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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란 시 아 북 !

+ 제 165 편 / 페레아 전도가 시작됨

제 165 편 / 페레아 전도가 시작됨

서기 30년 1월 3일 화요일, 전에 세례 요한의 열 두 사도들의 수장(首將)이었고, 나실인이며, 한 때에는 엔게디에 있는 나실인 학교 교장이었고, 현재는 천국의 70인 사자(使者)들의 수장(首將)인 아브넬은 페레아의 모든 성읍들을 향하여 전도여행을 보내기에 앞서서 동료들을 모두 불러 최종적인 지시를 하였다. 이번의 페레아 전도는 거의 3달 동안 계속되었으며, 주(主)의 마지막 사명활동이었다.

이 일 후에 예수께서는 육신을 입으신 상태로서는 마지막 경험을 하시려고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가셨다. 70인은 예수와 열 두 사도들의 도움을 잠깐씩 받으면서 다음과 같은 50여개의 성읍들에서 일하였다. 자폰, 가다라, 마카드, 아르벨라, 라마, 에드레이, 보소라, 카스핀, 미스페, 거라사, 라가바, 숙곳, 아마수스, 아담, 페누엘, 카피톨리아, 디온, 하티타, 가다, 필라델피아, 욕베하, 길리드, 베스-니므라, 타이러스, 엘리라, 리비아, 헤시본, 칼리호, 베스-페올, 싯딤, 십마, 메데바, 베스-메온, 아레오폴리스, 그리고 아로엘 등이었다.

이제 62명이 된 여자 대원들은 이 페레아 전도여행 전(全) 기간 동안 병자들을 돌보는 일을 거의 도맡아서 하였다. 이 기간 동안 천국 복음은 영적인 측면으로 높이 발전되었으며, 따라서 기적을 행하는 일은 없었다. 예수의 사도들과 제자들이 팔레스틴의 다른 어떤 곳에서도 이곳처럼 속속들이 일한 적이 없었으며, 주(主)의 가르침이 보다 나은 계층의 시민들에게 어느 곳보다도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때 페레아에는 거의 같은 숫자의 이방인과 유대인이 있었으며, 유대인들은 주로 유다 마카비 시대(時代)에 이 지역으로 이주해 왔었다. 페레아는 팔레스틴 전역(全域)에서 가장 아름답고 그림 같은 지역이었다. 유대인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요단 저편 땅"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예수께서는 시간을 나누어서, 펠라에 있는 야영지에도 계시고, 여러 성읍에 흩어져 가르치고 전파하는 70인을 열 두 사도들과 함께 돕기도 하셨다. 비록 예수께서 그렇게 하라고 요구하지는 않으셨지만, 70인은 아브넬의 지시에 따라서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주었다.

1. 펠라 야영지에서

1월 중순경 1,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펠라에 모였으며, 예수께서는 야영지에 머무시는 동안 매일 적어도 한 번씩 군중들을 가르치셨고, 비가 오지 않으면 대개 아침 9시부터 말씀하셨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은 매일 오후에 가르쳤다. 예수께서는 열 두 사도들과 다른 노련한 제자들과 함께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의 평범한 학습(學習)으로 매일 저녁 시간을 보내셨다. 이 저녁 모임은 보통 50명 정도 되었다.

3월 중순경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셨을 때까지, 4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매일 아침에 예수 또는 베드로의 설교를 듣기 위해 모였다. 주(主)는 자기 메시지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였을 때 이 땅에서의 일을 마치기로 결정하셨는데, 이 정점(頂点)은 천국 진보의 두 번째 혹은 기적이 없는 위상에서 이루어졌다. 모인 무리들 중의 3/4 정도는 진리를 찾는 자들이었지만, 예루살렘과 다른 곳에서 온 많은 숫자의 바리새인들도 있었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트집을 잡으려는 자들도 많이 있었다.

예수와 열 두 사도들은 펠라 야영지에 모인 군중들을 위하여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열 두 사도들은 실제 전도 사명활동에는 거의 참여하지 않았으며, 예수와 함께 아브넬의 동료들을 방문하러 이따금씩 나갔을 뿐이다. 아브넬은 전에 자기 주인이었던 세례 요한이 대부분의 사명활동을 이곳에서 하였기 때문에, 페레아 지역에 매우 익숙해 있었다. 페레아 전도가 시작된 후로, 아브넬과 70인은 펠라 야영지에 한 번도 돌아가지 않았다.

