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 란 시 아 북 !

+ 제 193 편 / 마지막 출현과 상승

제 193 편 / 마지막 출현과 상승

예수의 16 번째 모론시아 출현은 5월 5일 금요일, 니고데모의 집 안마당에서 밤 9시 경에 이루어졌다. 이 날 저녁, 예루살렘의 신자들은 부활 사건 이후(以後) 처음으로, 함께 모이고자 시도하였다. 이 때 모인 사람들은 열 한 사도들과, 여자 대원들과 그들의 친구들, 다수의 그리스인들을 포함한 50여명의 다른 지도적인 제자들이었다. 이 신자들 무리가 30분 이상 자유롭게 서로 이야기하고 있을 때, 갑자기 모론시아 주(主)가 완전한 모습으로 나타나셨으며 즉시 그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평강이 너희에게 있으라. 너희들은 내가 육신에서 해방된 후에 나타난 신자들 -사도들과 제자들, 남자들과 여자들- 중에서 가장 대표 적인 무리들이다. 내가 이전에 너희들과 함께 하는 이 기간이 끝나게 되리라고 말한 것과 내가 곧 아버지께로 돌아가야 한다고 너희에게 말한 것을 증거 하도록 내가 너희들을 이제 부른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제사장들과 유대인 관료들이 어떻게 나를 죽이도록 넘겨주고, 그리고 내가 무덤에서 살아날 것을 분명하게 너희에게 이야기했다. 그런데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났을 때, 너희들은 어찌하여 그토록 당황하였느냐? 그리고 내가 셋째 날에 무덤에서 살아났을 때 너희는 왜 그렇게 놀랐느냐? 너희는 내 말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면서 들었기 때문에 내 말을 믿지 못하였다.

"그러니 너희는 이제 내가 가르치는 것을 가슴 속으로는 깨닫지 못하면서 마음으로만 듣는 오류를 또 다시 하지 않도록 내 말에 귀를 잘 기울여야 할 것이다. 내가 너희들 중에 한명으로서 나의 체류의 시작부터,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를 이 세상에 있는 그의 자녀들에게 나타내는 것이 나의 한 가지 목적이라는 것을 너희에게 가르쳤다. 나는 너희가 하느님을 아는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느님을 계시하는 증여의 삶을 살았다.

나는 하느님을 하늘에 계신 너희들의 아버지임을 계시하였다 나는 너희들을 세상에 있는 하느님의 아들들임을 계시하였다. 하느님께서 자기 아들들인 너희를 사랑하시는 것이 사실이다. 내 말을 신앙으로서, 이 사실은 너희 가슴 속에서 영원하고 살아있는 진리가 될 것이다. 살아있는 신앙에 의해서 너희가 거룩하게 하느님을 인식하게 되면, 너희는 빛과 생명의 자녀로서 영으로부터 태어나며, 영원한 삶으로 우주들의 우주로 상승하고 낙원에 계시는 하느님 아버지를 만나는 경험을 성취하기까지 한다.

나는 너희에게, 사람들 속에서 너희가 해야 할 임무는 천국 복음 -하느님의 아버지신분의 실체와 사람의 아들신분의 진리- 을 전파하는 것임을 기억하라고 충고한다. 단지 구원하는 복음의 일부분만이 아니라. 기쁜 소식의 전체 진리를 전파해라. 너희가 전해야 할 내용은 나의 부활 경험에 의해서 변경되지 않는다. 신앙으로 인하여 하느님과의 아들관계가 된다는 것은 여전히 천국 복음의 구원의 진리이다.

너희는 하느님의 사랑과 사람의 봉사를 전파하며 나아가야 할 것이다. 세상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것은, 사람은 하느님의 아들들이고, 그들은 신앙을 통하여 이 고양하는 진리를 실제로 깨달을 수 있으며,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나의 증여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는 것을 알게 하는데 도움을 주겠지만, 만일 그들이 영원한 아버지의 살아있는 영의 아들들이라는 구원의 진리를 신앙으로 파악하는 일에 품성적으로 실패한다면, 그러한 지식만으로는 충분한 것이 못된다. 천국 복음은 아버지의 사랑과 세상에서 그의 자녀들의 봉사에 관련된 것이다.

