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얘기들 !

+ NASA, ‘소행성 생포작전’ 나선다 / 보석처럼 빛나는 산개성단 공개

 

 

 

[아하! 우주]

NASA, 2019년 ‘소행성 생포작전’ 나선다

 

입력: 2014.12.18 14:13

 

 

 

▲ 소행성 하나를 통째로 포획해서는 달 궤도에다 정작시키는 옵션 A 미션을 묘사한 그림.(출처 NASA)

 

 

-1조4000억원 투입...포획 후 달 궤도에 '정착'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우주탐사 역사상 초유의 대담한 계획을 실행에 옮길 것을 선언했다고 18일 스페이스닷컴이 보도했다. NASA가 지구 쪽으로 다가오는 소행성을 포획해서 달 궤도에다 잡아가두겠다는, 이른바 '소행성 생포작전'이다.

 

소행성이 달 옆에서 지구를 돈다면 어떻게 보일까? 하지만 우주 마니아들은 그 광경을 보기 위해서는 좀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이 '소행성 궤도 변경 미션'은 플랜 A, B가 있는데, 이달 16일(현지시간) 나사 관계자들의 회의에서 결정이 날 것으로 예상되었다. 로버트 라이트퍼드 나사 부국장의 발표에 따르면, 최종적인 계획은 2015년 초에 결정될 것이라고 한다.

 

2019년 이후에 실행될 두 개의 미션은 로봇 탐사선을 심우주로 내보내 소행성을 나포, 지구 가까이 끌고와서는 달의 궤도에 정작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면 2020년대에 본격적인 소행성 탐사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나사의 과학자들은 인류를 2030년대까지 화성으로 진출하는 데 필수적인 태양전기추진(solar-electric propulsion) 같은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개발하는 데 이 미션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라이트퍼드 부국장은 17일 기자회견에서 "이 모든 것은 우리 인류가 지구 궤도를 넘어 우주로 진출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들을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미션이 바로 그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옵션 A로 불리는 첫 미션은 탐사선으로 하여금 비교적 큰 소행성 하나를 끌고와서 달 궤도에다 정착시키는 것이다. 옵션 B는 약간 복잡한 내용으로, 작은 탐사선을 소행성으로 내려보내 소행성 물질 덩어리를 떼낸 다음, 연구용으로 달 궤도에다 정착시키는 미션이다.

 

 

▲ 이 상상도는 NASA의 소행성 생포 작전을 묘사한 것이다. 소행성의 궤도를 바꾸기 위한 ‘옵션B’

계획은 소행성을 생포해 달의 부근에다 연구용으로 정착시키겠다는 대담한 작전계획이다.(출처 NASA)

 

 

"이 소행성 생포 계획은 발사용 로켓 비용을 빼고도 12억 5천만 달러(1조 4천억원)가 들어간다"고 라이트퍼드 부국장은 밝히면서 "내용이 보다 단순한 옵션 A가 1억 달러쯤 절약되는 반면, 옵션 B는 인류를 화성과 그 너머 심우주까지 진출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이라는 이점을 갖고 있는 커다란 도전"이라고 강조한다.

 

이런 와중에도 나사의 과학자들은 소행성 생포작전을 위해 세 개의 소행성들을 추적하고 있다. 소행성 2009 BD, 2011 MD, 2013 EC20들은 모두 옵션 A의 타깃으로 안성맞춤인 반면, 이토카와, 벤누, 2008 EV5는 옵션 B 몫이다.

 

나사의 과학자들은 보다 나은 소행성을 찾아 밤하늘을 뒤지고 있는데, 그것은 또다른 선택지를 가져다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이 이처럼 소행성에 집착하는 이유는, 소행성이 태양계 생성과 생명체 출현에 결정적인 단서를 갖고 있을 거라고 믿기 때문이며, '우리는 누구이고, 어디서 왔는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인류 최대의 화두이기 때문이다.

 

 

나우뉴스 이광식 통신원 joand999@naver.com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1218601011§ion=&type=daily&page=

 

 

 

 

우주 속 보석처럼 빛나는 산개성단 ‘M47’ 사진 공개

 

입력: 2014.12.18 14:16

 

 

 

 

마치 우주의 보석처럼 아름답게 빛나는 성단의 모습이 사진으로 공개됐다.

 

지난 17일(현지시간) 유럽남방천문대(ESO)는 칠레에 위치한 라실라 천문대의 MPG/ESO 2.2미터 망원경으로 촬영한 산개성단 M47(NGC 2422)의 새 이미지를 언론에 공개했다.

 

파란색 별들로 빛나는 M47은 수백 개 이상의 별들이 거의 동시에 탄생해 집단을 이루는 '성단'(星團·star cluster) 중 모양이 일정치 않은 산개성단(散開星團·open cluster)에 속한다. 가을철 남쪽 하늘에서 보이는 별자리인 고물좌(constellation Puppis)에 위치한 M47과 지구와의 거리는 무려 1600광년. 영화 '인터스텔라'에 등장하는 웜홀이 없다면 인간이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는 셈이다.

 

거리만큼이나 M47의 규모도 어마어마하다. 50개의 별을 가진 M47은 약 12광년 규모로 펼쳐져 있다.

 

ESO 측은 "사진 상으로 파랗게 보이는 별은 뜨겁고 빨간 것은 반대로 차가운 별" 이라면서 "사진에 나타나듯 M47은 온도가 높은 7800만년 정도의 젊은 별들로 가득찬 성단"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M47 인근에 훨씬 더 많은 별을 가진 M46이 존재한다" 면서 "이 성단은 지구와 5500광년 떨어져 있어 희미하게 보이며 나이도 3억년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나우뉴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1218601013§ion=&type=daily&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