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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란 시 아 북 !

+ 제 128 편 / 예수의 성년기 초기

제 128 편 / 예수의 성년기 초기

나사렛 예수는 성년기 삶을 시작할 때까지 이 세상에서 정상적이고 평범한 인간 삶을 계속 살았었다. 예수는 다른 아이들이 태어나는 것과 똑같이 이 세상에 왔고 자기 부모들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 그가 선택한 것은, 자신의 일곱 번째의 마지막 증여, 필사육체를 입고 태어나기 위한 행성으로서 이 특정한 세상을 골랐던 것뿐이었고, 다만 하나의 자연스러운 방법을 통하여 이 세상으로 태어났으며, 이 세상 혹은 이와 비슷한 다른 세계들 속에 살고 있는 필사자들이 겪는 것과 똑같이 주변 환경의 변천과 씨름하면서 한 아이로 자라갔던 것이다.

유란시아에서 행해진 미가엘 증여에는 다음과 같은 이중적인 목적이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기 바란다.

1. 필사자의 육체 속에서 한 창조체 인간의 전 일생을 충만하게 경험하는 것, 네바돈에서 그의 주권을 성취하는 것.

2. 시간과 공간의 세계들에 있는 필사자 거주자들에게 우주 아버지를 계시하고 우주 아버지를 더욱 잘 납득하도록 동일한 이 필사자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인도하는 것.

다른 모든 창조체 은총들과 우주 이점(利點)들은, 필사자 증여의 이 주요 목적들에 대한 부수적이고 2차적인 것들이었다.

1. 21살 되던 해 (서기 15년)

성인이 되면서부터, 예수는 열정적으로 그리고 충만한 자의식을 갖고, 지능 창조체들 중에서 가장 낮은 형태인 인간의 삶에 대한 지식을 충만하게 습득하는 경험을 완성하여, 그로서 최종적으로 그리고 충분하게 자기가 창조한 우주에 대한 절대적인 주권을 획득하게 되는 과업을 시작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원적(二元的) 본성을 충만하게 깨닫기 위한 이 엄청난 임무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이미 효과적으로 이 두 가지 본성을 하나로 -나사렛 예수- 병합시켰던 것이다.

요셉의 아들 여호수아는 자기가 한 사람이고, 필사자 사람이며, 여자에게서 태어났음을 잘 알고 있었다. 이것은 자신의 첫 번째 칭호로 사람의 아들을 선택했던 것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는 정말 피와 살을 가진 하나의 인간이었으며, 그리고 그는 한 우주의 운명을 결정하는 주권자로 군림하고 있는 지금도, 스스로 획득하였던 수많은 호칭들 중에서 사람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우주 아버지의 창조의 말씀 -창조주 아들- 이 "육신이 되어 유란시아 세계의 한 사람으로 거하였다"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사실이다. 그는 노동을 하였고 피곤함을 느꼈으며 휴식을 취했고 잠을 잤다. 그는 배고픔을 알았고 음식을 취함으로써 그러한 배고픔을 이길 수 있었으며 그는 갈증을 느꼈고 물을 마심으로써 그 갈증을 해결하였다. 그는 인간의 느낌과 감정의 모든 것들을 그대로 경험하였으며 "너희들과 똑같이, 모든 것에 대해 시험을 받았고" 고통을 겪었으며 죽음을 경험하였다.

그는 영역에 있는 다른 필사자들이 하는 것과 똑같이, 지식을 얻었고, 경험을 습득하였으며, 이것들을 지혜 속에 병합시켰다. 그는 세례를 받을 때까지, 어떤 초자연적 힘도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요셉과 마리아의 한 아들로 증여된 자신의 인간 자질이 아닌 그 어떤 매개자도 동원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인간 이전 실재로서의 속성에 있어서 자기 자신을 비웠다. 그는 공생애 활동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사람들과 사건들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스스로 자제시켰다. 그는 사람들 중에서도 진짜 사람이었던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실은 영원히 빛나는 진리이다. "우리에게는 우리의 연약함에 공감할 수 있는 높은 통치자가 계시다. 우리에게는 모든 면에서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시고 유혹을 당하신 한 통치자가 계시는데, 죄는 없는 분이시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직접 고통을 받고 시험 당하였기 때문에, 혼란되고 괴로워하는 자들을 충분히 납득하고 보살피신다.

나사렛 목수는 이제 자신 앞에 놓여진 임무를 충만하게 납득하였지만,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길을 따라서 자신의 인간 삶을 살기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부분적인 면들을 고려할 때, 그는 참으로 자신이 창조한 필사자 창조체들에게 하나의 본보기가 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기록되기도 하였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어라.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마음이니, 그는 하느님의 속성을 갖춘 존재이시고 하느님과 동등 되게 생각함이 당연하지만 자신을 비워서 창조체의 형상을 취하고 사람의 모양으로 태어나셨다. 그리하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셨다."

그는 인간 가족을 이루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과 똑같이 자신의 필사자 삶을 살았으며, 그는 "육체 속에 있던 시절 동안 모든 악에서 구원할 수 있는 그 분께 그토록 자주 기도와 탄원을 드렸고, 심지어는 통렬한 감정과 눈물로 하였으며, 그가 믿음을 가졌기에 그의 기도는 헛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모든 면에서 자기 형제들과 똑같은 처지에서 처신하였기 때문에 그들에게 자비롭고도 납득하는 주권적 통치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자신의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의심을 품은 적이 없었고 그것은 자명(自明)하게 그리고 항상 그의 의식 안에 존재해 있었다. 그러나 그의 신성한 본성에 있어서는, 의심과 추측의 여지가 항상 남아 있었으며, 적어도 그가 세례를 받는 순간까지는 그러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자신의 신성 (神性)에 대한 자각은 아주 천천히 이루어졌고, 또한 인간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자연스러운 진화적 계시였다.

신성에 대한 이러한 계시와 자각은, 그가 13세에 이르기 전에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그가 인간으로 실재하게 된 이후 첫 번째로 일어난 초자연적 체험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 신성 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는 경험은 그가 육체로 있을 때 두 번째 초자연적 경험을 거치고서야 완벽 해졌는데, 그 두 번째 사건이란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일이었고, 그것은 사명활동과 가르침으로 점철된 그의 공생애를 시작하는 출발점의 사건이었다.

