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얘기들 !

+ ‘피부’부터 ‘눈동자’까지 거의 사람…日미소녀 인간형 로봇 화제

 

 

 

‘피부’부터 ‘눈동자’까지 거의 사람…日미소녀 로봇 화제

 

입력: 2014.10.29 15:10

 

 

 

일본 도쿄에서 개최 중인 한 로봇 전시회에 나온 ‘미소녀 로봇’이 실제 인간을 방불케 할 정도로 높은 품질을 자랑해 화제로 떠올랐다.

 

일본 최대 디자인 행사인 ‘2014 도쿄 디자이너스 위크’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슈퍼로봇전’ 전시회에서 인간과 거의 똑같은 외형을 가진 안드로이드(Android·인간형 로봇)가 공개됐다.

 

신기술 업체인 에라보(エーラボ, A-Lab)가 오사카대학 이시구로 히로시 교수팀과 제휴해 공동 제작한 이 여성형 로봇의 이름은 아스나(ASUNA). 키 155cm에 몸무게 43kg이라는 프로필을 가진 이 로봇은 지난 7월에 출시됐다.

 

 

아스나는 프리미엄 모델보다 품질이 뛰어난 최상위 마크드(Marked) 모델로, 극사실적인 외관은 물론 상·하반신에 걸쳐 다양하고 매끄러운 동작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는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한 로봇 ‘제미노이드’ 외에도 가상의 인물이나 캐릭터 등 2차원 세계의 모델을 구현한 로봇 ‘아루스마키나’(Ars machina)라는 2가지 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 공개된 아스나는 아루스마키나형에 속한다.

 

아스나에 쓰인 피부는 특수 분장 업계에서 사용되는 재료와 내구성 및 동적 성능을 향상하는 재료를 혼합한 것이다. 업체는 이 소재가 안드로이드 스킨으로는 최적의 기능성을 가진다고 자부한다. 또 소재를 용도에 따라 달리 만들어 선택의 폭을 늘렸다고 한다.

 

안드로이드의 생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안구의 정교함은 의안 수준의 품질을 자랑한다. 얼굴 표면이나 피부색 역시 사람처럼 자연스러우며 실제 메이크업도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로봇은 공기압력 시스템을 사용해 윙크하거나 고개를 갸우뚱하는 등의 세세한 동작도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아직 목소리에서만큼은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는 듯하다. 따라서 아스나의 목소리는 원격 조종을 담당하는 여성이 직접 마이크를 통해 말하는 것이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소녀 로봇 등이 전시된 슈퍼로봇전은 다음 달 3일까지 개최된다.

 

 

 

 

 

 

 

 

 

나우뉴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1029601019§ion=&type=daily&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