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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란 시 아 북 !

+ 제 161 편 / 이어진 로단과의 토론

제 161 편 / 이어진 로단과의 토론

서기 29년 9월 25일, 일요일, 사도들과 전도자들이 마가단에 모였다. 그 날 저녁에 동료들과 긴 논의를 한 후에, 다음 날 일찍 열 두 사도들과 함께 장막절에 참석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출발하시겠다는 예수의 말씀 때문에 모두들 깜짝 놀랐다. 예수께서는 전도자들에게 갈릴리에 있는 신자들을 방문하라고 지시하셨고, 여자 대원들에게는 얼마 동안 벳새다로 돌아가 있으라고 지시하셨다.

예루살렘으로 떠날 시간이 되었을 때, 나다니엘과 도마는 알렉산드리아의 로단과 아직도 토론을 하고 있었으며, 그들은 며칠 동안 더 마가단에 머물러도 좋다는 주(主)의 허락을 받았다. 그리하여 예수와 열 명의 사도들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동안, 나다니엘과 도마는 로단과 진지한 토론을 하였다. 로단이 자신의 철학을 자세히 설명하였던 지난 주 동안에, 도마와 나다니엘은 교대로 그 그리스 철학자에게 천국 복음을 제시하였었다. 로단은 알렉산드리아에서 자기를 가르쳤으며 전에 세례 요한의 사도들 중의 하나였던 그 사람으로부터 자신이 예수의 가르침을 잘 배웠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 하느님의 품성

로단과 두 사도들 사이에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하느님의 품성에 관한 것이었다. 로단은 하느님의 속성에 관하여 제시된 모든 것들을 선뜻 받아들였지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사람이 품성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하나의 품성(人格)이 아니며 그럴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하느님이 하나의 품성이시라는 것을 자신들이 증명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사도들이 발견한 것은 물론, 로단도 하느님이 하나의 품성이 아니시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은 더욱 힘들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동일한 존재들, 공감하고 납득이 가능한 존재들 사이에서 온전하며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공존(共存)하는 사실 속에 품성의 실제가 있다고 로단은 강력히 주장하였다. 로단은 말하기를, "하나의 품성이기 위해서는, 하느님이 자신에게 접근하려는 자들에 의해 온전히 납득될 수 있도록 하는 영적 의사소통을 위한 상징들을 가지셔야 한다. 그러나 하느님이 무한하고 영원하시며 모든 다른 창조체들의 창조주이신 것이 사실이라면, 우주 안에 하느님과 함께 할 수 있는 동일한 존재는 아무 것도 없다. 하느님과 같은 존재는 아무 것도 없으며 동일한 존재로서 하느님과 대화할 수 있는 존재는 아무 것도 없다. 하느님은 정말로 모든 품성의 근원이시지만, 품성을 초월하신 분이고, 창조체를 훨씬 뛰어 넘는 창조주이시다."

이 주장에 도마와 나다니엘은 아주 곤혹스럽게 되었으며, 예수께 도와 달라고 청하였지만, 주(主)는 그들의 토론에 참견하려 하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도마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이 하느님의 무한하고 영원하신 본성에 대한 관념에 영적으로 알고 있다면, 너희들이 아버지에 대하여 무슨 생각을 하는가 하는 것은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도마는 하느님이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시고, 그렇기 때문에 아버지는 하나의 품성이시며, 로단의 설명 속에서도 물론 해당된다고 주장하였다. 그 그리스인은 하느님이 자신을 친히 계시하지 않으신다는 것과 하느님은 여전히 신비하신 분이라는 이유를 내세워서 이것을 거부하였다. 그러자 나다니엘은 하느님에 대한 자신의 품성적 경험을 호소하였는데, 로단도 최근에 비슷한 경험을 하였다고 동의를 하였으나, 그가 주장한 이 경험들은 하느님의 품성이 아니라 실체만을 경험한 것이었다.

