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얘기들 !

+ 혜성들이 태양으로 돌진하고 있다

혜성들이 태양으로 돌진하고 있다

- 더 큰 혜성이 뒤따라 오나?

"Suicide" Comet Storm Hits Sun—Bigger Sun-Kisser Coming?

Andrew Fazekas

for National Geographic News. January 17, 2011

1965년 새벽 하늘에 나타난 태양 근접조우 이케야 세키 혜성

최근에 태양을 잇따라 때리고 있는 혜성들의 폭풍러쉬는 뒤에 더 커다란 얼음 혜성이 오고 있슴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고 천문학자들은 말한다.

1995년에 발사된 나사의 태양 관측위성(SOHO)은 태양을 스쳐 날라가는 2천 개의 혜성을 사진에 담았다.

이들 태양에 근접하는 혜성들은 상대적으로 작아서 태양에 너무 가까이 다가간 나머지 수 시간안에 증발되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한다.

지난 12월 13일부터 22일까지 소호위성은 25개의 이러한 태양근접비행 혜성들이 나타났다가 분해되는 장면을 관측했다.

"10일 동안 25개의 혜성은 전례없는 일입니다. "

워싱턴의 해군 연구실험실의 Karl Battams씨는 "그건 미친 사건이었어요"라는 말을 덧붙였다.

Battams씨와 동료들에 의하면 이러한 혜성 무리들은 유사한 항로로 향하고 있는 더 큰 모혜성의 파편들일 수 있다고 말한다.

커다란 얼음 혜성이 태양에 접근하면 하늘에서 장대한 우주쇼를 볼 수가 있다.

더 큰 혜성이 오고 있는가?

소호위성은 처음에는 태양을 연구하기 위해서 설계되었지만 혜성 추적에서 선도적 역활을 하고 있다.

탐사선의 카메라가 태양의 몸체를 가리고 찍는 코로나그래프라고 불리는 장치를 사용해서 태양 상층 대기의 희미한 물체들을 보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소호 관측위성은 집크기의 작은 혜성들이 돌진하는 모습을 포착할 수가 있다.

소호위성에 탐지된 태양 근접 혜성들은 1997년 69개에서 2010년 200개로 늘어났다.

근래에 더 많은 참가자들이 혜성을 추적하고 이미지 최적화작업이 이루어진 사항을 고려하더라도 이는 분명 주목할만한 증가추세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의 태양을 향해서 가미가제식으로 몰려오는 혜성들은 1965년 이케야-세키의 거대혜성의 파편들과 유사한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체 혜성의 직경은 5킬로미터에 이르렀고 태양 표면에서 45만 킬로에 이르러 소멸되었다.

커다란 혜성은 증발하는 대신에 태양과 근접조우하여 태양 주변에 거품처럼 퍼져서 낮에 볼 수 있을 정도로 밝아진다.

1965년 당시에는 우주에서 관측 위성이 없었기에 그러한 사건이 소형 혜성들의 폭풍러쉬 후에 이어졌는지는 확인할 수가 없다.

소형 혜성들의 폭풍 러쉬는 본체 혜성의 파편들인가?

혜성을 추적하는 데이비드 레비씨는 커다란 본체 혜성은 아직은 추정이라고 말한다.

혜성들은 일반적으로 잘 깨지고 부서지기 때문에 이미 본체도 부서져서 사라졌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소호 위성에 발견된 혜성들 대부분은 더 커다란 본체혜성들의 파편들로 여겨지는 작은 것들이었습니다. 그 본체혜성들은 이전에 태양과 근접했었던 혜성들입니다."

(데이비드 레비씨는 1994년에 목성에 충돌했던 유명한 Shoemaker-Levy 9 혜성의 공동발견자이다.)

나사의 제트 추진 실험실의 돈 여만 박사도 이에 동의한다.

"더 커다란 본체 혜성이 오고 있고 작은 혜성들이 선도자였다면 놀라울 겁니다. 이들 작은 혜성들은 이미 깨어져서 사라졌을 더 커다란 본체혜성의 잔여물일 겁니다."

"우리가 확실히 아는 유일한 방법은 태양근접 혜성들이 계속하여 증가하는 경우를 살피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상당히 놀랍고 이례적인 일이 되겠죠."

그는 1965년 이케야 세키와 같은 혜성본체가 태양으로 향할 경우 천문학자들은 숨을 돌릴 여유가 없을 거라고 경고한다.

작은 혜성들의 폭풍의 경로를 추적하다 보면 태양계의 먼 곳에서 오고 있는 본체 혜성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오랜 기간의 기다림이 동반되는 사건이다.

그 만큼 수천 년에서 수백만년 중 어느 기간에도 일어날 수 있는 흔치 않은 사건이란 얘기다

http://news.nationalgeographic.com/news/2011/01/110117-comets-storm-sun-soho-nasa-sungrazing-science-space/

출처 : http://blog.daum.net/hot_ice/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