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1 편 /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서
잊혀지지 않는 "천국"에 관한 설교가 있던 다음 날, 예수께서는 내일 사도들과 함께 유월절에 참여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갈 것이며, 도중에 페레아 남쪽 지방의 여러 도시들을 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하셨다.
천국에 관한 설교와 유월절에 참석하시려고 한다는 발표는 모든 따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유대인이 최극위인 현세적인 왕국의 시대를 시작하시려고 예루살렘에 가시려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하였다. 예수께서 천국의 비물질적인 성격에 관해 무슨 말씀을 하셨을지라도, 유대인 청중들의 마음속에 있는, 메시야가 예루살렘에 본부를 둔 어떤 국가적 정부를 세우실 것이라는 생각을 전혀 지울 수는 없으셨다.
안식일 설교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셨던 것은 따르는 사람들 대부분을 혼동하도록 하였을 뿐이며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주(主)의 강화(講話)로 깨달음을 얻었다. 지도자들은 내적인 천국,"너희 안에 있는 천국"에 관한 그의 가르침을 어느 정도 납득하기는 하였지만, 그들도 주(主)가 다른 미래의 왕국을 말씀하였었다는 것을 알았고, 바로 이 왕국을 세우기 위해 지금 예루살렘에 올라가려고 하신다고 그들은 믿었다. 그들은 이 기대가 허물어졌을 때, 주(主)가 유대인들로부터 거부당하셨을 때, 그리고 나중에, 예루살렘이 실제로 파괴되었을 때에도, 그들은 아직 이 희망을 버리지 않았으며, 그 주(主)가 곧 다시 이 세상에 큰 힘과 장엄한 영광과 함께 오셔서 약속한 왕국을 건설하실 것이라고 진정으로 믿었다.
야고보와 요한 세베데의 어머니 살로메가 사도인 두 아들들과 함께 동양의 군주에게 나아가는 듯한 태도로 예수께 나아와서, 예수로 하여금 무엇이든지 자기가 요청하려는 것을 주시겠다고 미리 약속하시도록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주(主)는 약속하려고 하지 않으시고 대신에 그녀에게 물으시기를, "너희를 위하여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느냐?" 그러자 살로메가 대답하였다."주(主)님, 당신께서는 이제 왕국을 세우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려고 하시니, 저의 이 아들들도 당신과 함께 영광을 얻어서, 당신의 왕국에서 한 아들은 당신의 오른쪽에 다른 아들은 당신의 왼쪽 편에 앉도록 미리 저에게 약속해 달라는 것입니다."
살로메의 요청을 들으신 예수께서는, "여인이여, 너는 네가 무엇을 구하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러시면서, 영광을 찾고자 하는 두 사도들의 눈을 똑바로 보시면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오랫동안 너희를 알았고 사랑하였기 때문에 너희 어머니의 집에서 내가 살았었기 때문에 항상 나와 함께 있도록 안드레가 너희들을 배정하였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너희 어머니가 내게 비밀리에 올 수 있도록 너희가 허락하고, 이와 같은 보기 흉한 요청을 하도록 하였느냐? 그러나 내가 너희들에게 묻겠는데, 내가 마시려고 하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겠느냐?" 그러자 생각할 겨를도 없이, 야고보와 요한이 대답하였다.
"예, 주(主)님, 우리가 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왜 예루살렘에 가려 하는지를 너희가 알지 못하니 내가 슬퍼지며, 너희가 내 나라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니 내 가슴이 아프며, 너희가 너희 어머니를 데리고 와서 내게 이런 요청을 하도록 하니 내가 실망스럽지만, 그러나 나는 너희들이 가슴속으로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며 그렇기 때문에 너희들도 정말 나의 쓴 잔을 마실 것이며, 나의 굴욕을 함께 당하게 되리라고 내가 분명히 말하겠으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영예는 내 아버지께서 선정하실 자들을 위해 예비 되어 있다."
이 때 어떤 사람이 이 대화 내용을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전해 주었으며, 그들은 야고보와 요한이 그들보다 먼저 발탁되고자 한 것과, 자기들 어머니와 함께 그러한 요청을 하기 위해 비밀리에 가려고 했다는 것에 매우 분개하였다. 자기들끼리 다툼이 일어날 때, 예수께서는 그들을 모두 함께 불러서 말씀하셨다. "이방인 관리들이 백성들에게 어떻게 군림하는지, 그리고 지위가 높은 자들이 어떻게 권한을 부리는지를 너희들도 잘 알 것이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너희 중에 높은 지위를 갖고자 하는 자가 있으면, 먼저 너희들의 종이 되게 하라. 천국에서 첫째가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게 하라. 내가 분명히 말하겠는데,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으며 이제 내가 예루살렘에 가려는 것은 나의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그리고 나의 형제들을 섬기기 위하여 나의 생명을 버리려는 것이다." 이 말씀을 들은 사도들은 기도하기 위하여 스스로 물러갔다. 그 날 저녁, 베드로가 애를 쓴 결과, 야고보와 요한이 열 명의 사도들 앞에서 적절한 사과를 하였으며 형제관계의 좋은 분위기를 되찾았다.