하늘로부터의 이 두 가지 방문들, 첫 번째는 13살 되던 해에 있었고 두 번째는 그가 세례를 받는 날에 일어났던 이 두 사건 중간에는, 인간의 몸을 입은 창조주 아들에게 어떤 초자연적이고 초인간적인 사건도 일어나지 않았다. 베들레헴의 아기 때나 소년기와 청년기 그리고 나사렛의 한 어른이 되었을 때, 그가 실제적으로는 항상 육신화된 우주의 창조주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는 그날까지, 인간 삶을 영위함에 있어서, 한 번도 천상의 품성들의 안내를 받지 않았으며, 다만 자신의 수호천사의 안내는 예외였다.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증언하는 것은 우리가 말하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가 육체를 입고 있던 그 모든 나날 동안, 그는 진실로 성스러운 존재였다. 그는 실제적으로 낙원 아버지의 한 창조주 아들이었다. 일단 그가 공생애를 시작하였을 때, 뒤이어 일어나는 주권 획득의 그의 순전히 필사자로서의 경험이 절차에 따른 완성이 되었을 때, 그는 자신이 하느님의 아들임을 공개적으로 시인하는 데 조금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는 서슴지 않고 이렇게 단호히 선언했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나중이며 처음과 끝이다." 그는 훗날 그에게 붙여졌던 다음과 같은 이름들, 영광의 주(主), 우주의 통치자, 모든 창조의 주 하느님, 이스라엘의 거룩한 분, 만유의 주(主), 우리 주(主) 우리 하느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 모든 세계들과 모든 이름들 위에 이름을 가지신 분, 우주 전능자, 이 창조계의 우주 마음,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물들을 감추고 계신 분, 그 안에서 만유를 충만케 하시는 충만하신 분, 영원한 하느님의 영원한 말씀, 만유 이전에 계셨고 만유 속에 계신 분, 하늘들과 땅의 창조주, 우주의 유지자, 땅의 모든 것을 심판하는 이,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이, 참 목자, 세상의 해방자, 우리의 구원을 이루는 대장이라는 명칭에 대해 아무런 이의도 표하지 않았다.

그가 순전한 인간 삶을 벗어나서, 인간성 속에서 그리고 인간성을 위하여 신성의 사명활동 자의식으로 점철되는 후반기로 나중에 접어들게 되었을 때 자신에게 적용된, 그리고 이 세상에서의 인간성과 다른 모든 세계들을 위한 인간성에 대하여 그에게 적용되었던 이 칭호들 중에서 어떤 것에도 전혀 거부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예수는 자신에게 적용된 한 가지 이름에 대해서는 반대 하였는데, 한 번은 그가 임마누엘이라고 불려졌을 때, 그는 단지 "나는 그가 아니다. 그것은 나의 형님의 이름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예수는 항상, 심지어는 자신의 출현이 지상에서 더 넓은 삶 속으로 이어진 후에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에 순순히 순종하였다.

세례를 받은 뒤에도, 그는 자기를 신실하게 믿는 자들과 기꺼이 자기를 따르려는 자들에게 자기를 경배하도록 허락할 생각을 전혀 갖지 않았다. 그가 가난과 씨름하고 그의 가족의 생계를 위해 손에 굳은살이 박이도록 일할 때조차도, 자기가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자각이 그에게서 자라나고 있었으며, 자신이 지금 인간 실재로서 살아가는 바로 이 땅과 하늘들을 만든 장본인임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계속 관찰하고 있는 거대한 우주 전체의 천상의 존재들로 구성된 무리들도, 이 나사렛 사람이 자신들의 친애하는 주권자이며 창조주-아버지임을 알고 있었다. 심한 긴장감이 이 몇 년 동안 계속 네바돈 우주에 퍼져 있었고 모든 천상의 존재들의 시선은 유란시아의 팔레스틴에 계속 집중되어 있었다.

그 해에, 예수는 둘째 동생 요셉과 함께 유월절을 기념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예수는 봉헌식을 위해 야고보를 성전으로 데리고 갔었기 때문에, 요셉을 데려가는 것도 자신의 의무라고 생각하였다. 예수는 가족을 돌보는데 있어서, 편애하는 듯한 태도를 조금도 보이지 않았다. 그는 요셉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갈 때에는, 항상 다니던 요단 계곡의 길을 따라 갔으나, 나사렛으로 돌아올 때에는 아마투스를 지나가는 요단 지역의 동쪽 길을 택하였다. 요단을 내려가는 동안 예수는 요셉에게 유대의 역사를 말해 주었고, 돌아오는 길에는 전통적으로 요단 동쪽에 거주하고 있는 루우벤, 갓, 그리고 길르앗 등으로 불리는 족속들이 겪은 경험에 관해서 이야기 하였다.

요셉은 예수에게 그의 삶을 통한 임무에 관해서 유도적인 질문을 많이 하였다. 그러나 이 질문들 대부분에 대해서, 예수는 단지 "나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라고 대답할 뿐이었다. 어쨌든, 이 친밀한 대화 속에서 많은 말들이 흘러 나왔었는데, 요셉은 많은 사건들이 벌어진 여러 해 동안 그것들을 기억하였다. 예수는 예루살렘에서 이 기념 축제들에 참석할 때마다 습관적으로 했던 것처럼, 요셉을 데리고 베다니의 세 친구와 함께 그 유월절을 보냈다.

2. 22 살 되던 해 (서기 16년)

그 해는 예수의 형제와 자매들이 시험과 고난들을 맞이했던 여러 해들 중의 한 해였으며, 이번에는 특별히 청소년기의 문제들 그리고 재조정들로 인한 것이었다. 예수의 형제와 자매들은 일곱 살에서 열여덟 살까지 걸쳐 있었으며, 그는 그들이 지적이고 정서적인 삶을 새롭게 자각하고 거기에 자신들을 맞추어 가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느라고 분주하게 보냈다. 청소년기의 그 문제 들이 그의 어린 형제자매들의 삶 속에서 나타나게 되었기 때문에, 예수는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씨름해야 하였다.

그 해에 시몬은 학교를 졸업하였고, 예수의 오랜 친구이자 언제나 그를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는 석공 야곱과 함께 일하기 시작하였다. 몇 차례의 가족회의 끝에, 모든 형제들이 목수가 된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그들은 자기들의 직업을 다양화시킴으로써 건물 전체를 짓는 여러 개의 청부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들 세 명이 모두 목수 일에 매달리게 되면서, 모두가 바쁘게 일할만큼의 충분한 일거리를 갖지 못하고 있었다.