2. 선한 목자에 관한 교훈

300명 이상의 예루살렘 주민들, 바리새인들, 그리고 기타 다른 사람들이 봉헌식 축제가 끝날 무렵 유대인 관할 구역으로부터 서둘러 떠나시는 예수를 따라 북쪽을 향하여 펠라까지 왔으며 예수께서 "선한 목자"에 관한 설교(說敎)를 하실 때 열 두 사도들은 물론 이 유대인 선생들도 참석하였다. 약 100명 정도 되는 무리들과 이야기하시면서 30분가량 자유로운 토론을 하신 후에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오늘밤에는 너희에게 할 말이 많이 있는데, 너희들 대부분은 나의 제자들이지만 증오에 차서 나를 대적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비유로 가르치려고 하니, 너희들은 각자 가슴속에 떠오르는 것을 스스로 잘 깨닫도록 하여라.

"이 밤에, 내 앞에는 나와 이 천국 복음을 위하여 기꺼이 목숨을 바치려는 자들도 있는데, 그들 중에는 앞으로 순교할 자들도 있으며 또 너희 중에 어떤 사람들은 전통의 노예가 된 자들로서, 음흉하고 속이기를 즐기는 너희 지도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부터 나를 따라와, 사람의 아들을 죽이려고 한다. 내가 지금 육체 가운데 살고 있는 그 생명이, 참 목자든지 거짓 목자든지 너희들 둘 모두 심판할 것이다. 만일 거짓 목자가 눈이 멀었으면 그에게는 죄가 없을 것인데, 너희는 본다 하고, 이스라엘의 선생이라고 주장하니, 그러므로 너희 죄는 여전히 너희에게 남아있다.

"참 목자는 밤이 되어 위험한 때가 되면 자기 양 무리를 우리 속으로 모은다. 그리고 아침이 오면, 문으로 우리에 들어가 부를 때에 양들이 그의 목소리를 알아본다. 문이 아닌 다른 어떤 방법으로 양 우리 안에 들어간 목자들은 누구든지 도둑이며 강도이다. 참 목자는 문지기가 그를 위하여 문을 열어준 후에 우리에 들어가며, 그의 양들은 그의 목소리를 알아보고 그의 말에 따라서 밖으로 나오며 그의 양들이 이렇게 앞으로 나오면, 참 목자는 그들 앞에서 먼저 가며 그는 길을 인도하고 양들은 그를 따라간다.

그의 양들이 그를 따르는 것은 그의 목소리를 알기 때문이며 양들은 낯선 자를 따라가지 않을 것이다. 양들은 그의 목소리가 아닌 것을 알기 때문에 낯선 자로부터 도망칠 것이다. 여기에 우리와 함께 모인 이 군중들은 마치 목자 없는 양과 같으나, 우리가 그들에게 이야기할 때, 그들은 목자의 음성을 알아보고 우리를 따라오며 적어도 그들은 진리에 굶주리고 정의에 목마른 자들이다. 그리고 너희들은 거짓 목자들이기 때문에, 양들은 너희 목소리를 알아보고 너희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예수께서 이 비유를 말씀하실 때, 그에게 질문하는 자가 아무도 없었다. 잠시 후에 다시 말씀을 시작하시면서 그 비유를 계속하셨는데,

"내 아버지의 양 무리의 대리(代理) 목자들이 되고자 하는 너희들은 제 값을 하는 지도자들이 되어야 할뿐만 아니라, 좋은 음식으로 그 양 무리를 먹여야만 한다. 옆에 물이 있는 푸른 초장으로 너희 양 무리를 인도하지 않는다면 너희는 참 목자가 아니다.