도마는 월요일 밤까지도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화요일 밤, 나다니엘이 로단을 굴복시키고 아버지의 품성을 믿도록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추론(推論) 단계에 의해서 그 그리스인의 관점들을 바꾸는데 성공하였다:

1. 낙원에 계신 아버지는 온전히 자신과 동등하고 전적으로 자신과 같은 -영원 아들과 무한 영(靈)- 적어도 다른 두 존재들과 대등한 대화를 하신다. 삼위일체의 교리적 관점에서 볼 때, 그 그리스인은 우주 아버지의 품성 가능성을 할 수 없이 인정하였다. (열두 사도들의 마음속에서 확대된 삼위일체 개념이 성립된 것은 이 논의들 중에 나중에 고려될 단계에서였다. 물론, 일반적으로 예수를 영원 아들이라고 믿었다.)

2. 예수께서 아버지와 동등하시기 때문에, 그리고 이 아들이 이 땅에 있는 그의 자녀들에게 품성의 현시를 성취하셨기 때문에, 이러한 하나의 현상은 신격(神格)의 셋 모두가 품성을 소유하고 계시다는 사실에 대한 증명과 그 가능성에 대한 명시를 성립시켰으며, 사람과 의사소통 하시는 하느님의 힘과 사람이 하느님과 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영원히 해결하였다.

3. 그 예수께서는 사람과 상호 연합의 관계와 완전한 의사소통의 관계를 맺으셨으며 그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셨다. 아들과 아버지의 그 관계는, 동등한 대화와, 공감적으로 납득하는 상호관계를 전제로 한다. 그 예수와 아버지는 하나였다. 그 예수께서는 하느님과의 대화와 사람과의 대화를 동시적으로 납득하셨으며, 예수께서 대화에 사용하신 상징들의 의미를 하느님과 사람 모두가 이해하였기 때문에, 상호 의사소통하는 힘이 반드시 있어야 된다는 점을 고려하는 면에서 볼 때 하느님과 사람 둘 모두 품성의 속성을 소유하였다. 예수의 그 품성은 하느님의 품성을 명시하였으며, 동시에 그것은 사람 속에 하느님이 현존하신다는 것을 결정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똑같은 것에 관계된 두 가지도 역시 서로 관계가 있다.

4. 그 품성은 인간 실체와 신성한 가치들에 대하여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개념에 해당한다. 그 하느님 역시 신성한 실체와 무한한 가치들에 대하여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개념을 나타내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 하느님은 하나의 신성하며 무한한 품성, 품성에 대한 사람의 개념과 정의(正義)를 무한히 그리고 영원히 초월할지라도 여전히 실제적인 품성일 수밖에 없지만, 그러나 역시 언제나 우주적으로 하나의 품성이신 것이 사실이다.

5. 그 하느님은 모든 품성의 창조주이시고 모든 품성의 운명이시기 때문에 하나의 품성이셔야만 한다. 로단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가 온전하시니, 너희도 온전하라."는 예수의 가르치심에 의해 막대한 영향을 받았었다.

이 논증들을 들은 로단은 말하기를, "나는 이제 확신한다. 그러한 믿음에 대한 내 고백에 여러분들이 초인간적, 초월적, 지고적, 무한의, 영원의, 최종의, 우주적인 것과 같은 확대된 여러 가치들을 품성의 의미에 추가하여 분별하는 것을 허락한다면, 나는 하느님을 품성체이시라고 고백할 것이다. 나는 이제 하느님은 품성보다는 무한히 크심이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그는 그것 이하의 그 어떤 것도 될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한다. 나는 이 논쟁의 마지막에 예수를 아버지의 품성적 계시로서 논리와 이성 그리고 철학의 충족되지 못한 모든 요소들의 성취로서 받아들이는데 만족한다."

2. 예수의 신성한 본성

나다니엘과 도마는 천국 복음에 대한 로단의 견해에 완전히 동의하였지만, 논의해야 할 것이 꼭 한 가지 더 남아 있었는데, 아주 최근에서야 공개된 교리인, 예수의 신성한 본성에 대한 가르침에 관한 것이었다. 나다니엘과 도마는 주(主)의 신성한 본성에 대하여 공통되는 견해를 피력하였는데, 그들의 가르침이 제시하는 것을 요약, 재정리, 재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1. 예수께서는 자기의 신성을 인정하셨으며, 우리는 그를 믿는다. 예수의 사명활동 중에는 놀랄만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는데, 그가 하느님의 아들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믿음으로써만 우리가 그것들을 납득할 수 있다.

