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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란 시 아 북 !

+ 제 105 편 / 신(神)과 실체

제 105 편 / 신(神)과 실체

우주 지능존재들 중에서 높은 계층들에게 조차도, 무한성이란 것은 오직 부분적으로만 이해할 수 있으며, 실체의 최종도 오직 상대적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인간 마음은, 실제라고 불리는 모든 것의 기원과 운명에 대한 영원 신비를 통찰하고자 추구할 때, 영원 무한을 하나의 절대적인 원인에 의해 산출된 거의 무한한, 그리고 끝이 없는 변화의 이 우주 순환회로를 통하여 기능하며, 운명의 절대적이고 무한한 잠재를 계속 추구하는 타원으로 상상함으로써 그 문제에 유용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필사자 지성이 실체의 전체성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려고 시도할 때, 그러한 유한한 마음은 무한 실체와 대면하게 된다. 실체의 전체성은 무한성이고 그렇기 때문에 개념 수용력에 있어서 하위 무한의 어떤 마음에 의해 충만하게 이해될 수는 결코 없다.

인간 마음은 영원 실재들에 대한 적절한 개념을 형성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며, 그러한 이해 없이는 실체의 전체에 대한 우리의 개념들조차도 표현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필사자 마음의 이해 수준에 맞도록 번역 변경의 과정에서 우리의 개념들이 필히 심각한 왜곡을 겪을 수밖에 없음도 이미 잘 알고 있지만, 우리는 그러한 소개를 시도한다.

1.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철학적 개념

우주들의 철학자들은 무한의 절대적인 근본 원인을 무한한, 영원한, 그리고 절대적인 스스로 이신 이로 기능하는 우주 아버지에게로 돌린다.

무한한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개념을 필사 지성에게 소개함에 수반되는 많은 위험 요소들이 있는데, 왜냐하면 이 개념은 의미들의 심각한 왜곡과 가치들의 오해가 포함된 인간의 경험적 이해와는 너무나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철학적 개념은 절대적인 기원(起源)들과 무한한 운명들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에 도달하려고 시도된 접근을 위한 어떤 기초를 유한한 존재들에게 제공한다.

그러나 실체의 기원과 실현을 해명하기 위한 우리들의 모든 시도에 있어서,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개념이 모든 품성 의미들과 가치들에 있어서 신(神)의 1차 품성체, 모든 품성들의 우주 아버지와 똑같다는 것을 분명히 하자. 그러나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가정(假定)은 우주적 실체의 비(非)신(神)화된 영역에서는 그렇게 분명하게 확인될 수 없다.

스스로 이신 이는 무한자이시다. 스스로 이신 이는 또한 무한성이시다. 순차적인 관점, 시간 관점에서 보면, 모든 실체는 그 기원(起源)을 무한한 스스로 이신 이에 두고 있으며, 과거의 무한한 영원에서 그의 유일한 실재는 유한한 창조체의 최초의 철학적 가정이 되어야만 한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개념은 분별불가 무한성, 무한한 영원의 모든 것 속에 언제라도 존재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차별화되지 않은 실체를 암시한다.

존재론적인 개념으로서 스스로 이신 이는 신(神)화 된 것이 아니고 비(非)신(神)화 된 것도 아니며,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것도 아니며, 품성적인 것도 비품성적인 것도 아니며, 정적(靜的) 또는 역동적인 것도 아니다. 스스로 이신 이는 이시다. 라고 말하는 것 이외에는 어떤 자격조건도 무한자에게 적용될 수 없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철학적 가정은 분별불가 절대자의 그것보다 이해하기가 더 어려운 하나의 우주 개념이다.

유한한 마음에는 단순히 시작이 있어야만 하며, 그리고 비록 실체에 진정한 시작이 결코 없었을지라도, 여전히 실체가 무한에게 나타내는 어떤 근원적 관계들이 있다. 실체 이전(以前), 근본적인, 영원 상태는 다음과 같은 어떤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 어떤 무한한 먼 거리에서, 가정(假定)의, 과거 영원 순간에, 스스로 이신 이는 사물과 비(非)사물로, 원인과 결과로, 의지와 반응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정적인 영원 순간에는 모든 무한 전체에 분화(分化)가 없었다. 무한성은 무한자에 의해 채워지고 무한자는 무한성을 포함한다. 이것이 영원에 대해 가정한 정적(靜的) 순간이다 사실들은 그들의 잠재 속에 아직 가두어진 상태였고, 잠재는 스스로 이신 이의 무한성 안에서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추측하는 상태에서도 우리는 자아 의지의 가능성의 실재를 가정해야만 한다.