"그리고 지금, 너희들 중에 이 비유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면 안 되겠기에, 확실히 말하겠는데, 나는 아버지의 양 우리에 들어가는 그 문이며, 동시에 내 아버지의 양 무리의 참 목자이다. 나 없이 우리 안에 들어가고자 하는 목자는 누구든지 실패할 것이며, 양들은 그의 목소리를 듣지 않을 것이다. 나와 함께 돌보는 그들에게, 나는 그 문이다. 내가 만들고 제정한 방법대로 영원한 길에 들어가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것이며 낙원의 영원한 초장에 이르기까지 계속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또한 양을 위하여 자기 생명까지 기꺼이 내어놓을 수 있는 참 목자이기도 하다. 도둑은 오직 훔치고 죽이며 파괴하려고 우리를 부수고 들어오지만 나는 너희 모두가 생명을 갖되 더욱 풍성하게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왔다. 삯을 받고 일하는 자는 위험이 닥칠 때 양들이 모두 흩어져 죽도록 내버려두고 혼자 도망칠 것이나 참 목자는 늑대가 올 때 도망하지 않을 것이며 자기 양 무리를 보호하고, 필요하면 양을 위하여 자기 생명을 내어줄 것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겠는데, 너희가 내 친구이든지 내 적이든지, 나는 참 목자이며 나는 나의 양들을 알고 또 나의 양들은 나를 안다. 나는 위험이 닥쳐도 도망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 아버지의 뜻의 완성인 이 봉사를 완수할 것이며, 아버지께서 내게 맡겨주신 그 양 무리를 버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에게는 이 우리에 들지 않은 다른 양들이 많이 있으며, 이 말들은 오직 이 세계에서만 옳은 것이 아니다. 다른 이 양들도 내 음성을 알아보며, 모두 한 우리 안으로 들어오도록, 하느님의 아들들로서 한 형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아버지께 약속하였다. 그렇게 되면 너희 모두는 참 목자의 음성을 알아볼 것이며, 하느님 아버지신분을 모두 알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는 아버지께서 왜 나를 사랑하시고 모든 자기 양 무리를 내 손에 맡겨주셨는지를 알게 될 것이며 그것은 내가 양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는데 실패하지 않으리라는 것과, 내가 나의 양들을 버리지 않으리라는 것, 그리고 필요하다면 그의 많은 양 무리를 위하여 서슴지 않고 나의 생명을 바치리라는 것을 아버지께서 아시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라도, 어떤 다른 창조체라도 내 생명을 취할 수 없다. 나는 내 생명을 버릴 수 있는 힘과 권리를 가졌고 그것을 다시 취할 수 있는 힘과 권리도 똑같이 갖고 있다. 너희는 이것을 납득할 수 없겠지만, 나는 그러한 권한을 이 세상이 있기도 전에 아버지로부터 받았다."

그들이 이러한 말씀들을 들었을 때, 사도들은 어리둥절하였으며, 제자들은 몹시 놀랐으나, 반면에 예루살렘과 주변에서 온 바리새인들은 어둠 속으로 나아가 말하기를, "그 자는 미쳤든지 아니면 그 속에 귀신이 들어있다."고 한다. 그러나 예루살렘에서 온 어떤 선생들은 말하기를, "그 분은 마치 어떤 권한을 가지신 것처럼 말씀하시며 그밖에도, 속에 귀신이 들어 있는 자를 보고,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의 눈을 뜨게 하고, 이 분이 하신 이 모든 놀라운 일들을 했던 것을 본 사람이 지금까지 있었는가?"

이들 유대인 선생들 가운데 반 정도가 다음 날 예수를 믿겠다고 고백하였으며, 나머지 반은 어찌할 바를 몰라서 예루살렘과 고향으로 돌아갔다.

3. 펠라에서의 안식일 설교

1월 말 안식일 오후까지 군중들의 숫자는 거의 3,000명에 이르렀다. 1월 28일 토요일, 예수께서는 "신뢰와 영적 방어태세"에 대하여 잊혀지지 않는 설교를 하셨다. 시몬 베드로가 서론적인 발표를 한 후에, 주(主)는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 동안 여러 번 사도들과 제자들에게 말하였던 것을 이제 이 군중들에게도 분명히 말하는데, 선입견을 고수하고 전통의 노예로 길들여진 외식하는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조심하라. 그러나 가슴이 정직한 바리새인들도 많이 있으며 그들 중에는 나의 제자가 되어 이곳에 있는 자들도 있다. 이제 곧 너희들 모두 내가 가르치는 것을 납득하게 될 터인데, 이제는 계시되지 못하도록 가리는 것이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다. 지금 너희로부터 가려진 것은 사람의 아들이 이 땅에서 육신을 입고 임무를 완수하게 될 때 모두 알려질 것이다.

