로이 발견한 두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 '케플러 35'의 모습이라고 제시한 일러스트레이션. 두개 태양 시스템은 영화 스타워즈의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의 고향 행성 타투인이 두개의 태양을 가진 것으로 묘사돼 큰 흥미를 끈 바 있다. 연구진은 두개 태양을 가진 행성을 현재까지 3개 발견했다고 밝혔다.201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