2. 예수의 삶과 우리와의 연관 관계는 인간 우정의 이상(理想, ideal)을 예시한다. 오직 신성한 존재만이 그러한 인간 친구가 될 수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가 아는 사람들 중에 가장 진실하게 이타적(利他的)인 인간이시다. 예수께서는 죄인들조차도 친구로 삼으시며 원수들도 사랑하신다. 그 분은 우리에게 매우 충실하시다. 우리를 책망하시기를 주저하지 않으시지만, 그 분이 우리를 진심으로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누구도 의심치 않는다. 당신이 그 분을 더 알면 알수록, 그 분을 더욱 사랑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그 분의 변함없는 헌신에 매혹될 것이다.

지금까지 여러 해 동안 그 분의 임무를 우리가 깨닫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신실한 친구가 되어 주신다. 누구를 추켜세우시는 법이 없이, 우리 모두를 똑같이 친절하게 대하시며 언제나 부드럽고 인정이 많으시다. 그 분의 삶뿐만 아니라 그 밖의 모든 것들도 우리들과 함께 나누신다. 우리는 하나의 행복한 공동체이며 모든 것들을 공동으로 소유한다. 이렇게 괴로운 환경 속에서 이토록 책잡을 것이 없는 삶을, 보통 인간도 누구나 살 수 있다고는 믿지 않는다.

3. 우리는 예수께서 죄를 범하신 일이 전혀 없으시며 오류 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신성을 가지신다고 생각한다. 그 분의 지혜는 특출 나며 그 분의 경건성은 뛰어나시다. 그 분은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아버지의 뜻을 완전하게 따르신다. 그 분은 아버지의 법을 어기신 적이 없기 때문에, 죄를 회개하신 적이 없으시다. 그 분은 우리를 위해서 우리와 함께 기도하시지만, 그 분 자신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우리에게 요구하신 적이 없다.

우리는 그 분이 철저하게 죄가 없으시다는 것을 믿는다. 다만 인간일 뿐인 어떤 사람이 그러한 삶을 살았다고 공언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 분은 완전한 삶을 사신다고 주장하시며, 우리는 그분이 그러한 삶을 사시는 것이 사실임을 인정한다. 우리의 경건성은 회개로부터 생기지만, 그 분의 경건성은 의(義)로부터 생긴다. 그 분은 죄를 용서한다고까지 선언하시며, 병을 고치기도 하신다. 단순히 사람이라면 죄를 용서한다고 제 마음으로 이야기할 자가 없을 것이며 그것은 신성한 특권이다. 우리가 그 분을 처음 만난 때로부터 그 분은 이렇게 완전한 의를 보여주고 계시다. 우리는 진리에 대한 지식과 은혜 속에서 자라지만, 우리 주(主)는 먼저 정의(正義)의 성숙함을 나타내신다.

모든 사람들, 선한 자나 악한 자나, 예수 안에 선을 구성하는 이 요소들을 인지한다. 그 분의 경건성은 눈에 거슬리거나 허식적인 경우가 전혀 없었다. 그 분은 온유하면서도 대담하시다. 그 분은 자신의 신성 속에서 우리의 믿음을 용납하시는 것처럼 보인다. 그 분은 자신이 선언하시는 대로 그런 분이시든지, 그렇지 않으면 세상에 알려진 자들 가운데 최고의 위선자요 사기꾼이든지, 둘 중의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그 분이 자신의 존재에 대하여 주장하신 그대로 이심을 확신한다.

4. 그 분의 성격의 독특함과 자신의 감정 조절의 완벽함이 우리로 하여금 그 분의 인간성과 신성을 확신하도록 하였다. 그 분은 인간의 위급한 처지에 항상 응하시며 고난은 반드시 그 분에게 상달된다. 그 분의 불쌍히 보시는 가슴은 육신의 고난이나 정신적 고뇌 또는 영적 비애를 막론하고 똑같이 움직이신다. 그 분은, 따르는 자들 속에 있는 신앙 또는 다른 어떤 호의라도 즉시 알아보시며 관대하게 인정하신다. 그 분은 매우 공정하고 공평하시면서 동시에 매우 자비롭고 너그러우시다. 사람들의 영적 완고함을 한탄하시면서도 그들이 진리의 빛을 보고자 할 때에는 기뻐하신다.