"우리를 대적하는 자들이 지금 비밀리에 어둠 속에서 계획하는 것들이 잠시 후면 빛 가운데로 드러나게 될 것이며 지붕 위에서 공포될 것이다. 그러나 나의 친구들아, 너희에게 말하겠는데, 그들이 사람의 아들을 죽이기 위하여 찾을 때에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비록 육신은 죽일 수 있을지라도 그 후에는 너희에게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늘이나 땅에서나 아무도 두려워하지 말고, 너희를 부당함에서 구원하고 우주의 심판 자리에서 너희에게 죄가 없다고 제안하실 수 있는 그 분의 지혜를 기뻐하라고 너희에게 충고한다.

참새 다섯 마리가 두 페니에 팔리지 않느냐? 그렇지만 이 새들이 먹을 것을 찾으려고 날아다닐 때,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아버지께 알려지지 않고서는 한 마리도 존재하지 못한다. 수호천사들에게는 네 머리카락 숫자까지도 알려져 있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너희들은 왜 너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닥쳐오는 많은 사소한 일들로 두려워하면서 사느냐? 너희에게 이르겠는데,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들보다 훨씬 더 귀중하다.

"사람들 앞에서 나의 복음에 대한 신앙을 고백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너희 모두를 하늘의 천사들 앞에서 내가 곧 인정할 것이지만 사람들 앞에서 나의 가르침의 진리를 고의로 부인할 사람은 하늘의 천사들이 앞에 있을지라도 운명의 수호천사에 의해 부인될 것이다.

"인자에 관하여 무슨 말을 하여도 용서를 받겠지만 감히 하느님을 모독하는 자는 거의 용서 받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하느님의 역사를 악한 존재가 한 것으로 돌리려는 경향에 너무 깊이 빠져들면, 그러한 계획적인 반역자들은 그들의 죄에 대하여 거의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자들이 너희를 회당 관리들 앞이나 다른 높은 권세자들 앞으로 끌고 갈 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염려하지 말며 그들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걱정하지 마라. 너희 속에 거하는 영이 너희가 천국 복음에 경의를 표하여 무슨 말을 해야 할지를 바로 그 순간에 확실히 가르쳐줄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들이 결단하지 못하고 얼마나 더 머뭇거리겠느냐? 너희는 왜 두 가지 사이에서 망설이고 있느냐? 유대인이든지 이방인이든지 자신이 영원한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복된 소식을 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느냐? 영적인 유산을 기쁘게 얻으라고 얼마나 더 우리가 너희를 설득해야 되겠느냐? 나는 아버지를 너희에게 보여 주고 너희를 아버지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왔다. 처음부터 끝까지, 너희들의 동의 없이는 내가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며 아버지께서는 어떤 사람에게도 천국에 들어오라고 강요하지 않으신다. 누구든지 원하는 자는 들어오게 하여 값없이 생명수를 마시게 하라는 그 초청은 이제까지도 있었고 또 앞으로도 항상 있을 것이다.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셨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사도들에 의해 요단에서 세례를 받으러 갔으며 예수께서는 남아있는 사람들의 질문에 귀를 기울이셨다.