그 해에 예수는 집 마무리 작업과 장롱을 짜는 일을 계속했으나, 대상들을 위한 수리점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야고보는 예수와 번갈아 그 가게를 보기 시작하였다. 그 해 후반기에, 나사렛에서 목수 일이 별로 없어지게 되자, 예수는 야고보에게 수리점을 맡겼고, 요셉에게는 집에 있는 작업대를 맡기고, 자신은 세포리로 가서 대장간 일을 하였다. 그는 여섯 달 동안 쇳덩이들과 씨름하면서 모루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기술을 익히게 되었다.

세포리에서 새 직업을 갖기 전에, 예수는 정기적으로 하는 가족회의를 열었고, 18세가 막 지난 야고보를 가족의 실제적인 가장으로 임명하였다. 그리고 야고보에게 진심 어린 지지와 협조를 약속하면서 식구들 각자가 그에게 순종하겠다는 약속을 공식적으로 하게 하였다. 그 날부터 야고보는 가족에 대한 재정을 전담하게 되었고, 예수는 자신의 주급을 야고보에게 보냈다. 그리고 그 후로 다시는 그 권한을 야고보로부터 돌려받지 않았다.

세포리에서 일하는 동안, 필요하다면 매일 밤 집으로 걸어올 수도 있었지만, 그는 날씨나 다른 이유들을 들어서 의도적으로 떠나 있었는데, 그렇게 한 참된 동기는 야고보와 요셉이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감을 갖도록 훈련시키기 위한 그의 의도 때문이었다. 그는 가족으로부터 점점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매주 안식일마다 예수는 나사렛으로 돌아왔으며, 때때로 새로운 계획을 실천하거나 충고 또는 어떤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하기 위해서 필요할 경우에는 주중에도 집에 들렀다.

세포리에서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보내는 동안, 예수는 삶에 대해서 이방인들이 갖는 관점을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는 이방인들과 함께 일하고, 함께 살면서,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그들과 가까이 지내고자 하였고 그들의 생활 습관과 이방인의 마음을 연구하는 데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헤롯 안티파스의 고향(故鄕)인 이 도시(都市)의 도덕적 수준이 대상들의 도시인 나사렛보다도 훨씬 낮았기 때문에, 예수는 6개월 동안 세포리에 머문 뒤 나사렛으로 돌아갈 명분을 찾는 데에 주저하지 않았다. 그가 함께 일했던 그 집단들은 세포리 그리고 디베랴의 새 도시 두 곳에서 벌어 진 공공사업에 참가하게 되었으며, 예수는 헤롯 안티파스의 감독 아래에 고용되는 어떤 일도 하고 싶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생각하기에, 그가 나사렛으로 돌아가는 것이 현명하게 느껴지는 몇 가지 다른 이유들도 있었다. 그가 (나사렛에 있는) 수리점으로 되돌아왔을 때, 다시는 가족들의 문제에 대해서 개인적인 지도를 하지 않았다. 그는 가게에서 야고보와 함께 일하였고, 집에서는 모든 일을 가능한 한 그저 지켜볼 뿐이었다. 집안 살림을 꾸려 나가는 야고보의 수완은 그런 대로 훌륭하였다.

예수가 자기 가족들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의 결과로서 생기는 사퇴를 위한 길을 준비한 것은 현명하고도 사려 깊은 계획에 따른 것이었다. 야고보가 가족의 실제적인 가장으로서 2년간의 경험을 쌓은 뒤에 -그리고 그가(야고보) 결혼하기 꼭 2년 전에- 요셉이 그 뒤를 이어서 가족 전체의 재정을 책임지게 되었고 가정의 제반 경영을 맡게 되었다.

3. 23살 되던 해 (서기 17년)

그 해에는 네 명이 일을 하였기 때문이, 재정적인 압박이 조금 완화되었다. 미리암은 우유와 버터를 팔아서 제법 돈을 벌었고, 마르다는 능숙하게 직조(織造)할 수 있게 되었다. 수리점의 전체 구입비용 중에서 3분의 1 이상이 지불되었다. 그런 상황 중에 예수는 3주 동안 일을 쉬면서 시몬을 데리고 유월절을 보내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으며, 이것은 그의 아버지가 죽고 난 후 그가 일상적인 힘든 일로부터 떠나 있었던 가장 긴 기간이었다.

그들은 데가볼리를 경유하여 펠라, 거라사, 필라델피아, 헤쉬본, 그리고 여리고 등을 지나 예루살렘으로 갔다. 그리고 나사렛으로 돌아올 때에는 해안선을 따라왔는데, 리다, 욥바, 케자리아 등을 지난 후 갈멜산을 돌아 톨레마이스를 거쳐 나사렛으로 돌아왔다. 이 여행을 통해 예수는 예루살렘 관할의 팔레스틴 북부 전체 지역을 잘 알게 되었다.

필라델피아에서, 예수와 시몬은 다마스커스에서 온 한 상인을 알게 되었는데, 그는 이 나사렛 청년들을 매우 좋아해서 예루살렘에 있는 자기 숙소에 함께 머물기를 간청하였다. 그리하여 시몬이 성전에 있는 동안, 예수는 고등교육을 받고 세계 각처의 일로 많은 여행을 한 그 상인과 함께 오랜 시간 이야기를 하였다. 이 상인은 4천 마리의 여행용 낙타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로마 권역 전체와 거래를 하고 있었고, 그 때에도 로마로 가는 길이었다.

그가 예수에게 다마스커스에 와서 동방의 상품을 수입하는 일을 하자고 제의하였지만, 예수는 자신의 가족으로부터 지금 당장 멀리 떠나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먼 곳에 있는 이 도시들과 더 멀리 극서(極西) 그리고 극동(極東)에 있는 나라들, 대상(隊商)들과 안내인들로부터 자주 들어왔던 나라들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였다.

시몬은 예루살렘에 온 것을 매우 좋아하였다. 그는 율법의 새 아들들에 대한 유월절 봉헌 의식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정식 시민으로 인정되었다. 시몬이 유월절 의식에 참가하는 동안 예수는 방문객들의 군중 속에 섞여 있었고, 여러 이방인 개종자들과 흥미로운 많은 개인적인 대화를 나누는데 열중하고 있었다.