5. 그 분은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생각들을 아시는 것처럼 보이며 그들의 가슴이 고대하는 것을 납득하시는 듯하다. 우리의 모든 인간 감정들을 그 분도 가지시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분의 감정은 장엄하게 장식되어 있다. 그 분은 선(善)을 강렬히 사랑하시지만 죄는 그만큼 미워하신다. 그 분은 신(神)의 현존으로서 초인간적인 의식을 가지신다. 그 분도 사람처럼 기도를 하시지만 하느님처럼 이루신다. 그 분은 어떤 것들을 미리 아시는 것처럼 보이며 이제는 자신의 죽음, 자신이 장차 영광을 받으실 것에 대한 어떤 신비한 내용까지도 말씀하신다. 그 분은 친절하신 동시에, 대담하고 용감하시다. 그 분은 자신의 의무를 결코 소홀히 하신 적이 없으시다.

6. 우리는 그 분의 초인간적 지식의 현상에 끊임없이 감동을 받는다. 주(主)가 자신에게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아시고 계심을 드러내는 일이 거의 매일 일어난다. 또한 그 분은 자기 동료들의 생각을 아시는 것처럼 보인다. 그 분은 천상의 품성들과 영적으로 밀접한 교제를 가지시는 것이 분명하다. 그 분은 의심할 나위 없이 우리의 휴식처 저 멀리에 있는 영적 세계에 사신다. 그 분의 특유한 납득력은 모든 것이라도 통달하시는 것처럼 보인다. 그 분이 우리에게 질문하시는 이유는 무슨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밖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이다.

7. 주(主)는 최근에 이르러서 자신의 초인간성을 서슴치 않고 주장하신다. 우리가 사도로서 임명 받은 날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그 분은 자신이 위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오셨다는 것을 부인하신 적이 없으시다. 그 분은 신성한 교사의 권한으로 말씀하신다. 주(主)는 오늘날의 종교적 가르침들의 잘못을 담대히 지적하시며 적극적인 권한으로 새로운 복음을 주저하지 않고 선포하신다. 그 분은 단호하시고 적극적이시며 권위가 있으시다. 세례 요한도 예수의 말씀을 듣고, 그 분이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증거 하였다. 그 분은 자신 속에서 아주 충족되시는 것처럼 보인다. 그 분은 대중의 지지를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 사람들의 의견에 개의치 않으신다. 그 분은 용감하면서도 자만심과는 거리가 머시다.

8. 그 분은 자신이 하는 모든 것들 속에 하느님께서 항상 함께 하신다고 자주 말씀하신다. 그 분은 자기 속에 하느님께서 계시기라도 한 것처럼 부지런히 선을 행하신다. 그 분은 자신에 대하여 그리고 이 땅에서의 자신의 임무에 대하여 아주 깜짝 놀라게 하는 주장을 하시는데, 그 분이 만일 신성을 갖지 않으신다면 그 진술들은 모순이 될 그런 것들이다. 그 분은 언젠가 선언하시기를, "아브라함이 있기도 전에 나는 존재한다." 그 분은 신성을 확실하게 주장하시며 하느님과 동역 하는 관계라고 공언하신다.

그 분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긴밀하게 협동하신다는 주장을 되풀이하신다. 그 분은 자신과 아버지가 하나라고까지 주장하신다. 자기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라고 그 분은 말씀하신다. 그리고 어린아이와 같은 순전함으로 이 모든 엄청난 것들을 말씀하시고 또 행하신다. 그 분은 자신과 우리와의 연합에 대하여 설명하시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자신과 아버지와의 연합에 대하여 암시적으로 설명하신다. 그 분은 하느님에 관하여 참으로 확신하시는 것 같으며 이러한 관계들을 사실적인 방법으로 설명하신다.