4. 유산을 나눔

사도들이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줄 때, 주(主)는 남아있는 자들과 대화를 하셨다. 그리고 어떤 젊은이가 그에게 묻기를, "주(主)님, 제 아버지께서 돌아가시면서 많은 재산을 저와 형에게 남겨 주셨습니다만, 형이 제 몫을 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유산을 저와 나누도록 하라고 제 형에게 명하여 주시지 않겠습니까?" 예수께서는 물질을 탐하는 이 젊은이가 장삿속으로 그러한 질문을 하려는 것에 다소 화가 나셨지만 이 경우를 다른 가르침에 이용하시기로 하셨다.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에게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이 세상의 물질적인 일에 내가 관심을 둘 것이라는 이런 생각을 어디서 얻었느냐?" 그러고 나서 자기 주위에 있는 자들에게 돌아서서 말씀하시기를, "탐욕에 빠지지 않도록 스스로 조심하라. 사람의 생명이 소유한 물질의 풍성함에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재물의 힘에서 오지 않으며, 기쁨은 부귀로부터 나오지 않는다. 재물 그 자체는 어떤 재앙의 씨가 아니다, 단지 부(富)를 사랑하는 마음이 자주 이세상의 일들에 너무 전념하도록 이끌기 때문에, 혼이 이 땅에 있는 하느님 나라의 영 실체들의 아름다운 끌어당김과 그리고 하늘에 있는 영원한 삶의 기쁨을 볼 수 없게 된다.

"내가 어떤 부자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겠는데, 그의 땅이 풍성한 소산을 내어서 큰 부자가 되자, 스스로 의논하여 말하기를, '내가 부자가 되었으니 무엇을 할까? 이제는 너무 많아서 재물을 쌓아 둘 곳이 부족하다.' 이 문제를 곰곰이 생각한 끝에 그는 말하기를, '옳지, 이렇게 해야겠다. 나의 창고들을 허물어버리고 훨씬 큰 것들을 지어서, 곡식과 보물들을 충분히 저장할 수 있게 해야겠다. 그러면 내가 내 혼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인데, 혼아 네가 몇 년 동안 쓰고도 남을 재물을 저장해 놓았으니 이제 네가 편히 쉴 것이며 네가 부자이고 물질이 많이 쌓였으니 먹고, 마시고, 결혼하자.'

"그러나 이 부자는 어리석었다. 자기 마음과 육체의 물질적인 소욕을 만족시켜 주면서, 영의 만족을 위하여 그리고 혼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 보화를 쌓는 일에는 실패하였다. 그리고 심지어는 그 때까지 저축한 재물을 써보는 기쁨을 한 번도 누려보지 못하다가, 바로 그 날 밤에 그의 혼이 불려갔다. 그 밤에 산적들이 그 집에 들어와 그를 죽이고, 그의 창고들을 약탈한 후에, 남은 것을 불살라 버렸다. 그리고 빼앗기지 않은 부동산들은 그의 상속자들이 서로 차지하려고 싸웠다. 이 사람은 자기를 위하여 보화를 이 땅에 쌓아 두었으나, 하느님을 향해서는 부자가 아니었다."

이렇게 하여 예수께서는 그 젊은이와 그의 상속 문제를 처리하셨는데, 그는 자기 문제가 탐욕으로 인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비록 이런 경우가 아니었다 할지라도 주(主)는 끼어들지 않으셨을 것인데, 왜냐하면 현세적인 문제들이라면 사도들의 경우일지라도 관여하신 적이 전혀 없었으며, 제자들의 경우에도 아주 적었다.

예수께서 이야기를 마치시자, 다른 사람이 일어나서 질문하기를, "주(主)님, 저는 당신의 사도들이 자기 소유를 다 팔고 당신을 좇은 것과, 에세네파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당신의 제자인 우리들 모두에게도 똑같이 하기를 원하십니까? 정직하게 얻은 재물도 죄가 됩니까?" 예수께서는 이 질문에 대답하시기를, "나의 친구여, 명예롭게 재물을 갖게 된 것은 죄가 되지 않지만 만일 네가 재물을 단순한 물질적인 소유물로서가 아니라, 천국을 영적으로 추구하는 헌신으로부터 너의 사모하는 진심을 되돌려서 너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보화로 만든다면 그것은 죄가 된다.