아마도 이 모든 만남들 중에서 가장 특기할 만한 것은 스데반이라는 한 젊은 헬라인을 만난 일이었을 것이다. 이 젊은이는 예루살렘에 처음 방문했으며, 유월절 주간의 목요일 오후에 우연히 예수를 만났다. 그들이 아스모니아의 궁전을 구경하면서 함께 걷는 동안, 예수는 일상적인 대화를 시작했고 그들은 서로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삶의 방식과 참된 하느님 그리고 자신의 경배 방법에 대해서 네 시간 동안이나 토론하게 되었다. 스데반은 예수가 하는 말에 강렬한 인상을 받았고 그의 말을 결코 잊은 적이 없었다.

그리고 이 사람은 나중에 예수의 가르침을 믿게 되었고 이 초기의 복음을 담대하게 외치다가 성난 유대인들의 돌에 맞아서 순교한 바로 그 스데반과 동일인이었다. 새로운 복음에 대하여 자기 견해를 주장함에 있어서 스데반이 비상하게 담대하였던 것은, 이전에 가졌던 예수와의 개인적인 만남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러나 스데반은, 이 세상의 구세주라고 자신이 나중에 주장하게 된 그 사람이 바로, 15년 전에 자기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어느 갈릴리 남자였다고는 꿈에도 생각 하지 못하였으며, 그는 얼마 못 가서 그를 위해 죽게 되었고, 기독교 신앙을 새롭게 진보시키는 첫 번째 순교자가 되었다.

스데반이 유대인의 성전과 그 전통적 관습에 대한 공격의 대가(代價)로 자기 생명을 바쳤을 때, 그곳에는 다소의 시민이며 사울이라 불리는 한 청년이 서 있었다. 그리고 사울이 이 그리스인이 자신의 신앙 때문에 정말로 목숨을 내걸고 있다는 것을 목격하였을 때, 그의 감정이 폭발하여, 결국에는 스데반을 죽이도록 원인을 제공하는 데에 앞장섰으며, 나중에는 그가 적극적이면서 굴하지 않는 바울이 되었고, 그는 철학자였으며, 비록 단독으로 한 것은 아니었지만 기독교를 창시한 사람이 되었다.

유월절 주간이 끝난 일요일에, 시몬과 예수는 나사렛을 향하여 길을 떠났다. 시몬은 예수가 이 여행에서 자기에게 가르친 것들을 결코 잊지 않았다. 그는 전에도 항상 예수를 사랑해 왔지만, 이제부터는 자신의 아버지-형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느꼈다. 그들은 마을을 지나가면서, 그리고 길가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동안에도, 가슴이 통하는 대화들을 많이 나누었다. 그들은 목요일 정오에 집에 도착하였고 시몬은 늦은 밤까지 자신의 경험담을 가족들에게 늘어놓았다.

마리아는 예수가 예루살렘에 있는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낯선 방문자, 특히 먼 나라에서 온 사람들과" 보냈다는 시몬의 이야기를 듣고 몹시 당황하였다. 예수의 가족들은 사람들에 대한 그의 관심, 그들을 만나서 그들의 삶의 방식을 배우려 하고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알아내려는 강한 호기심을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나사렛의 가족은 그들의 눈앞에 닥친 인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점점 더 몰두하였으며, 예수의 장래 임무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이 없었고, 예수 자신도 자기의 장래 임무에 대해 어떤 말도 거의 입 밖에 내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약속의 아이라는 것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았다. 그녀는 예수가 이 땅에서 어떤 신성한 사명을 성취할 것이라는 생각을 서서히 포기해 나갔지만, 자기가 예수를 낳기 전에 가브리엘이 찾아 왔던 일을 상기할 때에는 그녀의 신앙이 때때로 되살아났다.

4. 다마스커스에서 있었던 이야기

예수는 그 해 마지막 4개월을 다마스커스에서 보냈는데, 예루살렘으로 가던 중 필라델피아에서 처음 만났던 그 상인의 손님으로 초청되어 있었다. 이 상인의 대리인이 나사렛을 지나가다가 예수를 찾아내어 그를 다마스커스에까지 수행하였다. 유대인의 피가 섞인 이 상인은, 다마스커스에 종교적 철학을 가르치는 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큰돈을 기부하겠다고 제안해왔다. 그는 알렉산드리아를 압도할만한 교육 중심지를 건립할 계획을 하였다.

그리고 그는 예수에게, 새로운 이 투영의 책임자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전 세계의 교육 중심지들을 돌아보는 긴 여행을 즉시 시작하라고 제안하였다. 이것은 예수가 자신의 순수한 인간 사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딪힌 가장 큰 유혹들 중의 하나였다.

얼마 안 있어서, 이 상인은 새로 계획된 학교를 지원하기로 동의한 12명의 상인들과 물주들로 구성된 집단을 예수 앞에 불러 모았다. 예수는 제시된 학교 계획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하였고 그것을 조직하기 위한 그들의 투영을 도와주기는 하였다. 그러나 그는 무엇인지 말해 줄 수는 없지만, 자신에게 이미 맡겨진 보다 중요한 다른 의무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야심에 찬 사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자신의 의사를 계속 표명하였다.

하지만 그를 후원하려는 그 사람은 포기하지 않았고, 좋은 조건으로 통역하는 일을 맡기면서 예수를 자기 집에 고용하였으며, 그러는 동안에 그는 부인과 아들들 그리고 딸들까지 동원하여, 제안된 지위를 예수가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예수는 승낙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그는 지상에서의 자기 사명이 교육 기관들로부터 후원을 받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었으며 아무리 좋은 의도라고 해도, 적어도 '인간들로 구성된 위원회'의 통제 아래 자신을 묶어두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자신의 지도력을 보여준 뒤에도 예루살렘 종교 지도자들로부터 배척을 당했던 그였지만, 다마스커스의 상인들과 물주(物主)들에게서는 최고의 선생으로 인정받고 환호를 받았으며, 이 모든 일은 그가 미천하고 알려지지 않은 나사렛의 목수 신분이었을 때 일어났다.