"내가 죽음으로부터 살아난 것에 대한 지식을 여기에 있는 너희들끼리 서로 나누고 있지만, 그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나는 내 생명을 버릴 권세도 가졌고 그것을 다시 취할 권세도 가졌으며 아버지께서는 그러한 힘을 그의 낙원 아들들에게 주신다. 내가 요셉의 새 무덤을 떠난 후 즉시로 한 시대의 죽은 자들이 영원한 상승을 시작하였다는 것을 알았다면 너희 마음에 자극을 받았을 것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하고 섬김으로써 내가 하느님을 너희에게 계시한 것처럼, 너희들에게 어떻게 하면 사랑의 봉사를 통하여 너희가 너희 동료들에게 하느님을 계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하여 내가 육신으로 나의 삶을 살았다. 너희들 자신은 물론 다른 모든 사람들도 너희가 하느님의 아들들임을 알 수 있도록, 내가 사람의 아들로서 너희들과 함께 살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제 온 세상으로 가서 모든 인류에게 이 천국 복음을 전파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섬긴 것처럼 너희 동료들을 섬겨라. 너희가 대가 없이 받았으니 대가 없이 주어라.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동안, 그리고 내가 진리의 영을 너희에게 보낼 때까지는 이곳 예루살렘에 머물러라. 그는 너희를 커다란 진리로 인도할 것이며, 너희가 온 세상으로 나아갈 때 내가 너희와 동행할 것이다. 나는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며, 내 평강이 너희와 함께 있기를 바란다."

주(主)께서는 그들에게 말씀을 마치신 후에,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이 신자들이 헤어진 것은 거의 날이 샐 무렵이었으며 그들은 주(主)의 훈계를 진지하게 토론하고, 그들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을 심사 숙고하면서 밤새도록 같이 있었다. 야고보 세베데와 다른 사도들도 갈릴리에서 모론시아 주(主)와 함께 가졌던 그들의 경험을 그들에게 이야기하였으며, 그가 그들에게 세 번 나타나신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였다.

1. 사이카에 나타나심

5월 13일 안식일 오후 4시 경에, 주(主)는 사이카에 있는 야곱의 우물 근처에서 75명가량의 사마리아인들과 날다에게 나타나셨다. 그 신자들은 예수께서 생명의 물에 관하여 날다에게 말씀하셨던 이 우물 근처의 이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었다. 그들이 이 날 부활의 소식에 대한 토의를 막 마쳤을 때, 예수께서 그들 앞에 갑자기 나타나셔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평강이 너희에게 있으라. 내가 부활이요 생명이라는 것을 너희가 알고 기뻐하였지만, 만일 너희가 먼저 영으로 태어나고 신앙에 의해 영원한 삶의 선물을 소유하게 되지 못한다면, 이것이 너희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만일 너희가 내 아버지의 신앙의 아들들이라면, 너희는 결코 죽지 않을 것이며 소멸되지 않을 것이다. 천국 복음은 모든 사람들이 하느님의 아들들임을 너희들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그리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세상에 있는 자기 자녀들을 사랑하신다는 이 기쁜 소식이 온 세상에 전해져야만 한다.

너희가 그리심 산도 아니고 예루살렘도 아닌, 어디든지 너희가 있는 바로 그 자리에서, 영적으로 그리고 진실하게 하느님께 경배 드리는 그 때가 도래하였다. 너희 혼을 구원하는 것은 바로 너희들의 신앙이다. 구원은 자신이 하느님의 아들임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그러나 속지 마라 구원이 하느님께서 대가 없이 주시는 선물이고 신앙으로 받는 모든 사람들에게 수여되는 것이지만, 이 영의 생명이 육신으로 살 때 그 열매를 맺는 경험이 자연적으로 따라오는 것은 아니다. 하느님의 아버지신분의 교리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사람들의 형제신분이라는 동반되는 진리도 거리낌 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을 내포한다.

