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얘기들 !

+ 오랜시간 잠자던 남태평양 섬 화산 폭발…인류 역사상 처음... 무슨일이 ?

 

 

 

오랜시간 잠자던 남태평양 섬 화산 폭발…인류 역사상 처음


입력 : 2018.01.07 15:47






오랜시간 잠자고 있던 휴화산(休火山)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폭발했다.


7일(이하 현지시간) 호주와 뉴질랜드 현지언론은 남태평양에 위치한 도서국가인 파푸아뉴기니의 카도바 섬 화산이 폭발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카도바 섬은 파푸아뉴기니의 북동쪽에 위치한 해발 365m의 작은 화산 섬이다. 잘 알려진대로 파푸아뉴기니는 세계 주요 지진대와 화산대 활동이 중첩된 환태평양 조산대, 즉 ‘불의 고리’에 속해있는 지역이다. 카도바 섬 역시 화산의 활동으로 생성됐지만 오랜시간 활동이 일어나지 않아 지금까지 휴화산으로 분류돼왔다.


오랜시간 잠자던 화산이 폭발한 것은 지난 5일 정오로 용암과 화산재와 먼지가 하늘로 치솟았다. 보도에 따르면 화산으로 인한 연기가 2.2㎞ 상공까지 솟아올랐으며 섬 전체 면적이 50% 이상의 그 영향아래 들었다.


언론은 "카도바 섬의 화산이 폭발한 것은 인류의 역사가 씌여진 이후 처음"이라면서 "섬의 경사가 크고 마그마가 폭발적으로 흐르면 쓰나미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섬 거주민 600여 명은 화산 폭발 직후 인근 섬으로 소개됐다"고 덧붙였다.



[출처: 서울신문 나우뉴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107601006&section=&type=daily&page=

 

 

 

'영하 70도' 한파에 떠는 북미··· 79년만의 폭염에 끓는 호주(종합)


인도-미얀마 국경서 규모 5.5 지진··· 아직 피해보고 없어

지진에 600명 숨진 이란 서부서 또 규모 5.1 지진··· 21명 부상(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