그는 이런 제안을 받은 데 대하여 자신의 가족에게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으며, 그 해 말경에, 그는 마치 자기가 다마스커스 친구들로부터 귀에 솔깃한 제안으로 유혹을 당한 적이 전혀 없었던 사람처럼, 나사렛에 돌아와 매일의 업무에 임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마스커스의 이 사람들은, 전에 자신들의 연합된 재력으로 마련해주려고 하였던 영광을 단호하게 거절하였던 나사렛의 목수를, 훗날 모든 유대 민족을 뒤엎어 놓았던 그 가버나움 사람과 연결해서 생각하지 못하였다.

예수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가장 현명하게 그리고 의도적으로 분리시켰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의 눈으로는 그 사건들이 한 개인의 행위라고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없게 하였다. 예수는 그 뒤에, 알렉산드리아에 버금가는 학교를 다마스커스에 세울 수 있는 기회를 거절한 어느 이상한 갈릴리 사람의 이야기를 여러 차례 들었다.

그가 이 세상에서 경험하였던 어떤 특정한 사건들을 분산시키고자 하였을 때, 그의 마음속에 있었던 한 가지 목적은, 자신에게 다양하고 화려한 생애가 구축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으며, 그가 삶 속에서 실천하였고 가르쳤던 진리를 후세의 사람들이 순종하는 대신에, 오히려 스승을 숭배해 버리는 경향으로 나가는 것을 우려하였기 때문이었다. 예수는 자신의 가르침으로부터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게 하는 하나의 인간적 성공담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예수는 자기가 세상에 선포하는 천국 복음의 경쟁자가 될 수도 있는, 자기에 관한 하나의 종교를 형성시키려는 유혹에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잘 빠진다는 점을 아주 일찍부터 인식하였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가르침을 전파하는 대신에 스승을 높이 내세우려는 인간 경향에 도움을 줄만한 모든 일들을 억제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다.

이와 같은 동기 때문에, 그가 이 땅에서 자신의 다양한 삶을 사는 여러 신(新)시대들 동안 자신이 많은 다른 명칭으로 알려지도록 내버려두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그는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솔직한 신념을 떠나서 그를 믿도록 하는, 어떤 부당한 영향도 주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인간의 마음을 부당하게 또는 불공정하게 역 이용하는 것을 항상 거부하였다. 그는 사람들이 만일 자신의 가르침에서 나타나는 영적 실체들에 대해 진심으로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들이 자기를 믿게 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그 해 말에, 나사렛 가정은 부드럽게 잘 돌아갔다. 아이들은 성숙해가고 있었고, 마리아는 예수가 집에서 멀어지는 것에 점차 익숙해져 갔다. 예수는 자신의 수입이 가족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야고보에게 계속 보내 주었으며, 자신의 개인적인 비용으로 급히 필요한 작은 부분만 남겨놓았다.

세월이 지나가면서, 이 사람이 지상에 있는 하느님의 아들인 것을 알아보기란 점점 더 어려워졌다. 그는 그 지역의 다른 한 개인과 아주 똑같이, 모든 사람들과 똑같은 아주 평범한 인간으로 되어 가는 듯이 보였다. 그리고 그 증여가 바로 이런 방식으로 펼쳐져야만 하는 것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 의해 정해진 것이었다.

5. 24살 되던 해 (서기 18년)

그 해는 예수가 가족 부양의 책임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진 첫 해였다. 야고보는 예수의 조언과 경제적 도움을 받아, 가계를 매우 성공적으로 꾸려 나갔다.

그 해 유월절 다음 주간에, 한 무리의 알렉산드리아 유대인과 예수가 팔레스틴 해변 가의 어떤 장소에서 연중(年中)에 만날 수 있는 모임을 주선하기 위하여, 알렉산드리아로부터 어떤 젊은이가 나사렛으로 왔다. 그리하여 이 회합은 6월 중순에 열렸으며, 그 때 예수는 다섯 명의 뛰어난 알렉산드리아 유대인을 만나기 위해 케자리아로 갔는데, 그들은 자신들의 도시에서 그가 종교적 선생이 되어 달라고 간청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본부 회당의 카잔(선생)을 보조하는 지위부터 시작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하였다.

이 위원회의 대변인은 알렉산드리아가 전 세계로 퍼져 나가는 유대인 문화의 거점이 될 운명임을 예수에게 설명하였으며 유대인 관습의 헬라적 사조가 바빌로니아 학파를 사실상 훨씬 앞서 있다고 말하였다. 그들은 예루살렘과 팔레스틴을 통틀어 반란의 불길한 소문이 일고 있음을 예수에게 상기시켰으며, 만약 팔레스틴의 유대인들이 어떤 봉기를 일으킨다면 그것은 국가적인 자살행위이며, 로마의 군대가 삼 개월 안에 그 반란을 진압시킬 것이고, 예루살렘은 파괴되고 성전은 무너져서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게 되리라는 확신을 피력하였다.

예수는 그들이 하는 말을 모두 경청하였고, 그들의 신임에 감사하였지만, 알렉산드리아에 가는 것은 사양하였는데, 그 대체적인 요지는 "나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자기들이 그에게 수여하려는 명예에 대해 그가 보인 명백한 무관심에 상당히 당황하였다. 그들은 예수와 헤어지기에 앞서서, 알렉산드리아 친구들의 존경의 표시와 또한 케자리아에까지 자신들을 만나러 온 시간과 비용의 대가로써 그에게 돈주머니를 전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예수는 그 돈도 마찬가지로 사양하면서, "요셉의 집안은 자선금을 받지 않는다. 내가 강한 팔을 갖고 있고 또 내 형제들이 일을 할 수 있는 한, 우리가 다른 사람의 빵을 먹을 수는 없다."라고 대답하였다.

이집트에서 온 그의 친구들은 배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갔고, 몇 년 뒤 그들은 팔레스틴에서 어떤 파문을 일으키는, 가버나움에서 배를 만드는 사람에 대한 소문들을 듣게 되었을 때, 그가 바로 베들레헴의 아기로 자라난 그 사람이며 알렉산드리아의 위대한 선생으로 오라는 초청을 단호히 거절한 바로 그 이상한 갈릴리 사람이라고 짐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예수는 나사렛으로 돌아왔다. 그 해의 나머지 6개월은, 그의 모든 생애에서 가장 평온무사 (無事)하게 보낸 기간이었다. 그는 극복해야 할 난관들과 풀어야 할 문제들의 일상의 일로부터 벗어난, 이 짧은 기간의 휴식을 보냈다. 그는 하늘에 계신 자기 아버지와 많은 교제를 가졌고 자신의 인간 마음을 제어하는 것에도 상당히 많은 진보를 이루었다.