우주 아버지에 대한 사람의 이해가 품성적인 경험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라. 너희의 영적인 아버지, 하느님은 너희들과 그리고 다른 모든 필사자에게도 이해될 수 있지만, 우주 아버지에 대한 너희의 경험적 경배 개념은 첫째근원이며 중심, 스스로 이신 이의 무한성에 대한 너희의 철학적 가정보다 항상 작을 것이다. 우리가 아버지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우리는 그의 높고 낮은 창조체들에게 이해될 수 있는 하느님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주의 창조체들이 알 수 없는 신(神)의 더 많은 부문이 있다. 너희들의 아버지이시며 나의 아버지, 하느님은, 우리가 실제적 경험의 실체로 우리의 품성들에게 인지되는 무한성에 대한 단계이다. 그러나 스스로 이신 이는 우리가 느끼는 모든 것이 첫째근원이며 중심에 대해 알 수 없다는 우리의 가정으로 영원히 남아있다. 그리고 그 가정조차도 기원적인 실체의 헤아릴 수없는 무한성에 훨씬 미치지 못할 것이다

우주들의 우주는, 수를 헤아릴 수 없는 거주하는 품성들의 무리와 함께, 하나의 광대하고 복잡한 유기체이다. 그러나 첫째근원이며 중심은 우주들과 그의 의도적 지시들에 따라 실제가 된 품성들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너희가 주(主)우주의 장관(壯觀)을 보고 놀라며 서 있을 때, 잠시 멈추어 서서 이러한 상상할 수 없는 창조조차도 무한자의 부분적인 계시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생각하기 바란다.

무한성은 필사자가 이해할 수 있는 경험적 차원과는 정말로 거리가 멀지만, 유란시아의 이 시대에도 무한성에 대한 너희 개념들은 점점 자라가고 있으며, 그것들은 미래의 영원을 향하여 앞으로 뻗어 가는 너희의 끝없는 생애들에 두루 계속 자라갈 것이다. 분별불가 무한성은 유한한 창조체에게는 무의미하지만, 무한성은 자아 제한이 가능하고 우주 실재들의 모든 차원들에게 실체 표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우주 품성들을 향하여 돌리는 무한자의 얼굴은 아버지, 사랑의 우주 아버지의 얼굴이다.

2. 삼위일체와 칠중(七重)의 스스로 이신 이

실체의 기원을 고려할 때, 모든 절대적 실체가 영원으로부터 나왔고 실재의 시작이 없이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라. 절대 실체에 대해서 우리는 신(神)의 세 존재론적 품성체들, 낙원 섬 그리고 세 절대자들을 가리킨다. 이 일곱 실체들은, 그들의 순차적인 기원들을 인간 존재들에게 제시함에 있어서 우리가 시-공간의 언어에 의존할지라도, 합동적으로 영원하다.

실체의 기원들에 대한 연대기적(年代記的) 묘사를 따름에, 스스로 이신 이 안에서의 "최초"의 의지적 표현과 "최초"의 반향 반응에 대한 가정된 이론적 순간이 있어야만 한다. 실체의 기원과 발생에 대한 우리의 묘사를 시도함에, 이 단계는 무한한 것으로부터 무한성인 분이 스스로 분리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이러한 이원적(二元的) 관계의 가정은 무한, 스스로 이신 이의 영원한 연속체에 대한 이해로서 삼원일체(三元一體) 개념으로 항상 확대되어야만 한다.