그리고 만일 어떤 사람이 너희 형제라면, 그는 이웃보다 더 깊은 관계이며, 아버지께서는 너희 자신처럼 그를 사랑할 것을 너희에게 요구하신다. 너희 형제가 정말로 너희 가족의 일원이라면, 너희는 가족으로서의 애정으로 그를 사랑할 뿐만 아니라, 너희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섬기게 될 것이다. 너희가 내 형제이기 때문에 나의 사랑과 섬김을 받은 것처럼, 너희도 그렇게 너희 형제를 사랑하고 섬기게 될 것이다. 그러니 온 세상으로 가서, 모든 종족과 민족과 국가들에게 이 기쁜 소식을 전파하라. 내 영이 너희들에 앞서서 갈 것이며, 내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이 사마리아인들은 주(主)의 이 출현에 크게 놀랐으며 그들은 가까운 마을들과 성읍들로 급히 나가서, 그들이 예수를 보았다는 그리고 그가 그들에게 말씀하셨다는 소식을 그곳에서 널리 전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주(主)의 17 번째 모론시아 출현 이였다.

2. 페니키아에 나타나심

주(主)의 18번째 모론시아 출현은 5월 16일 화요일, 저녁 9시 조금 전에 두로에서 있었다. 그는 신자들이 모임을 마치고 막 흩어지려고 할 때 다시 나타나셨으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평강이 너희에게 있으라.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죽음에서 살아난 것을 알게 된 것을 기뻐해라. 왜냐하면 그것에 의하여 너희들 자신과 너희 형제들도 역시 필사자 죽음에서 생존될 것을 너희가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생존은 너희에게 사전에 진리를 찾고 하느님을 발견하는 영적 탄생이 이루어졌는지에 달려있다. 진리에 굶주리고 정의에 목마른 -하느님을 향한- 자들에게만, 그것으로부터 생명의 빵과 물이 주어진다.

죽은 자가 부활한다는 사실은 천국 복음이 아니다. 이러한 엄청난 진리들과 우주의 사실들은 기쁜 소식을 믿은 결과의 일부분으로서 모두 이 복음과 관련되며 그리고 신앙으로 정말로 그리고 진실로 영원 하느님의 영존하는 아들들이 된 사람들이 그 후에 갖게 되는 경험에 포옹된다. 내 아버지께서는 아들관계의 이 구원을 모든 사람들에게 선포하시기 위하여 나를 이 세상에 보내셨다. 그리고 나도 아들관계의 이 구원을 전파하기 위하여 너희를 보낸다. 구원은 하느님의 대가 없는 선물이지만, 영으로 태어난 사람들은 자기 동료 창조체들을 사랑으로 섬김으로써 영의 열매를 즉시 보여주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영으로 태어나고 하느님을 아는 사람들의 삶 속에서 맺히게 되는 신성한 영의 열매들은 : 사랑으로 베푸는 봉사, 사심 없는 헌신, 불굴의 충성심, 진지한 공정함, 깨우친 정직함, 사라지지 않는 희망, 믿고 맡기는 신뢰, 자비로운 보살핌, 지칠 줄 모르는 선함, 용서하는 인내심, 그리고 영구적인 평강이다. 만일 신자임을 고백한 자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 신성한 영으로부터 나오는 이러한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그들은 죽어 있는 것이며 진리의 영이 그들 속에 없고 그들은 살아있는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쓸모 없는 가지들이며, 곧 잘라버리게 될 것이다. 내 아버지께서는 신앙의 자녀들에게 영의 열매를 많이 맺을 것을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만일 너희에게 열매가 없다면, 너희들의 뿌리들을 파내시고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들을 잘라버리실 것이다. 너희는 하느님의 왕국에서 천국으로 진보하면서 점점 더 많은 영의 열매를 맺어야만 한다. 너희는 어린아이로 왕국에 들어가게 되지만, 아버지께서는 너희가 은혜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성숙된 온전한 형상으로 자라날 것을 요구하신다. 그리고 너희가 이 복음의 기쁜 소식을 모든 나라들에게 전하면서 멀리 퍼져 나갈 때, 나는 너희 앞에서 갈 것이며, 내 진리의 영은 너희들의 가슴속에 거할 것이다. 내 평강이 너희와 함께 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서 주(主)는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다음 날 두로를 떠나서 그들이 이 이야기를 시돈, 그리고 심지어는 안디옥과 다마스커스까지 전했다. 예수께서는 육신으로 계실 때 이 신자들과 함께 계셨었으며, 그들은 그가 자기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실 때 그를 즉시 알아보았다. 모론시아 형체로 눈에 보였을 때 그의 친구들은 바로 알아볼 수 없었지만, 그가 그들에게 말씀하였을 때 그의 품성을 바로 알아보았다.