9. 그 분은 자신의 기도 생활 속에서 그 분의 아버지와 직접적으로 대화를 나누시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그 분의 기도를 아주 조금밖에 듣지 못하였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마치 얼굴을 대면한 것처럼 하느님과 말씀하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분은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도 알고 계시는 것처럼 보인다. 만일 그 분이 인간 이상의 어떤 존재가 아니라면, 이 모든 내용들이 그 분에게 해당되지 않으며, 이 모든 신비한 일들을 행하지 못하시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는 그 분이 인간이심을 잘 알며, 그것을 확신하는 만큼, 그 분이 또한 신성이심을 확신한다. 우리는 그 분이 신성임을 믿는다. 우리는 그 분이 사람의 아들이면서 동시에 하느님의 아들이신 것을 확신한다.

나다니엘과 도마는 로단과의 토론을 끝내고 나서, 다른 사도들과 합세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급히 출발하였으며, 그 주간의 금요일에 도착하였다. 이 토론은 이 세 신자들 모두의 삶 속에서 큰 경험이 되었으며, 다른 사도들은 이 경험들에 대한 나다니엘과 도마의 자세한 설명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웠다.

로단은 알렉산드리아로 돌아갔고, 그곳에 있는 메간타의 학교에서 본인의 철학을 오랫동안 가르쳤다. 그는 후대의 천국을 위한 일들에 있어서 위대한 인물이 되었으며 이 땅에 사는 날 동안 끝까지 신실한 신자였고, 박해가 극에 달하였을 때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리스에서 죽었다.

3. 예수의 인간 그리고 신성한 마음들

신성에 대한 인식은 세례를 받으시기까지 예수의 마음속에서 점차적으로 자라갔다. 자신의 신성한 본성과 인간 이전의 실재(實在), 그리고 우주적 대권(大權)을 완전히 자의식하신 후에, 자신의 신성에 대한 인간 인식을 여러 가지로 제한시키는 힘을 소유하시게 된 것 같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로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기까지, 오직 인간 마음에만 의지할 것인지 아니면 인간적이고 신성한 마음들 모두를 사용하실 것인지 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그 분의 결정에 맡겨졌던 것이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때로는 인간 지성 속에 있는 지식만을 사용하신 듯하다. 또 어떤 경우에는 자신의 신성을 인식하는 초인간적 부분을 이용함으로써만 가능한, 충만한 지혜와 지식으로 행동하신 것이 분명하다.

자신의 신성 인식을 의지적으로 스스로 제한시키실 수 있으시다는 가설을 받아들임으로써만 우리는 그 분의 독특한 행적(行蹟)들을 납득할 수 있다. 그 분은 사건들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알고 계시면서도 따르는 자들에게 알리지 않으셨다는 것과, 그들의 생각과 계획의 본질을 알고 계셨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안다. 그들의 생각을 간파하실 수 있으며 그들의 계획을 꿰뚫어 보실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따르는 자들이 너무 많이 알게 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납득한다. 그것이 사도들과 제자들의 마음속에 붙어 있었던 것처럼, 너무 멀어져서 인간의 개념을 초월하게 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

예수께서 본인의 신성 인식을 스스로 제한시키시는 경우와, 사고 통찰력 그리고 선험지식을 무리들에게 숨기시는 기법의 경우를 어떻게 식별해야 할지 우리는 아주 난감한 상태이다. 그 분이 이 두 가지의 기법을 모두 사용하시는 것으로 확신하지만, 구체적인 사례들마다 어떤 방법을 쓰셨을 것이라고 일일이 열거할 수는 없다. 인식에 있어서의 인간 부분만을 사용하시는 것을 자주 목격하였는데, 그 때 우리는 주(主)가 우주의 천군 관리자들과 의논하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신성한 마음의 분명한 활동과 다르다는 것을 분간할 수 있다.

그리고 거의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많은 경우에, 인간적 그리고 신성한 마음들의 명백하고 완전한 결합에 의해 그것이 활성화되는 것처럼, 사람과 하느님의 병합된 품성이 역사 하시는 것을 목격하였다. 이것이 그러한 현상들에 대한 우리 지식의 한계이며 이 신비에 관하여 완전히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