그러나 시간과 공간의 세계들에서의 인간의 일들은 그리 오랫동안 무난하게 진행되지 않는다. 12월에, 야고보는 예수와 개인적인 면담을 하면서, 자신이 나사렛의 젊은 여인 에스더와 사랑에 빠졌다고 고백하였고, 조건이 허락한다면 그들은 적당한 시기에 결혼하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예수는 요셉이 곧 18세가 되며, 그 때는 가족의 실제적인 가장으로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그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리라는 사실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래서 예수는 야고보에게 2년 후에 결혼하도록 승낙했으며, 야고보는 예수가 제안했던 대로 요셉이 가정을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그 기간 동안 그를 훈련시켰다.

그러자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결혼이 줄을 잇게 되었다. 야고보가 자신의 결혼에 대한 예수의 동의를 받아내자, 미리암도 용기를 내어 자신의 계획을 아버지 격인 오빠에게 털어놓았다. 한때 예수의 경호원으로 자청했던 젊은 석공 야곱이 이제는 야고보와 요셉의 동반자가 되었는데, 그는 오랫동안 미리암을 아내로 얻고 싶어 하였다. 미리암이 그녀의 계획을 예수에게 말하자, 예수는 야곱이 자신에게 그녀에 대한 공식적인 청혼을 하여야만 한다고 지시하였으며, 동생 마르다가 장녀의 역할을 충분히 맡을 수 있다고 그녀가 느끼게 되면 바로 결혼을 시켜 줄 것을 약속하였다.

집에 있을 때에는, 예수는 일주일에 세 번씩 야간 학교에서 가르치는 일을 계속하였으며, 안식일에는 회당에서 자주 성경을 읽었고, 어머니와 잡담을 나누었으며, 아이들을 가르쳤고, 대체적으로 그는 이스라엘 국가의 나사렛 성읍에 사는 덕망 있고 존경 받는 한 시민으로서 처신하였다.

6. 25살 되던 해 (서기 19년)

이 해에는 나사렛 가족이 모두 건강하게 출발하였고, 마르다가 룻을 돌보아야만 하는 특정한 일을 제외하고는 모든 아이들이 정규 학교 과정을 마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예수는 아담이후로 지상에 나타난 가장 건장하고 세련된 표본이 될만한 인간들 중의 하나였다. 그의 신체적 발달은 최상의 상태였다. 그의 마음은 활동적이고 예리하며 꿰뚫는 지성 -그와 동시대의 평균적인 마음 상태와 비교한다면, 그것은 엄청난 비율로 발전된 것이었다.- 을 지녔고, 그의 영은 인간 견지에서 볼 때 참으로 신성한 상태였다.

가정의 재정 상태는 요셉의 유산이 사라진 이래로 최상 수준에 이르렀다. 대상(隊商)들을 위한 수리점에 대하여 마지막 분할금을 지불하였고, 그들은 이제 아무에게도 빚이 없었으며, 근래 몇 년 동안 처음으로 여유 자금을 모을 수 있었다. 예수는 다른 남동생들에게 그들의 첫 유월절 의식(儀式)을 위해 그들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갔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것이 사실이므로, 유다(그는 막 회당 학교를 졸업했다)의 경우에도 첫 성전 방문을 위해 그를 데리고 가기로 결정하였다.

그들은 요단 계곡을 따라서 예루살렘으로 갔고 돌아올 때에도 같은 길을 택하였으며, 그것은 예수가 어린 동생을 데리고 사마리아를 지나간다면 곤란한 일이 생길까 염려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미 유다는 나사렛에서 사소한 문제들을 여러 차례 일으켰었는데, 그것은 유다가 조급한 기질에 다 강렬한 애국적 감정까지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시간에 늦지 않고 예루살렘에 도착하였고, 먼저 성전을 방문하고 있었으며, 바로 그 광경은 유다의 혼 깊은 곳에까지 자극하였고 흥분을 느끼게 하였는데, 그때 그들은 우연히 베다니의 나사로를 만나게 되었다. 예수가 나사로와 이야기를 나누며 유월절 축제를 함께 나누기 위해 계획하고 있는 동안, 유다는 그들 모두에게 굉장히 큰 골칫거리를 일으키고 있었다. 그들 가까이에 로마 근위병이 서 있었는데, 그는 지나가는 한 유대인 소녀에게 부적절한 말을 몇 마디 하였다.

유다는 불같은 분개로서 상기되어 참지 못하고 그의 온당치 못함에 그의 울분을 그 병사가 들릴 거리에서 그 병사에게 터트렸다. 당시 로마 군대는 유대인들의 사소한 비방에도 상당히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었기 때문에, 그 근위병은 즉시 유다를 체포하였다. 이것은 그 어린 애국자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일이었으며, 예수가 경고의 눈빛으로 그에게 주의를 주기도 전에, 그는 이미 로마에 대한 적개심에 찬 말을 한바탕 떠들어 버려서 일을 악화시켰다. 유다는 그 즉시로 집단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 예수가 보호자로 동행하였다.

예수는 유다를 위해서 바로, 아니면 적어도 그 날 저녁 유월절 축제에 참석하기 전에, 호소를 할 기회를 가지도록 애를 썼지만 허사였다. 다음 날은 예루살렘에서 "성스러운 집회"가 열리기 때문에, 로마인들도 한 유대인을 위해 재판을 개시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따라서 유다는 둘째 날 아침까지 감옥에서 기다려야만 했으며, 예수도 그와 함께 감옥에 남아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이스라엘의 완전한 시민으로 받아들여지는, 율법의 아들들이 되는 성전에서의 봉헌식에 참석하지 못하였다. 유다는 열심당을 대표하여, 자신이 속해 있으면서 매우 열심히 활약한 그 애국 단체를 대표하여 선전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어느 유월절 날 예루살렘에 있게 될 때까지, 몇 년 동안 이 공식적인 의식을 거치지 않았다.