3. 예루살렘에서의 마지막 출현

5월 18일 목요일 아침 일찍, 예수께서는 모론시아 품성으로서 마지막으로 이 세상에 나타나셨다. 열 한 사도들이 마리아 마가의 다락방에서 아침 식사를 들기 위해 앉으려고 할 때,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셨으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평강이 너희에게 있으라. 내가 아버지께로 올라갈 때까지, 그리고 모든 육체에게 곧 부어지고, 높은 곳으로부터 힘을 너희에게 수여할 진리의 영을 내가 너희에게 보낼 때까지, 이곳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으라고 너희에게 부탁했었다." 시몬 젤로떼가 예수의 말씀을 가로막으며 "그렇다면 주(主)님, 당신께서 그 나라를 다시 세우실 것입니까? 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이 이 세상에 나타나는 것을 우리가 보게 됩니까?"라고 물었다. 시몬의 질문을 다 들으신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시몬아, 너는 아직도 유대인의 메시아와 물질적인 왕국에 대한 옛 생각들에 이직 매달려있구나.

그러나 영이 너에게 임한 후에 너는 영적인 힘을 받게 될 것이며, 너는 곧 온 세상에 나가 이 천국 복음을 전파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그리고 너희들이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기를 바란다. 유다는 그의 사랑이 식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의 충실한 형제인 너희를 신뢰하지 않았기 때문에 너희와 더 이상 함께 있지 않은 것이다. 너희는 성경에 '혼자 있는 것이 사람에게 좋지 않다. 아무도 혼자 살 수 없다.'라고 써 있는 것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그리고 또 '친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호의를 보여 주어야만 한다.'고 써 있는 것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그리고 내가 너희를 보내어 가르치게 했을 때에도, 너희가 외로움에 빠지지 않도록, 그리고 고독한 해독과 고통에 빠지지 않도록 둘씩 짝을 지어 보내지 않았느냐? 또한 너희도 잘 알다시피, 내가 육신으로 있을 때, 나 혼자서 오랜 기간 떨어져 있지 않으려고 조심하였다. 우리가 함께 일하는 초기부터, 나는 너희들 중에 두 세 사람이 항상 내 옆에 있도록 하였고, 내가 아버지와 교제를 나눌 때에도 아주 가까운 곳에 있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서로 신뢰하고 신임해라. 그리고 오늘날 내가 너희들을 홀로 이 세상에 남겨두게 되었으니, 이러한 것들이 더욱 필요하다. 그 때가 왔고 나는 곧 아버지께로 떠날 것이다."

말씀을 마치신 그는 그들에게 자기를 따라오라고 손짓으로 부르시고, 그들을 데리고 감람산으로 올라가셨으며, 그곳에서 유란시아를 떠나는 준비로 그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셨다. 감람산으로 가는 여행은 매우 장엄하였다. 그들은 다락방을 떠날 때부터 예수와 함께 감람산에서 쉴 때까지 아무도 말이 없었다.