스스로 이신 이의 이러한 자아 변형은 신(神)화된 실체와 비(非)신화된 실체의, 잠재적 그리고 실재적 실체의, 그리고 거의 그렇게 분류될 수 없는 어떤 다른 실체들에 대한 복합적인 분화(分化) 속에서 절정에 도달한다. 이론적인 일원론(一元論)의 스스로 이신 이의 이러한 분화들은, 바로 그 스스로 이신 이 -무한함에도 불구하고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현존 속에서 절대로서 그리고 우주 아버지의 무한한 사랑 안에서 품성으로서 계시되는 전(前)잠재, 전(前)실재, 유일한 전(前)품성- 안에서 발생하는 동시적 관계들로 영원히 통합된다.

스스로 이신 이는 이러한 내부적 변형에 의해서 칠중의 자아 관계를 위한 기초를 수립한다. 유일한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철학적 (시간) 개념과 스스로 이신 이의 삼원일체(三元一體)로서의 초월적 (시간) 개념은 이제 그 스스로 이신 이를 칠중(七重)으로 포함하도록 확대될 수 있다. 이 칠중 -또는 일곱 단계- 본성은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에 대한 관계에서 가장 잘 제시될 수 있다.

1. 우주 아버지 : 스스로 이신 이 영원 아들의 아버지. 이것은 실재들의 시원적 품성 관계이다. 아들의 절대 품성은 하느님의 아버지 신분 사실을 절대화시키고 모든 품성들의 잠재적인 아들 관계를 수립한다. 이 관계는 무한자의 품성을 수립하고 그것의 영적인 계시를 기원적 아들의 품성 안에서 더할 나위 없이 이룬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위상은 육신으로 있는 동안에도 우리 아버지를 경배하는 필사자들까지도 영적인 차원에서 부분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2. 우주 조정자 : 스스로 이신 이, 영원한 낙원의 원인. 이것은 실제들의 비품성적인 시원적 관계, 기원적인 비(非)영적 연합이다. 우주 아버지는 사랑으로서의 하느님이시고 우주 조정자는 원형틀로서의 하느님이시다. 이 관계는 형태 -구성- 의 잠재를 수립하며 비품성적 그리고 비영적 관계, 그로부터 모든 복제가 이루어지는 주(主)원형틀을 결정한다.

3. 우주 창조주 : 스스로 이신 이, 영원 아들과 하나임. 아버지와 아들의 (낙원 현존에서) 이 결합은 창조적 순환을 일으키는데, 그것은 합동 품성과 영원한 우주의 출현으로 더할 나위 없이 이루어진다. 유한한 필사자의 관점에서 보면, 실체는 하보나 창조의 영원 출현과 함께 그것의 참된 시작들을 가진다. 신(神)의 이러한 창조적 활동은, 본질에서 아버지-아들의 합일체이신 행동의 하느님에 의해서 그리고 그를 통하여 실제의 모든 차원들 위에 그리고 그 차원들에게 현시된다. 그러므로 신성한 창조성은 틀림없이 합일의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합일은 아버지-아들의 이원(二元)성과 아버지-아들-영의 삼위일체의 절대적인 하나 됨의 외부를 향한 반영이다.

4. 무한의 유지자 : 스스로 이신 이, 자아 연합. 이것은 실체의 정적(靜的)인 것들과 잠재적인 것들의 근본적인 연합이다. 이 관계에서, 분별화 되는 것들과 분별불가한 것들 모두가 보정(補整)된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위상은 우주 절대자 -신(神)과 분별불가 절대자들을 결합하는 존재- 로서 가장 잘 이해된다.

5. 무한의 잠재자 : 스스로 이신 이, 스스로 분별화 됨. 이것은 그것의 덕분으로 삼중적 자아 표현과 자아 계시가 성취되는 스스로 이신 이의 의지적 자아 제한에 대해 영원한 증거를 지니는 무한의 기준점이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위상은 대개 신(神) 절대자로 이해된다.

6. 무한의 수용능력자 : 스스로 이신 이, 정적(靜的) 반응, 이것은 끝남이 없는 모체, 미래의 모든 우주 확대에 대한 가능성이다. 스스로 이신 이에 대한 이 위상은 아마 분별불가 절대자의 초중력(超重力) 현존으로 가장 잘 이해된다.