너희의 보물에는 바로 너희의 진심이 그곳에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 땅에서의 정직한 재산소유가 하늘나라에서 너희 보물이 될 수 있다면 그 아무런 죄도 아니다. 자기만족 그리고 탐욕을 자아내는 재물과, 세상의 재물을 풍성하게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 그리고 모든 힘을 천국의 일에 헌신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아낌없이 기증한 사람들에 의해 청지기의 마음으로 분배되고 유지되는 재물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돈 없이 여기 있는 너희들 중에 많은 사람들을 저쪽에 있는 야영장에서 먹여주고 재워주고 있는 것은, 재산에 구애 받지 않는 남자와 여자들이 너희를 대접하는 다윗 세베데에게 그런 목적에 써 달라고 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물은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언제라도 결코 잊지 말라. 부유해지기를 갈망하는 자는 누구나 종종 어두움에 처하고 심지어는 영적인 통찰력을 잃어버린다. 재물이 너희 종이 되는 것이 아니라 너희의 주인이 되는 위험성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대비하지 않거나, 놀고 지내거나, 가족들의 육신적인 필수품들을 제공하는 것에 무관심하거나, 또는 구호물자에 의존하라고 가르치시거나 장려하시지 않았다. 오히려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이 혼의 행복에, 그리고 천국에서 영적 본성이 진보를 이루는 일에 부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가르치셨다.

그 때, 세례 받는 것을 보려고 사람들이 강으로 내려가자, 처음 왔던 사람이 자기 생각으로는, 예수께서 그를 엄하게 다루었다고 생각되어 그의 상속에 관하여 물으려고 예수께 개인적으로 다가왔다. 그의 말을 다시 들으신 주(主)는 대답하시기를, "나의 아들아, 너는 왜 이와 같은 날에 탐욕스러운 기질에 탐닉하여 생명의 빵을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느냐? 네가 만일 네 불만스러운 일을 회당의 재판소에 가지고 가면 상속에 관한 유대인의 법이 정당하게 판결해 주리라는 것을 네가 모르겠느냐? 너의 하늘에서의 상속에 관하여 네가 알도록 하는 것이 나의 일이라는 것을 모르겠느냐? 성서에서 '꼭 틀어쥐고서 아주 인색하게 하여 부자가 된 사람이 받을 보상은 이와 같다.

그가 말하기를 내가 이제 편히 쉬고 내 재산으로 계속 잘 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 사람은 언제 무슨 일이 닥쳐올지 아직도 모르며, 죽을 때에 이 모든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넘겨주어야만 한다는 것도 모르고 있다.'라고 쓴 경전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탐내지 말라'는 것과 '그들이 먹고 배부르며 기름을 바른 후에 다른 하느님들에게로 돌아섰다.'는 계명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시편에서 '주(主)께서는 탐욕을 멸시하신다.'는 것과 '의로운 자가 가진 적은 재물이 사악한 자가 가진 많은 재물보다 낫다.' '재물이 늘어나도 거기에 본심을 두지 말라'는 경전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예레미야가 '부자로 하여금 자기의 부유함을 자랑치 못하게 하라'라고 기록한 것과, 에스겔이 진리를 말하기를 '그들이 입으로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 같으나, 그들의 본심은 자신의 이익에 가 있다'한 부분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예수께서는 그 젊은이를 보내시면서 말씀하시기를, "내 아들아, 네가 온 세상을 얻고서 네 자신의 혼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가까이 서 있던 다른 사람이 심판 날에 부자들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수께 물어보자, 대답하시기를, "내가 온 것은 부자나 혹은 가난한자를 심판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살았던 삶에 대하여 심판이 모두에게 임할 것이다. 심판 때에 재물에 관하여 여러 가지 다른 면들이 고려될지 모르지만, 큰 재물을 얻은 사람은 누구든지 적어도 세 가지 질문에는 반드시 대답을 해야 하는데, 그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얼마나 많은 재물을 축적하였는가?

2. 어떻게 이 재물을 얻었는가?

3. 이 재물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는 저녁 식사 때까지 자기 텐트에 가셔서 잠시 쉬셨다. 사도들은 세례 베푸는 일이 끝나자, 그들도 와서 땅에서의 재물과 하늘에서의 보화에 대하여 예수와 이야기하려고 하였지만, 주(主)는 이미 잠이 드셨다.

