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얘기들 !

+ 지진, 쓰나미. 화산 폭발. 태풍. 토네이도 등 재난 발생시 살아남는 방법은?

 

 

 

지진, 쓰나미 등 재난 발생시 살아남는 방법은?

 

입력: 2016.03.24 10:48

 

 

 

▲ 사진=포토리아

 

세계 어느 국가도, 어떤 사람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자연재해를 피하기는 어렵다. 세계 곳곳에서 자연재난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세계적인 여행 안전 전문가와 세계 최초로 아마존 강을 걸어서 종단한 탐험가가 지진이나 화산폭발 등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살아남을 수 있는 팁을 공개했다.

 

최근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여행 안전 전문가인 로이드 피진스와 탐험가 에드 스태포드의 책과 인터뷰를 인용해 각종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시 지켜야 할 수칙과 생존 법칙을 소개했다.

 

▲ 지진

 

로이드 피진스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했을 때 사상자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재난 지역에 떨어지는 잔해와 붕괴된 건물의 구조물이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가능한 오랜 시간 머물 수 있는 안전 지역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견고한 책상이나 인테리어용 벽 등이 어디에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순서”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능한 창문 및 높은 가구에서 떨어져야 한다”면서 “지진이 완전히 끝난 뒤에는 일반적으로 여진이 또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후에 닥칠지 모르는 쓰나미의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쓰나미(해일)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쓰나미 위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쓰나미 발생 위험이 높은 국가에서는 미리 경보 시스템을 발령해 대피할 시간을 버는데, 대피 사이렌이 울리면 즉각 주변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만약 주변에 높은 건물이나 언덕, 산이 없다면 나무나 지붕, 지진설계가 완벽한 건물의 꼭대기 층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바닷가나 휴양지에서 쓰나미와 마주했다면 물에 뜨는 ‘잡을 것’을 우선적으로 찾는 것이 생존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화산 폭발

 

화산폭발 지역에 있다면 화산재나 화산폭발로 인한 잔해로 목숨을 잃을 수 있다. 이때는 반드시 물에 적신 수건이나 옷으로 코와 입을 막고 화산재를 피해야 한다. 가능한 빨리 모든 문과 창문을 닫거나 밀폐된 공간으로 이동하고, 수건을 물에 적셔 창문 틈이나 문틈에 걸어둬야 한다. 혹시 멀리서 분출한 용암을 확인했다면 십중팔구 산 아래 마을로 흘러내려 올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화산 반대 방면에 위치한 높은 지대로 몸을 옮기는 것이 좋다.

 

▲ 눈/산사태

 

에드 스태포드의 설명에 따르면, 눈사태와 산사태가 발생했을 시 사망하는 주된 요인은 거대한 돌 혹은 눈덩이와 충돌하거나 충돌 후 나무와 세게 부딪히는 것이다. 눈/산사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땅이나 눈을 파내고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이때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가능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산소가 부족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침착하지 못하면 산소 소비량이 높아져 오래 버티지 못한다.

 

▲ 태풍이나 토네이도

 

태풍이나 토네이도가 발생했을 때 안전 구역으로 대피하지 못했다면, 자신이 머물고 있는 집에서 창문이 없는, 가장 가운데 위치에 몸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지붕이 무너지거나 잔해가 떨어질 것을 대비해 견고한 가구나 테이블 등을 자신의 안전방패로 삼아야 한다. 반드시 전자기기의 코드를 뽑고 태풍이나 토네이도가 지나갈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60324601006§ion=&type=daily&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