7. 무한성의 우주적 존재 : 스스로 이신 이로서의 스스로 이신 이. 이것은 무한성의 균형 상태 또는 자아 관계, 무한성 실체의 영원한 사실 그리고 실체 무한성의 우주적 진리이다. 이 관계가 품성으로 구별될 수 있는 한, 그것은 모든 품성의 -심지어 절대 품성도- 신성한 아버지로서 우주들에게 계시된다. 이 관계가 비품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한, 그것은 우주 아버지의 현존에서 순수한 영과 순수한 에너지의 절대적 응집(合着)으로서 우주에 의해 접촉된다.

이 관계가 하나의 절대로서 이해될 수 있는 한, 그것은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시원성속에 계시된다. 공간의 창조체들로부터 낙원의 시민들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는 그의 안에서 살고 움직이며 우리의 존재가 있다 이것은 무한소(無限小)의 극자에서와 마찬가지로 주(主)우주에서도 똑같이 진실이다, 현재와 이제까지 그러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것에서도 똑같이 진실이다.

3.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

스스로 이신 이 안에서의 주요 일곱 관계들은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로 영존(永存)한다. 그러나 우리가 순차적 이야기로 실체 기원과 무한성의 구분을 묘사하더라도, 사실은 모든 일곱 절대자들이 분별불가적으로 그리고 합동적으로 영원하다. 필사자 마음들에게는 그들의 시초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이 개념은 일곱 절대자들에게 시작이 없었다는 것을 깨달음에 의해 언제나 가리어졌다. 그들은 영원하고 그렇게 항상 존재해 왔다. 일곱 절대자들은 실체의 전제(前提)이다. 그들은 이 글들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되었다:

1. 첫째근원이며 중심 : 신(神)의 첫째 품성체며 최초의 비(非) 신(神) 원형틀, 하느님, 우주 아버지, 창조자, 조정자, 유지자, 우주적 사랑, 영원한 영, 무한의 에너지 모든 잠재들의 잠재며 모든 실제의 근원 모든 정적인 것의 안정성이며 모든 변화의 역동력 원형틀의 근원이며 품성체들의 아버지. 집합적으로, 모든 일곱 절대자들이 무한성과 동등하지만, 우주 아버지 자신은 실제적으로 무한하시다.

2. 둘째근원이며 중심 : 신(神)의 둘째 품성체, 영원한 기원적 아들. 스스로 이신 이의 절대 품성 실체들이며 "스스로 이신 이 품성"의 실현 계시를 위한 기초. 어떤 품성도 그의 영원 아들을 통하지 않고서는 우주 아버지에게 도달할 희망이 없다. 또한 모든 품성들에 대한 이 절대 원형틀의 행동과 도움과 떨어져서는 어떤 품성도 현존의 영 차원들에 도달할 수가 없다. 둘째근원이며 중심에서 영은 분별불가적인 반면 품성은 절대적이다.

3. 낙원 근원이며 중심 : 둘째 비(非)신화 원형틀, 영원한 낙원 섬. "기세 스스로 이신 이"의 실현 계시를 위한 기초이며 우주 전반에 걸친 중력(重力)조정 수립을 위한 토대. 모든 실제화 된, 비(非)영적, 비(非)품성적, 그리고 비(非)의지적 실체에 관해서, 낙원은 원형틀들의 절대이다. 영 에너지가 어머니-아들의 절대 품성을 통하여 우주 아버지와 관련되는 것과 똑같이,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중력 통제로 장악된 모든 조화우주 에너지는 낙원 섬의 절대 원형틀을 통하여 관계된다. 낙원은 공간에 있지 않다 공간은 낙원에 상대적으로 존재하고, 운동의 계속성은 낙원 관계를 통하여 결정된다. 영원한 섬은 절대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조직되고 조직하는 다른 모든 에너지는 영원한 운동 속에 있으며 모든 공간에는, 오직 분별불가 절대자의 현존만이 가만히 있고, 그 분별불가자는 낙원과 합동을 이룬다. 낙원은 공간의 중심에 존재하고, 분별불가자는 그것을 충만하게 채우며, 모든 상대적 실재는 이 권역 속에서 존재한다.