5. 재물에 관하여 사도들에게 말씀하심

저녁 식사가 끝난 후 그날 밤에, 예수와 열 두 사도들이 함께 모여 매일 갖는 회의를 하는 중에, 안드레가 묻기를, "주(主)님, 저희들이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베푸는 동안, 당신께서는 우리들이 듣지 못한 많은 말씀들을, 망설이고 있는 군중들에게 하셨습니다. 우리들에게도 같은 말씀을 해주지 않으시겠습니까?" 그러자 안드레의 질문에 대답하여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좋다, 안드레야, 너희에게 재물과 자아 유지에 관한 문제들에 대하여 말해 주겠지만, 너희들은 모든 것을 떠나서 나를 따를 뿐만 아니라, 천국의 대사들로서 안수를 받았기 때문에,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제자들이나 군중들에게 말하였던 것과는 어느 정도 다를 것이다. 너희들이 전파하는 천국의 아버지께서는 너희를 버리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너희들은 이미 여러 해 동안 경험을 하였고, 잘 알고 있다. 너희들은 천국의 사명활동에 모든 삶을 바쳤으며 그렇기 때문에, 무엇을 먹을지 또는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지 하는 세속적인 삶에 필요한 것들 때문에 염려하거나 걱정하지 않는다.

혼의 행복이 음식보다 중요하다. 영의 진보가 의복의 필요성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양식이 염려될 때에는 까마귀를 생각해 보아라 그것들은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으며 창고나 헛간도 없지만, 먹이를 찾아다니는 그 모든 것들에게 아버지께서 주신다. 그런데 하물며 너희들은 이 새들보다 얼마나 더 중요하냐! 또한, 너희들이 염려하고 조바심하며 의심한다고 해서, 너희의 물질적인 필요가 채워지는 것이 아니다. 염려함으로써 네 키를 한 뼘이라도 키울 수 있거나, 네 삶을 하루라도 연장시킬 수 있느냐? 그러한 문제들을 너희 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닌데, 너희는 왜 이 문제들 때문에 염려하느냐?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지 생각해 보아라. 그것들은 수고도 하지 아니하고 실을 만들지도 아니하지만 모든 영광을 누리던 솔로몬이라도 이 꽃처럼 아름답게 차려 입지 못하였다. 오늘 살아 있다가 내일에는 잘려서 불에 던져지는 들의 풀도 하느님께서 그토록 옷을 입히시는데, 천국의 대사들인 너희들은 얼마나 더 잘 입히시겠느냐? 오! 너희 신앙이 적은 자들아! 천국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너희 자신을 전심으로 드리면, 너희가 버린 너 자신이나 가족들을 돌보는 일에 대하여 결코 염려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만일 너희가 너희의 삶을 진심으로 복음에 바친다면, 너희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될 것이다.

만일 너희가 다만 믿는 제자에 불과하다면, 너희들 자신의 양식을 위해 일을 해야만 함은 물론, 가르치고 전파하며 병을 고치는 모든 사람들의 생계를 위하여 기부를 해야만 한다. 만일 너희가 음식 때문에 염려한다면, 필요한 것들을 열심히 찾아다니는 세상의 나라들과 다를 것이 무엇이냐? 너는 네 일에 전념하고, 아버지와 내가 너희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고 있음을 믿어라. 너희 모두에게 한 번 더 확실하게 말하겠는데, 너희 삶을 천국의 일에 바치면, 너희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이 공급될 것이다. 더 큰 것을 구하라. 그리하면 그보다 작은 것들은 그 안에서 발견될 것이다. 하늘의 것을 구하면 땅의 것은 그 안에 들어있을 수밖에 없다. 그림자는 반드시 본체를 따르는 것이다.

너희 적은 숫자의 무리이기는 하지만, 너희가 만일 신앙을 갖는 다면, 그리고 두려움 때문에 주저하지 않는다면, 내 아버지께서 큰 기쁨으로 너희에게 이 천국을 주실 것이라고 내가 단언한다. 돈주머니가 낡아지지 않는 곳, 도둑이 약탈할 수 없는 곳, 그리고 좀이 파먹지 못하는 곳에 너희 보물을 쌓아 두어라.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말하였듯이, 너희 보화가 있는 곳에 너희 가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앞에 바로 있을 일과, 내가 아버지께로 간 후에 너희들에게 남겨질 일들 속에서, 너희가 중대한 시험을 받을 것이다. 너희는 모두 두려움과 의심을 갖지 않도록 조심해야만 한다. 너희들 각자는 너희 마음을 대비하고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 해라. 너희는 결혼 잔치에서 돌아오는 주인을 기다리는 사람들처럼, 그가 문을 두드릴 때에, 빨리 가서 문을 열어 줄 수 있도록 마음을 차리고 있어라. 그렇게 기다리는 종들은 그와 같은 큰 기회에 그들의 신앙을 발견한 주인으로부터 복을 받는다. 그러면 그 주인이 종들을 앉혀 놓고 그들에게 시중을 들것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는데, 너희 바로 앞에 하나의 위기가 있을 것이며, 너희는 조심하고 준비해야만 한다.