감옥에서 둘째 날을 맞은 아침에, 예수는 유다를 대신하여 군인 법무관(法務官) 앞에 나아갔다. 그는 동생의 미숙함을 사과함과 동시에 자신의 동생이 체포되기까지의 돌발적인 상황을 사려 깊은 말로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그 재판을 잘 다루었기 때문에, 그 법무관도 그 젊은 유대인이 분노를 폭발할 수 있는 원인이 있었던 것을 시인하면서 그를 용서할 뜻을 비쳤다. 그리하여 유다에게 다시 그와 같은 경솔한 짓을 하지 않도록 경고한 뒤, 퇴장을 명령하면서 예수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저 젊은이를 계속 주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는 당신들 모두에게 많은 문제 거리를 일으킬 여지를 가지고 있다." 그 로마 법무관의 말은 사실이었다. 유다는 예수에게 상당한 문젯거리를 만들었으며 그것은 언제나 동일한 성질의 문제 -지각없고 무분별한 애국심의폭발 로 인한 행정 당국과의 충돌- 였다.

예수와 유다는 그날 밤을 지내기 위해 베다니로 갔으며, 자신들이 유월절 만찬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을 설명하였고, 다음 날 나사렛을 향하여 떠났다. 예수는 가족들에게 그의 어린 동생이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었던 일에 대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그들이 돌아온 뒤 3주간 동안을 그 문제에 대해서 유다와 긴 대화를 나누었다. 예수와의 이 대화 이후에 유다는 스스로 그 일을 가족들에게 말하였다. 그는 이번에 고통스럽게 경험한 모든 것을 통해서 드러난 자신의 형-아버지의 인내심과 관용(寬容)에 대해 결코 잊지 않았다.

이것은 예수가 자기 가족(家族) 중 어떤 일원(一員)과 함께 참석한 마지막 유월절이었다. 사람의 아들은 자신의 혈육(血肉)과의 가깝게 관련됨으로부터 점점 더 분리되어 갔다.

그 해에, 그의 깊은 명상의 시간들은 룻과 그녀의 소꿉친구들에 의해서 종종 방해 받곤 하였다. 예수는 꼬마 친구들의 즐거움과 놀이를 위해서라면, 세상과 우주를 위한 미래의 일에 대한 깊은 사색을 뒤로 미룰 준비가 언제나 되어 있었으며, 그 아이들은 예수의 여러 차례에 걸친 예루살렘 여행에서의 그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것에 결코 싫증 내지 않았다. 또한 그들은 동물들과 자연에 대한 그의 이야기도 매우 좋아하였다.

수리소(修理所)에서는 아이들이 언제나 환영을 받았다. 예수는 수리소 옆에 모래와 나무토막들이나 돌들을 준비해 놓았으며, 꼬마 아이들 무리가 놀기 위해 그곳에 모여들었다. 그들은 놀이를 하다가 싫증이 나면 그 중에 제일 대담한 아이가 가게 안을 엿보았고, 만약 가게 일이 바쁘지 않은 것을 알게 되면, 그들은 대담하게 들어와서, "여호수아 아저씨, 나와서 우리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라고 말하였다.

그들은 그가 가게 한 구석에 있는 좋아하는 바위 위에 앉을 때까지 예수의 손을 잡아당기면서 끌고 가려고 하였으며, 그가 돌에 앉으면 아이들은 그의 주위로 둥그렇게 둘러앉았다. 그리고는 여호수아 아저씨의 이야기를 얼마나 즐겁게 들었는지 모른다. 그때 그들은 웃는 법을, 실컷 웃는 법을 배우고 있었다. 그들 중에 제일 어린 한 두 아이는 의례 예수의 무릎 위로 올라와 앉아서, 이야기를 하면서 사용하는 그의 손짓을 경이롭게 바라보곤 하였다. 아이들은 예수를 사랑하였고, 예수 역시 아이들을 사랑하였다.

예수의 친구들은 그의 이러한 지적 활동들의 범위, 정치나 철학 혹은 종교에 대해 심오한 토론 속에서 어떻게 그렇게 갑자기 그리고 완벽하게, 그가 5살에서 10살까지의 아이들과 즐겁고 천진함으로 옮겨갈 수 있는 것인지를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의 형제들과 자매들이 성장하였기 때문에, 그는 더 많은 여가 시간을 얻을 수 있었으며, 아직 손주들이 태어나기 이전인 이 시절에, 그는 이 꼬마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쏟았다. 그러나 그는 손주들과 충분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만큼 그렇게 오래 이 땅에 살아 있지 못하였다.

7. 26살 되던 해 (서기 20년)

그 해가 시작되면서, 나사렛 예수는 자신이 광대한 영역의 잠재 힘을 갖고 있음을 강하게 의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힘은, 적어도 그의 때가 오기 전 까지는, 사람의 아들로서의 자신의 품성에 의해서 사용되지 않으리라는 것도 역시 잘 알고 있었다.

이 즈음에 그는 자신과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의 관계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였지만, 그것에 관해서는 거의 입을 다물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산꼭대기에서 기도를 할 때, 이런 모든 생각에 대한 결론을 한 번 표현한 적이 있었으며, "내가 누구이든지, 내가 사용하게 될 혹은 사용 하지 못할 그 힘이 무엇이든지 간에, 나는 언제나 낙원 아버지의 뜻에 따라 살아왔고 또 앞으로도 살아갈 것입니다."라고 기도하였다. 일터에 오가며 나사렛을 거닐던 이 남자에 대하여 기록된 "그에게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들이 감추어져 있었다."라는 말은 -광대한 우주에 관한 한은- 문자 그대로 진실이었다.

그 해에는, 유다의 경우만을 제외한다면, 가족의 일들이 무난히 진행되었다. 야고보는 막내 남동생으로 인하여 수년 동안 속을 썩었는데, 그는 자리 잡고 일을 하려 하지 않았고, 가정의 생활비에 대한 자기 몫도 감당하지 않으려고 하였다. 그는 집에서 사는 동안에도 집안 살림살이에 기여해야 할 자신의 몫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

예수는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이었으며, 때때로 유다가 싸움을 걸어서 이기거나 여러 번 애국적 분노를 폭발시켰을 때, 예수는 난처해하였다. 야고보와 요셉은 유다를 내쫓고 싶어 했지만, 예수는 찬성하지 않았다. 그들의 인내심이 한계에 이르면, 예수는 단지 다음과 같이 조언하였다. "참아라. 그리고 현명하게 조언하고 삶에서 모범을 보여라. 너희들의 어린 동생에게 먼저 더 나은 길을 알려 주고 난 뒤에, 너희들을 그렇게 따르도록 만들어라." 이러한 예수의 현명하고 사랑 어린 조언은 가족 내의 분열을 막았고, 그들은 함께 지낼 수 있었다. 그러나 유다는 결혼한 이후에서야 침착한 기질을 갖게 되었다.