4. 셋째근원이며 중심 : 신(神)의 셋째 품성체, 공동행위자 영원 아들의 영 에너지들과 낙원의 우주 에너지들을 무한히 결합시키는 존재 의지의 동기들과 기세의 역학들을 완전하게 합동시키는 존재. 모든 실제적(實際的) 실체와 실제화 되는 실체를 통합시키는 존재. 그의 다양한 자녀들의 봉사들을 통하여 무한 영은 영원 아들의 자비를 계시하며 동시에 무한한 조작자로서 기능하고, 공간의 에너지들 속으로 낙원의 원형틀을 영원히 짜 맞춘다. 이 동일한 공동행위자, 행동의 하느님은 아버지-아들의 무한한 계획들과 목적들의 완전한 표현인 반면 그 자신은 마음의 근원으로 그리고 멀리 퍼지는 조화우주의 창조체들에게 지성을 증여하는 존재로 기능한다.

5. 신(神) 절대자 : 원인(原因)인 자, 우주 실체의 잠재적으로 품성적인 가능성들, 모든 신(神) 잠재의 총합. 신(神) 절대자는 분별불가적, 절대적, 그리고 비(非)신 실체들의 목적 부합된 분별화 하는 자이다. 신(神) 절대자는 절대자의 분별화 하는 자이며 분별되어진 자를 절대화(絶對化) -운명 취득자- 하는 자이다.

6. 분별불가 절대자 : 정적(靜的), 반응적, 미정된 절대, 스스로 이신 이의 계시되지 않은 조화우주 무한성, 비(非)신(神)화 된 실체의 총체성 그리고 비품성적 잠재의 최종. 공간이 분별불가자의 기능을 제한하지만, 분별불가자의 현존은 한계가 없고 무한이다. 주(主)우주에는 개념적 바깥둘레가 있지만, 분별불가자의 현존은 무한하다 영원조차도 이러한 비(非)신(神) 절대자의 한없는 정적을 비우지 못한다.

7. 우주 절대자 : 신(神)화 된 자와 비(非)신화 된 자의 통합자 절대와 상대의 연관자. 우주 절대자는 (정적(靜的), 잠재적, 그리고 연합적임) 항상 실재하는 것들과 완성되지 않은 것들 사이의 긴장을 보상한다.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은 실체의 시작들을 구성한다. 필사자의 마음들이 그것을 대할 때, 첫째근원이며중심은 모든 절대들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가정은, 도움이 되더라도, 아들, 영, 세 절대자들 그리고 낙원 섬의 영원 공존에 의해 무효화된다.

절대자들이 스스로 이신 이-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현시들인 것은 진리이다. 이 절대자들에게 시작이 없었지만 첫째근원이며 중심과 합동 영원이라는 것은 하나의 사실이다. 영원에서 절대들의 관계들은 시간의 언어(言語)로 그리고 공간의 개념 원형틀에서 모순(矛盾)을 포함하지 않고서는 결코 제시될 수 없다. 그러나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의 기원에 관한 어떤 혼동에도 불구하고, 모든 실체가 그들의 영원성 실재와 무한성 관계들 위에 입각한다는 것은 사실인 동시에 진리이다.

4. 합일체, 이원일체(二元一體), 삼원일체(三元一體)

우주의 철학자들은 스스로 이신 이의 영원성 실재를 모든 실체들에 대한 최초의 근원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그것에 따라서 그들은 스스로 이신 이가 최초의 자아 관계들 -무한성의 일곱 위상들- 로 자아 분할을 가정한다. 그리고 이 가정과 동시에 세 번째 가정이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의 영원성 출현과, 스스로 이신 이의 일곱 위상들과 이 일곱 절대자들의 이원성(二元性) 연합을 영원하게 하는 것이다

스스로 이신 이의 자아 계시는 자아 분할을 거친 정적인 자아 그리고 절대 관계들, 자아 파생(派生)된 절대자들과의 관계들로부터 이렇게 발생한다. 이원일체(二元一體)는 그렇게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과 자아 계시의 스스로 이신 이가 자아 분할된 위상의 칠중 무한성과의 영원한 연합에 존재한다. 우주들에게 일곱 절대자들로서 영구화(永久化) 하는 이 이원(二元) 관계들은 모든 우주 실체를 위해 기본적인 기초들을 영원화 한다.