"어느 때에 도둑이 들어올지를 알고 있는 자에게는 도둑이 그 집을 부수고 들어오지 못한다는 것을 너희도 잘 알 것이다. 너희도 스스로 주의하라. 왜냐하면, 너희가 기대하지 않은 때에 생각지 못한 방법으로 사람의 아들이 떠날 것이기 때문이다.

열 두 사도들은 잠시 동안 말없이 앉아 있었다. 이 경고들 중에 어떤 것들은 전에도 들었던 것이지만 이번처럼 드러내놓고 하시지는 않았었다.

6. 베드로의 질문에 대답하심

그들이 앉아서 생각할 때에, 시몬 베드로가 묻기를, "이 비유를 사도들인 우리에게 말씀 하시는 것입니까, 아니면 모든 제자들에게 하시는 것입니까?" 그리고 예수께서는 대답하시기를,

"시험이 있을 때에, 사람의 혼이 드러날 것이며 가슴속에 정말로 무엇이 있는지 드러나도록 시험될 것이다. 그 종이 시험 받고 통과되면, 그 집 주인이 한 종에게 식솔들을 맡기면서, 이 신실한 청지기를 틀림없이 신뢰하여 자기 자녀들에게 음식을 공급하고 양육하도록 감독을 맡길 것이다. 마찬가지로 나도, 아버지께로 돌아갈 때, 나의 자녀들의 평안을 위하여 누가 과연 믿을 만한 사람인가를 곧 알게 될 것이다. 그 집 주인이 시험에 통과된 참된 종에게 자기 가족들을 맡기듯이, 나도 내 나라가 곤경에 처하게 되는 때에 시험을 잘 견딜 자들을 선택하여 일을 맡길 것이다.

"그러나 종이 게으름을 피우다가 가슴속에 '주인이 돌아오시기를 늦추신다.'고 말하면서 부하 종들을 학대하기 시작하고 술에 취한 친구들과 먹고 마시기 시작한다면, 종이 생각지 못한 때에 주인이 갑자기 돌아와서 그의 충실치 못함을 발견하고 그를 가차 없이 쫓아낼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예기치 않은 방법으로 갑자기 닥쳐올 그 날을 위하여 스스로 잘 준비하도록 하여라. 너희에게 많이 맡겨진 만큼, 너희로부터 요구될 것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라. 격렬한 시험이 너희에게 임박하였다. 받아야 할 세례가 내게 있으며, 이 것이 완료될 때까지 지켜볼 것이다.

너희는 이 땅에서 평화를 전하지만, 나의 임무는 사람의 물질적인 문제에 있어서 평화를 주려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당분간은 가족 중에 두 사람이 나를 믿고 세 사람들이 이 복음을 거부하는 곳에는 분열만이 있을 뿐이다. 너희들이 전하는 복음에 의해서 친구들과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서로 대적하게 될 것이다. 진실로, 믿는 자들은 각자 자기 가슴속에 크고 영원한 평화를 갖게 되겠지만, 이 땅의 평화는 모든 사람들이 하느님의 아들이 되는 영광스러운 유산을 기꺼이 믿고 그 세계로 들어갈 때에야 비로소 이루어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에 나아가서 이 복음을 전파하되, 모든 나라들, 모든 남자들, 여자들 그리고 어린아이들에게 전파하라."

이렇게 하여 알차고 바쁜 안식일이 지나갔다. 다음 날 예수와 열 두 사도들은 페레아 북쪽 지방으로 가셔서 아브넬의 감독 하에 이 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70인을 방문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