마리아는 예수의 장차 사명에 대해서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이 주제가 거론될 때마다 예수는 단지, "나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다."고 대답하였다. 예수는 가족을 자신의 즉각적인 현존에 의존함에서 떼어놓는 어려운 작업을 거의 완성시켰다. 그는 인류를 위한 자신의 본연(本然)의 사명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 이 나사렛 고향 집을 아무런 문제없이 떠날 수 있는, 그날을 대비해서 신속하게 준비해 나갔다.

예수는 자신의 일곱 번째 증여 속에 있는 주요 사명이 창조체의 체험을 얻는 것, 네바돈의 주권을 성취하는 것임을 결코 잊지 않았다. 그리고 바로 이 경험을 획득하는 과정 속에서, 그는 유란시아는 물론 지역우주 전체에게 낙원 아버지를 최극으로 계시하였다. 그리고 이 목적 성취에 부수적인 것으로서, 그는 루시퍼의 반역에 관련된 이 행성의 복잡한 일들을 해결하는 임무도 또한 맡았다.

그 해에 예수는 평상시보다 많은 여가를 즐길 수 있었으며, 수리점의 경영에 대하여 야고보를 훈련시켰고, 요셉에게 집안일을 처리하는 것을 지도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쏟았다. 마리아는 예수가 자기들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우리를 떠나 어디로 간단 말인가? 무엇을 하려고? 그녀는 예수가 메시아라는 생각을 거의 포기하고 있었다. 그녀는 그를 납득할 수가 없었으며 자기 맏아들을 도대체 추측할 수 없었다.

이 해 동안, 예수는 가족들 각자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다. 그는 그들과 함께 동산이나 한적한 곳으로 자주 그리고 멀리까지 산책을 나가고자 하였다. 추수 때가 되기 전에, 예수는 나사렛 남쪽에서 농사일을 하는 삼촌에게 유다를 데리고 갔지만, 추수가 끝나자 유다는 거기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았다. 그는 거기서 달아나 버렸으며, 나중에 호숫가에서 어부들과 함께 있는 그를 시몬이 발견하였다. 시몬이 그를 집으로 데려왔을 때, 예수는 그 도망자 소년과 오랫동안 이야기하였고, 그가 어부가 되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와 함께 막달라로 가서 친척 어부에게 그를 맡겼으며, 유다는 그 날 이후부터 자신이 결혼할 때까지 거기서 무던히 그리고 규칙적으로 일을 하였고, 결혼한 뒤에도 그는 계속 어부로 일하였다.

드디어 예수의 모든 형제들이 그들의 생업을 정하고 거기에 뿌리를 내리며 평생 직업으로 삼는 날이 왔다. 예수가 집을 떠날 수 있는 분위기가 익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11월에는 두 쌍의 결혼식이 있었다. 야고보와 에스더, 미리암과 야곱이 결혼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정말로 즐거운 일이었다. 마리아조차도, 예수가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때때로 깨닫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시 한번 행복을 누리고 있었다. 그녀는 커다란 불확실성에 짓눌려 고심하였다. 예수가 소년시절처럼 앉아서 자유롭게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준다면 좋았겠지만, 그는 계속 아무 말이 없었으며, 미래에 대해서 깊은 침묵으로 일관하였다.

야고보와 그의 신부 에스더는, 그녀의 아버지가 마련해 준 읍내 서쪽편의 산뜻한 작은 집으로 이사 갔다. 야고보가 어머니의 집안에 도움을 계속 주었지만, 결혼 때문에 그에게 할당된 액수는 반으로 줄었으며, 예수의 뜻에 의해 요셉이 공식적인 가장으로 임명되었다. 유다는 이제 매우 신실하게 자신의 몫에 해당하는 돈을 매 달 집으로 보내왔다. 야고보와 미리암의 결혼식은 유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쳤고, 두 쌍의 결혼식이 있던 다음 날, 유다는 고기잡이를 위해 집을 떠나면서, "내 의무를 충분히 이행하겠다. 필요하다면 더 이상의 몫이라도 맡겠다."라고 요셉에게 말하면서 자기를 믿어도 된다는 것을 확신시켰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약속을 지켰다.

미리암은 마리아의 이웃집인 야곱의 집에서 살았는데, 장로(長老)였던 야곱은 이미 조상들과 함께 묻혀 있었다. 마르다는 미리암을 대신해서 집안일을 하였고, 새롭게 짜여진 조직은 그 해가 끝나기 전에 이미 잘 돌아가고 있었다.

합동결혼식이 있었던 다음 날, 예수는 야고보와 중대한 의논을 하였다. 그는 자신이 집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야고보에게 확실하게 말하였다. 그리하여 수리점의 책임자 직함을 야고보에게 물려주었고 요셉에게는 집안 가장의 지위를 공식적으로 그리고 엄숙하게 내어 주었으며, 예수는 아주 감동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동생 야고보를 "내 아버지 집의 가장이며 수호자"로 세워주었다. 수리점을 선물로 물려받은 대신에, 야고보는 가족의 모는 재정적인 책임을 맡아보면서 예수를 이 모든 의무에서 벗어나게 해주겠다는 것을 명문화하는 비밀 계약서를 예수가 작성했고 둘이 다 서명을 하였다.

이리하여 계약서에 서명이 끝나고 예수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는 경우를 가정하여 가계의 실제적인 비용의 예산안이 정리되었을 때, 예수는 야고보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하지만, 내 아들아, 내 때가 올 때까지는 매달 얼마씩 너에게 보내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보내는 것은 특별한 경우를 위해서만 네가 쓰도록 해라. 네가 보기에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가족의 필수품이나 취미 생활을 위해서 써라. 그리고 가족 중의 누구라도 예측하지 못한 병이나 비상시를 만나면 그를 위해 그 돈을 쓰도록 해라."

이렇게 하여 예수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일을 시작하는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가정과 분리되어 살아가는 성인(成人)으로서의 삶의 두 번째 위상에 들어갈 준비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