합일체가 이원일체(二元一體)를 낳는다는 것, 이원일체(二元一體)가 삼원일체(三元一體)를 낳는다는 것, 그리고 삼원일체(三元一體)가 모든 것들의 영원한 조상이라고 때로는 이야기되었다. 정말로 근본적 관계들의 위대한 세 등급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1. 합일체 관계들 : 스스로 이신 이 안에서, 합일체로 그것으로부터 삼중으로 이해되고 그 다음에는 칠중의 자아 분화(分化)로 이해되는, 그러한 합일체로 존재하는 관계들.

2. 이원일체(二元一體) 관계들 : 칠중으로서의 스스로 이신 이와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들.

3. 삼원일체(三元一體) 관계들 : 이것들은 무한성의 일곱 절대자들의 기능적 연합이다.

삼원일체(三元一體) 관계들은 이원일체(二元一體) 기초들 위에서 절대자 상호연합의 불가피성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한 삼원일체(三元一體) 연합들은 모든 실체의 잠재를 영원화 한다. 그들은 신(神)화된 실체와 비(非)신화된 실체 모두를 포함한다.

스스로 이신 이는 합일체로서 분별불가적인 무한성이다. 이원일체(二元一體)들은 실체 기초들을 영원화한다. 삼원일체(三元一體)들은 무한성의 관계를 우주적 기능으로 결과로서 생기어지게 한다.

전(前) 존재적인 것들이 일곱 절대자들로 존재적이 되며, 존재적인 것들은 절대자들의 기본적인 연합인 삼원일체(三元一體)들 안에서 기능적으로 된다. 그리고 그 삼원일체(三元一體)들의 영원화에 부수적으로, 우주 무대가 정해지고 잠재들이 실재하고 실재들이 현존한다. 영원성(永遠性)의 충만함은 우주 에너지의 변형, 낙원 영의 퍼져나감, 그리고 품성의 증여와 함께 마음의 수여를 목격하고 증명한다. 이것의 덕분으로 모든 신(神)과 낙원 파생물들은 창조체의 차원(次元)의 경험 속에서 통합되며 그리고 초(超)창조체 차원에서는 다른 기법들에 의해서 통합된다.

5. 유한 실체의 출현

스스로 이신 이의 최초 변형이 고유(固有)하고 자아 제한적인 의지에 기인해야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한 실체의 출현은 낙원 신(神)의 의지적 행동들 그리고 기능적 삼원일체(三元一體)들의 반영적(反影的) 조정들의 결과에 기인해야만 한다.

유한자의 신(神)구현화 전에, 모든 실체 분화(分化)가 절대적 차원들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이겠지만 유한 실체를 출현시키는 의지적 행동은 절대성의 자격조건을 암시하고 상대성들의 출현을 의미한다.

우리가 이 이야기를 순차로 제시하고 유한 실체의 역사적인 출현을 절대의 직접적 파생물로 묘사하지만, 초월적인 것들이 유한한 모든 것을 우선하였고 그리고 계승하였다는 것을 명심해야만 한다. 초월적인 궁극들은 유한 실체에 대하여 원인인 동시에 완성이다.

유한 가능성은 무한자 속에 선천적이지만, 가능성이 개연성(蓋然性)으로 그리고 필연성으로의 변화는 모든 삼원일체(三元一體) 연합들을 활성화시키는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자아 존재적 자유의지에 기인되어야만 한다. 오직 아버지의 뜻의 무한성만이 언제나 실재의 절대차원을 궁극이 결과로서 생겨지게 하거나 유한을 창조하도록 그렇게 분별화 할 수 있다.

상대적이고 분별화 된 실체의 출현과 함께, 실체의 새로운 주기(週期)-성장주기 -낙원과 신(神)을 향하여 안쪽으로 영원히 움직이면서, 무한성 근원과 어울리는 그 높은 운명들을 항상 추구하면서, 무한성의 고지로부터 유한자의 권역으로 내려가는 장엄함- 가 존재하게 된다.

상상할 수 없는 이 활동행위들이 우주 역사의 시초들을 구분 짓고, 시간 그 자체의 실재가 시작됨을 구분 짓는다. 창조체에게, 유한의 시작은 실체의 기원이며 창조체 마음의 관점에서 보면, 유한보다 먼저 상상할 수 있는 실재성은 없다. 새롭게 나타나는 이 유한 실체는 두 가지 최초 위상 속에 존재 한다:

1. 제1 최대들, 최극으로 완전한 실체, 우주와 창조체의 하보나 유형.