4. 유다가 패망한 이유

주(主)께서 사도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시면서 서두에, 유다를 잃은 것에 대해 언급하셨고, 사회로부터 그리고 형제들로부터의 고립되는 것의 위험성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로서 그들의 배반적인 동료 일꾼에 대한 비극적인 운명을 거론하셨다. 주(主)의 말씀에 조명하여, 그리고 지나간 수세기 동안에 계속 발전되어 온 깨우침의 견지에서, 유다의 실패 원인들을 간단히 돌이켜 보는 일은, 현 시대나 앞으로 오는 시대들의 신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이 비극을 돌이켜 보면서, 먼저 유다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우선적으로, 왜냐하면 그가 두드러지게 고립된 품성, 통상적인 사회적 접촉으로부터 멀어지고 안으로 폐쇄된 품성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 동료 사도들을 신뢰하는 것과, 자유롭게 그들과 우정을 나누기를 완고하게 거부하였다. 그러나 그의 고립된 품성 상태가, 자체적으로 그리고 저절로, 그가 사랑을 키우고 영적인 은혜 속에 자라는 것에 역시 실패하지 않았더라면, 유다에게 그런 해악을 끼치지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그는 고집스럽게 악의를 가지고 있었으며 복수와 자신의 모든 실망감들을 다른 사람에게 "보복" 하려는 일반화된 열망 같은 심리적인 적들을 마음에 품고 있었다.

불운하게도 이렇게 조합된 개인적인 특성들과 정신적 경향들은, 사랑과 신앙 그리고 신뢰에 의해서 이러한 악을 정복하는 데 실패한 선의의 한 사람을 파괴하는데 공모하였다. 유다가 잘못되지 않을 수도 있었던 것은 도마와 나다니엘의 경우에 의해 잘 증명될 수 있으며, 이 두 사람도 이와 같은 종류의 의심과 과도한 개인적 경향으로 괴로움을 받았다. 심지어는 안드레와 마태도 이러한 방향으로의 배움이 많았었지만 이 사람들은 모두 시간이 지나면서 예수와 동료 사도들을 점점 더 사랑하게 되었고, 사랑이 줄어든 적이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진리에 대한 지식과 은혜가 더욱 깊어졌다. 그들은 점점 더 깊이 형제들을 신뢰하였고 동료들을 신임할 수 있는 힘이 서서히 계발(啓發)되었다. 유다는 자기 형제들을 신뢰하는 것을 고집스럽게 거절하였다. 그는 그의 감정적 갈등들의 누적으로 자기표현의 위안을 찾도록 강요되었을 때, 그는 변함없이, 영적이지 못한 자기 친척들이나 우연히 만난 친구들로부터 어리석은 위안을 받고 충고를 구하였으며, 그들은 유다도 이 세상에서 선별된 12명의 대사들 중 하나인 그 천국의 영적인 실체들의 진보와 번영에 대하여 냉담하든지 아니면 실제로 대적하는 사람들이었다.

유다는 이 세상에서의 갈등과 투쟁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개인적 경향들과 성격적 연약성 때문에 패배하였다.

1. 그는 고립된 유형의 사람이었다. 그는 매우 개인적이었으며 만성적인 자폐증(自閉症)으로 성장하는 것을 선택하였으며 비사교적인 유형의 사람이었다.

2. 소년 시절에 그는 너무 안일한 삶을 살았다. 그는 방해 받는 것을 무척 싫어하였다. 그는 항상 승리를 기대하였고 지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3. 그는 실망에 대처할 수 있는 철학적인 기법을 습득하지 못하였다. 인간 실재의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특징으로서 실망감들을 받아들이는 대신에, 그는 항상 자신의 모든 개인적인 곤경과 실망에 대하여 자기 동료들 중 특정한 사람이나 아니면 어떤 무리의 탓으로 돌리곤 하였다.

4. 그는 항상 악한 감정을 품게 되었다 복수의 생각을 항상 품었다.

