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얘기들 !

+ 진짜 해리포터? 마법 같이 신비로운 ‘오로라 현상’ 포착

 

 

 

진짜 해리포터? 마법 같은 ‘오로라 현상’ 포착

 

입력: 2014.01.20 16:20

 

 

 

 

해리포터의 마법이 실제로 나타난 것일까? 마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신비로운 ‘오로라’ 모습이 포착돼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핀란드 사진작가 안티 파이타카이넨이 촬영한 마술 같은 오로라 사진을 1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녹색 섬광을 지닌 오로라가 남성 모델의 손과 절묘하게 맞닿으며 흡사 마법을 쓰는 것처럼 보이는 이 사진은 핀란드 ‘오로라 존’에서 촬영됐다. 이 지역은 지구 자기장을 둘러싼 위도 60∼70도에 위치해 오로라 모습을 정밀 관찰할 수 있는 곳 중 하나로 꼽힌다. 

 

오로라는 사실 마법과는 거리가 먼 자연 현상이다. 태양표면 폭발로 우주공간으로부터 날아온 전기 입자가 지구자기(地球磁氣) 변화에 의해 극지방 고도 100∼500 km 상공에서 대기 중 산소분자와 충돌해서 생기는 방전현상이 오로라의 실제 정체다. 

 

특유의 아름다운 때문에 ‘천상의 커튼’이라 불리는 ‘오로라’는 ‘새벽’이라는 뜻의 라틴어 ‘아우로라’에서 유래했다. 이는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여명의 여신’ 이름이기도 하다. 

 

오로라는 북반구와 남반구의 고위도 지방에서 주로 목격 할 수 있기에 극광(極光)이라고도 불린다. 또 지구 이외에 목성, 토성 등에서도 오로라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데일리메일 캡처 

 

나우뉴스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012060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