2. 제2 최대들, 최극으로 완전하게 된 실체, 창조체와 창조의 초우주 유형.

그리고는, 이것들이 두 가지 최초 형시들이다. 구조적으로 완전한 것과 진화적으로 완전하게 된 것, 그 두 가지는 영원성 관계들 안에서 합동을 이루지만, 시간의 한계들에서는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인다. 시간 요소는 성장하는 것들에게 성장을 의미한다. 제2 유한자들은 성장한다. 그러므로 성장하는 그것들은 시간 속에서 불완전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차이점들은, 낙원의 이쪽 편에서는 매우 중요한 것인데, 영원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완전한 것과 완전하게 된 것을 제1 그리고 제2 최대들로 이야기하지만, 또 다른 유형이 있다. 제1 그리고 제2 최대들 사이에서 삼위일체화 하는 것과 그 밖의 관계들은 제3의 최대들 -완전하지도 않고 아직 완전하게 되지도 않은 두 가지 선조(先祖) 요소들과 합동하는 사물들, 의미들 그리고 가치들- 의 출현을 가져온다.

6. 유한 실체의 반향

전체 유한 실재들의 출현은 기능적 무한성의 절대 연합들 속에서 잠재들로부터 실재로의 이전을 의미한다. 유한자의 창조적 실제화에 대한 많은 반향들 중에서, 다음의 것들을 열거할 수 있을 것이다:

1. 신(神) 응답, 경험적 최극위의 세 차원의 출현 : 하보나의 품성적-영의 실재성, 광우주(廣宇宙)에서 이루어질 품성적-힘 최극위를 위한 잠재, 그리고 미래의 주(主)우주의 어떤 최극위 차원에서 활동할 경험적 마음의 알려지지 않은 어떤 기능을 위한 역량.

2. 초우주 차원을 위한 고안건축 계획의 활성화가 포함된 우주 응답, 그리고 이 진화는 일곱 초우주들의 물리적 조직에 두루 여전히 진보하고 있다.

3. 유한 실체 출현에 대한 창조체 반향은 하보나의 영원한 거주자들의 계층에서 완전한 존재들의 출현과 일곱 초우주들로부터 완전하게 된 진화적 상승자들의 출현으로 귀착된다. 그러나 진화적(시간-창조적)경험으로서 완전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출발점으로서 완전성과 다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진화적 창조계들에서 불완전성이 발생한다. 그리고 이것이 잠재적인 악의 기원이다. 부적응, 부조화, 그리고 갈등, 이 모든 것들은 물리적인 우주들로부터 품성적 창조체들에 이르기까지 진화적 성장 속에 선천적이다.

4. 진화의 시간지연에 선천적인 불완전성에 대한 신(神) 응답은, 완전하게 하는 것이 완전한 것과 완전하게 된 것 두 가지 모두를 집대성하는 것인, 그들의 행동에 의해서, 칠중 하느님의 보정하는 현존에서 드러난다. 이 시간 지연은 진화에서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시간 창조성이다. 이것 때문에, 다른 이유들도 마찬가지로, 최극자의 전능한 힘은 칠중 하느님의 신성(神性) 결과들에 입각하는 것이다.

이 시간의 지연은 창조체 품성들이 최대한의 발달을 달성함으로서 신과의 협력자가 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서 신성한 창조에 창조체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필사 창조체의 물질적인 마음조차도 그렇게 불멸 혼의 이원화(二元化)구현으로서 신성한 조절자와 협력자가 된다. 또한 칠중 하느님은 불완전성의 상승 이전의 한계들을 보정할 뿐만 아니라 선천적인 완전성의 경험적 한계들을 위한 보정 기법을 제공한다.

7. 초월적인 것들의 생겨남

초월적인 것들은 하위 무한이고 하위 절대이지만 초(超)유한이고 초(超)창조적이다. 초월적인 것들은 유한들의 최대 가치들과 절대들의 초(超)가치들을 상호 연결시키는 집대성하는 차원으로 결과로서 생겨진다. 창조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초월적인 것은 유한의 결말로서 결과로서 생기는 것처럼 보이며 영원의 입장에서 본다면, 유한 존재의 기대 속에서 그것을 유한 존재의 "선재(先在) 반향"으로 간주하는 자들도 있다.