5. 그는 사실들에 솔직하게 대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삶의 상황들에 대해서 정직하지 못한 태도를 취하였다.

6.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가까운 동료들과 의논하기를 싫어하였으며 진실한 자기 친구들과, 자기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문제들을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하였다. 그들이 함께 지낸 지난 수년 동안 그는 순전히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한 번도 주(主)께 상의하지 않았다.

7. 이러한 육신으로의 짧은 삶 동안 항상 공급되지는 않지만, 고상한 삶에 대한 진정한 보상은 결국, 영적인 상급이라는 사실을 그는 전혀 깨닫지 못하였다.

변치 않는 그의 품성 고립의 결과로, 그의 비탄은 배가되었고, 그의 슬픔은 깊어졌으며, 그의 근심은 증대되었고, 그의 절망감은 심화되어 견딜 수 있는 한계를 거의 초과하였다.

자기중심적이고 심히 개인적인 이 사도가 심리적으로, 감정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갖고 있었지만, 그에게 주된 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품성적으로, 그는 고립되어 있었다. 마음적으로, 그는 의심이 많고 복수심이 가득하였다. 체질적으로, 그는 무뚝뚝하고 악의가 있었다. 감정적으로, 그는 사랑이 없고 용서하지 못하였다. 사회적으로, 그는 신뢰하지 못하였고 거의 전적으로 자아-억제적이었다. 영적으로, 그는 거만하고 이기적으로 야심적인 사람이 되어갔다. 삶에 있어서는, 유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무시하였고, 죽음에 있어서는, 고독하였다.

선의를 가졌었고 한 때는 예수를 진지하게 믿었던 사람이, 품성 변환의 긴밀한 관계를 수년 동안 가진 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여 자기 동료들을 저버리고, 신성한 목적을 무시하고, 그의 거룩한 소명을 포기하고, 그리고 거룩하신 주(主)를 배반하게 되었는지를, 함께 어우러진 이러한 마음적인 요소들과 악의 영향들이 설명해 준다.

5. 주(主)의 상승

말이 없고 어느 정도 어리둥절 하는 열 한 명의 사도들과 함께 예수께서 감람산 서쪽 기슭에 도착하신 것은 5월 18일 목요일 아침 7시 30분경이었다. 그 산의 3분의 2 정도 되는 이 위치에서, 그들은 예루살렘을 바라볼 수 있었고 겟세마네를 내려다 볼 수 있었다. 예수께서는 이제 유란시아를 떠나기에 앞서서 사도들에게 마지막 작별 인사를 하려고 하셨다. 거기에 그가 그들 앞에 서자, 지시가 없는데도 그들은 그의 주위에 둥글게 원을 그리며 무릎을 꿇었다, 그리고 주(主)가 말씀하셨다.

"너희가 높은 곳으로부터 힘을 받을 때까지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으라고 내가 너희에게 지시하였다. 이제 나는 너희를 떠나려고 한다. 내 아버지께로 올라갈 것이고, 곧, 매우 가까운 시일 내에, 우리는 내가 머물렀던 이 세상으로 진리의 영을 보낼 것이며, 그가 오면 너희는 먼저 예루살렘에서, 그 다음에는 세상 구석구석까지 천국 복음을 새롭게 선포하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그 사랑으로 사람들을 사랑하고, 내가 너희를 섬긴 것처럼 너희 동료들을 섬겨라. 너희 삶 속에서 맺히는 영의 열매들로 말미암아, 사람이 하느님의 아들이고 사람들은 서로 형제라는 진리를 사람들이 믿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가르친 모든 것들과 너희 속에서 내가 살았던 그 일생을 기억해라. 나의 사랑이 너희를 보호하고, 내 영이 너희 안에 거할 것이며, 내 평강이 너희에게 임할 것이다. 잘 있거라."

