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얘기들 !

+ 미국 서부해안의 캐스캐디아 섭입대 대지진 경고

 

미국 서부해안의 캐스캐디아 섭입대 대지진 경고

 

오레곤 해안은 캐스캐디아 대지진의 재발에 대비해야 한다.

Oregon Coast must prepare for repeat of the Great Cascadia Earthquake. March 19, 2011

 

우리는 현대과학을 통해서 태평양 불의 고리 지역이 오래전 고대로부터 존재했으며 이곳에서 파괴적 지진과 쓰나미가 단발성이 아닌 반복적인 사건으로 일어났음을 배웠다.

캘리포니아 단층대와 캐스태디아 섭입대는 자연 조정의 시기에 임박했다.

(수백 년의 장기적 지진발생 주기에 가까와졌다. 특히 일본 대지진이 보여준 것처럼)

http://www.oregonlive.com/earthquakes/index.ssf/2011/03/cascadia_subduction_zone_earth.html

 

윗 기사의 이하 내용은 학술자료 서머리로서 생략하고 제가 이해한 사항을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겠습니다.

 

<미국 서부 캐스캐디아 섭입대 지진 자료>

subduction zone= 섭입대판이 서로 충돌하여 한쪽이 다른 쪽의 밑으로 들어가는 현상이 일어나는 지역

( 섭입대는 지각판의 느린 이동으로 저주파의 약한 지진이 발생하여 잘 감지되지 않으나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면 거대 에너지를 방출하여 대지진이 발생한다. 요즘 뉴스에 나오는 "저주파 지진"이나 "극저주파 지진"은 섭입대에서의 대지진 발생과 관련된다)

 

참고기사 - 일본 과학자들, 신종 '극저주파' 지진 발견 : 과학일반 : 과학 : 뉴스 ...(2006년 기사)

 

캐스캐디아 섭입대의 대지진을 이번 일본 대지진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태평양판이 확장하면서 다른 판의 밑으로 침투하는 섭입대에서의 느린 지각 활동이 수백 년의 기간이 지나면 급작스런 에너지 방출로 대지진을 발생케 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섭입대에서의 지진은 광범위한 지각층의 붕괴와 변형을 일으킴을 알 수 있습니다. 거대 쓰나미의 발생 또한 동반되는 대형 지진입니다.

우리는 현재 지질학자들이 일본 대지진을 주목하는 이유가 이러한 섭입대에서의 주기적 지진이 방아쇠가 당겨졌음을 우려하고 있슴을 눈치챌 수가 있습니다.

사실 캘리포니아 산안드레아스 단층대의 지진우려가 언론에서 자주 다뤄졌지만 캐스캐디아 섭입대의 위험과 근래에 오레곤 해안에서 지진이 자주 발생한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입니다.

캐스캐디아 대지진은 1700년 경에 발생하였다 하며 섭입대의 대지진의 주기는 500~600년 정도임을 감안하면 2100년 이후에 발생할 사항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질학자들은 이러한 캐스캐디아 대지진에 대하여 빨강색 비상등을 켜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본 대지진이 태평양판이 북미판을 서서히 파고드는 느린 저주파의 지진이 갑자기 거대 에너지를 분출한 오랜 주기의 섭입대 지진임을 감안하면 현재 그 맞은편의 캐스캐디아 섭입대의 지진 발생주기는 더 앞당겨 질 수가 있습니다.

아니 그보다도,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방아쇠가 당겨졌기에 언제든 섭입대에서의 급작스런 대지진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조마조마한 상황으로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지구는 전체적으로 마치 종처럼 울리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일본 대지진 이후 새까맣게 그려진 전 세계 지진그래프를 보고 익히 확인한 사항입니다.

화산 근처에서의 수백차례의 지진군은 물론이고 내륙 곳곳에서도 수많은 진동들이 지진에 대한 경각심과 공포를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질학자들, 과학자들이 대지진에 대한 경고를 보내는 시기에 있습니다.

미국 비상대책국을 위시하여 세계 곳곳에서 지진대비 훈련과 캠페인을 벌이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언제 정확히 어디서 대지진이 일어날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흐름은 분명해 보입니다.

특히나 오레곤 해안변의 캐스캐디아 섭입대의 대지진에 대한 경고가 나온 것은 일본 대지진이 섭입대에서의 거대한 지진에너지 방출이었고 그 여파가 다른 섭입대로 확산된 것을 우려한 지질학자들의 경고를 충분히 납득할 수가 있습니다.

섭입대에서의 지진은 느린 지각판의 저주파 지진이 급작스럽게 에너지를 분출하는 대지진으로서 규모가 9 이상에 육박합니다. 이러한 경고는 단지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아닙니다.

우리는 그야말로 거대 지진에너지가 분출되는 시기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http://blog.daum.net/hot_ice/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