초월적인 그것은 반드시 비(非)발달적인 것은 아니지만, 유한한 감각에서 보면 그것은 진화를 초월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비(非)경험적인 것도 아니지만, 창조체들에게 의미 있는 그러한 것으로서 경험을 초월하는 것이다. 그러한 역설적인 것에 대한 최선의 설명은 아마도 완전성에 속하는 중앙우주일 것이다. 그것은 절대적인 것이 거의 아니다. 낙원 섬만이 "물질화된" 감각에서 진정으로 절대적이다.

또한 그것은 일곱 초우주들과 같이 유한한 진화하는 창조도 아니다. 하보나는 영원한 것이지만, 비(非)성장의 우주로서의 감각에서, 변화가 없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실재적으로 창조된 적이 없는 창조체들(하보나 원주민들)이 거주하며, 그들은 영원히 존재한다. 그리하여 하보나는 순전히 유한하지도 않고 아직 절대적이지도 않은 어떤 것을 예시한다. 더 나아가 하보나는 절대적인 낙원과 유한 창조계들 사이에서 하나의 완충물로 작용하며, 더 나아가 초월적인 것들의 기능을 밝혀준다. 그러나 하보나 자체는 초월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이 하보나이다.

최극자(最極者)가 유한 존재들과 연합하듯이, 궁극자는 초월적인 존재들과 동일시된다. 그러나 우리가 최극자와 궁극자를 그렇게 비교하더라도, 그들은 신분 이외의 다른 면에서도 차이가 난다. 그 차이는 또한 본질 특성적인 문제이다. 궁극자는 초월적인 차원에 투영된 초(超)최극자 이상의 어떤 것이다. 궁극자는 그것의 전체이지만 그 이상이. 궁극자는 새로운 신(神) 실체들의 결과로서 생기어짐이며, 그때까지 분별불가적인 것의 새로운 위상의 자격조건이다.

초월적인 차원과 연합된 그 실체들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궁극자의 신(神) 현존.

2. 주(主)우주의 개념.

3. 주(主)우주고안자.

4. 낙원 기세조직자들의 두 계층.

5. 공간 잠재력 속의 특정한 변형들.

6. 영의 특정한 가치들.

7. 마음의 특정한 의미들.

8. 아(亞)절대 본질특성들과 실체들.

9. 전능, 전지, 전재(全在)

10. 공간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우주는 유한, 초월적, 그리고 절대적 차원 위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 이것은 품성 행위와 에너지 변형의 끝없는 연극을 상연하는 우주의 무대이다.

그리고 모든 이 다양한 실체들은 여러 삼원일체(三元一體)들에 의해서 절대적으로 통합되고, 주(主)우주고안자들에 의해 기능적으로, 일곱 주(主) 영들, 칠중 하느님의 신성의 하위 최극(最極)의 협조자들에 의해 상대적으로 통합된다.

칠중 하느님은 우주 아버지의 품성과 신성의 계시를 최대와 하위 최대상태 모두의 창조체들에게 나타내지만, 영이신 하느님의 신성한 영적 사명활동의 현시에 속하지 않는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다른 칠중(七重) 관계들이 있다.

과거의 영원에, 절대자들의 기세들, 신(神)들의 영, 그리고 하느님들의 품성들은 자아 존재하는 자아 의지의 근본적 자아 의지에 응답하여 뒤섞였다. 이 우주 시대에 우리들 모두는 이 모든 실체들의 한계 없는 잠재들의 하위 절대적 현시들로 멀리 퍼져나간 조화우주 장관의 엄청난 반향들을 목격하고 있다. 그리고 첫째근원이며 중심의 기원적 실체의 계속적인 다양화가, 시대에서 시대를 두루, 계속적으로, 절대적인 무한성의 멀고도 상상할 수 없는 확장 속으로 앞으로 그리고 밖으로 진행될 것이다.

[네바돈의 멜기세덱에 의해 제시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