모론시아 주(主)가 이 말씀을 마치셨을 때, 그는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소위 예수의 상승이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유란시아에서 모론시아의 삶을 사신 40일 동안 사람들 눈에서 사라지신 다른 경우들과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주(主)는 예루셈을 거쳐 에덴시아로 가셨으며, 그곳에서 낙원 아들의 감독 아래, 지고자가 나사렛 예수를 모론시아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하였고, 상승하는 영적 통로를 통해, 낙원의 아들관계의 지위로 그리고 구원자별의 최극 주권자의 지위로 돌아오셨다.

모론시아 예수께서 자기 아버지의 오른편으로 상승하기 시작하고, 그곳에서 네바돈 우주에 대한 그의 완벽한 주권을 공식적으로 확정 받으시기 위하여 그의 열 한 명의 사도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신 것은 이 날 아침 7시 45분경이었다.

6. 베드로가 회의를 소집함

베드로의 지시에 따라서, 요한 마가와 다른 사람들은, 마리아 마가의 집에서 모이도록 지도적인 제자들을 부르러 나갔다. 10시 30분이 되었을 때, 120명에 달하는, 예루살렘에 사는 예수의 제자 대부분이 주(主)의 작별 설교에 대한 보고를 듣기 위하여 그리고 그의 상승에 대해 알기 위하여 모였다. 이 무리들 중에는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도 있었다. 사도들이 최근에 갈릴리에 머물러 있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을 때, 그녀도 요한 세베데와 함께 왔다. 그녀는 오순절이 지난 직후에 벳새다에 있는 살로메의 집으로 돌아갔다. 예수의 형제 야고보 역시 이 회의, 주(主)가 이 세상에서의 삶을 마치신 후에 소집된 그의 제자들의 첫 번째 회의에 참석하였다.

시몬 베드로는 자청하여 동료 사도들을 대신하여 말하였으며, 열 한 사도들과 주(主)의 마지막 만남에 대해서 흥미진진하게 설명하였고 주(主)의 마지막 인사와 상승하여 사라지시는 장면을 감동적으로 묘사하였다. 이 세상에서 전에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그런 회의였다. 이렇게 하기까지에는 이 회의가 한 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았다. 베드로는 그 때,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설명하였으며, 이 자리에 천거된 두 사람, 맛디아와 유스도 중에서 사도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휴회(休會)가 선언되었다

그 후에 열 한 사도들은 아래층으로 내려갔으며, 두 사람 중에서 유다를 대신하여 사도가 될 사람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비를 뽑기로 동의하였다. 제비는 맛디아 쪽으로 뽑혔으며, 그는 새로운 사도로 임명되었다. 그는 직책을 정식으로 받게 되었으며 회계원으로 지명되었다. 그러나 맛디아는 그 후의 사도들의 활동에서 거의 역할을 하지 않았다.

오순절이 지나간 직후에 쌍둥이 형제는 갈릴리에 있는 자기들 집으로 돌아갔다. 시몬 젤로떼는 복음을 증거 하러 나가기 전에 한 동안 쉬었다. 도마는 보다 짧은 기간 동안 고민한 후에 다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나다니엘은 초기의 천국 복음 대신에 예수에 관하여 설교하는 베드로와 점점 더 의견이 달라졌다. 이 의견 차이가 그 다음 달 중순경에 너무 심화되어, 나다니엘이 물러났고, 그는 아브넬과 나사로를 만나기 위해 필라델피아로 갔으며 그곳에서 일 년 이상 머문 후에, 자기가 이해하는 대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메소포타미아 건너편 땅으로 갔다.

원래의 12명의 사도들 중에서 남은 6명은 예루살렘에서의 초기 복음 선포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되었으며,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그리고 마태가 그들이었다.

정오 무렵에 사도들이 다락방에 있는 형제들에게 돌아왔으며 맛디아가 새로운 사도로 선출되었음을 공포하였다. 그러고 나서 베드로는 모든 신자들에게 기도에 동참하도록 초청하였으며, 그 기도는 주(主)가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셨던 영의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려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