예루살렘에서 예수의 오른 쪽과 왼 쪽 자리를 요구할 때, 세베데의 아들들은 한 달도 못되어 그들이 사랑하는 선생님이, 한 쪽에는 죽어 가는 강도 다른 쪽에는 다른 죄인과 함께 로마 십자가에 달리시리라는 것을 조금도 눈치 채지 못하였다. 그리고 십자가에 달리실 때 그곳에 있었던 그들의 어머니는 사도인 자기 아들들을 위하여 너무 어리석게 구하였던 영예를 바라면서, 펠라에서 예수께 하였던 그 바보스러운 간청을 잊을 수가 없었다.
1. 펠라로부터의 출발
3월 13일 월요일 아침나절에, 예수와 열 두 사도들은 펠라 야영지를 아주 떠나게 되었으며, 아브넬과 그의 동료들이 일하고 있는 페레아 남쪽 지방의 도시들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그들은 70인을 방문하면서 두 주간 이상을 보낸 후에 유월절을 지내기 위해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갔다.
주(主)가 펠라를 떠나실 무렵, 사도들과 함께 야영지에 같이 있었던 1,000명 정도의 제자들이 그를 따랐다. 여리고로 가는 요단강 길에서 예수께서 헤시본으로 가려고 하신다는 것을 알고, "비용을 계산하라."는 주(主)의 설교를 들은 후에 이 무리들의 반 정도가 그를 떠났다. 나머지 반 정도의 무리들은 페레아 남쪽 성읍들을 방문하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까지 두 주 동안 그를 따라왔다.
일반적으로, 예수를 가까이 따르는 자들 대부분은 펠라의 야영지가 포기되었다는 것은 알았지만, 주(主)가 마침내 예루살렘으로 가셔서 다윗의 왕권을 요구하실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를 따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천국에 대한 다른 개념을 결코 파악할 수가 없었으며 주(主)가 무엇을 그들에게 가르치셨을지라도, 그들은 왕국에 대한 유대인의 개념을 포기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도 안드레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면서, 다윗 세베데는 3월 15일 수요일, 펠라에 있는 방문자용 야영지를 철수하였다. 이 무렵 거의 4,000명이나 되는 방문자들이 기거하고 있었으며, 이 외에도 선생님의 야영지라고 알려진 곳에, 예수와 열 두 사도들과 함께 내려간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도들과 함께 있었는데, 그들은 예수와 12사도들과 함께 남쪽으로 갔다. 다윗은 그렇게 하는 것을 무척 싫어하였지만, 모든 장비를 많은 상인들에게 팔아서 돈을 예루살렘으로 옮겼으며, 후에 가룟 유다에게 전해졌다.
다윗은 비극적인 마지막 주간 동안 예루살렘에 있었는데, 십자가형 후에 자기 어머니와 함께 벳새다로 돌아갔다. 예수와 사도들을 기다리는 동안, 다윗은 베다니에 있는 나사로의 집에 머물렀으며, 그의 부활 이후로 그를 박해하고 괴롭히기 시작한 바리새인들의 태도에 아주 심하게 흥분하였다. 안드레는 다윗에게 연락 업무를 중지하라고 지시하였었으며 모든 사람들은 이것을 예루살렘에 왕국(王國)이 곧 설립되려는 표시라고 해석하였다.
다윗은 스스로 할 일이 없어졌고, 그의 분개와 걱정의 대상이었던 나사로가 이윽고 서둘러 필라델피아로 피신하게 되자 그의 보호자가 될 것을 독단적으로 결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 부활 이후 그리고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어느 시기에, 다윗은 처음에는 마르다와 마리아의 부동산을 처분하는 일을 도와주었고 곧 필라델피아로 떠나갔으며, 그곳에서 아브넬과 나사로와 함께 있으면서 그의 남은 일생을 보냈는데, 아브넬이 살아있는 동안 필라델피아에 그들의 본부를 두었던 그 왕국의 많은 이익금(利益金)을 모두 관리하는 재정 감독자가 되었다.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짧은 시간 안에, 안디옥은 바울의 기독교의 본부가 되었고, 반면에 필라델피아는 아브넬의 천국 중심지로 남아 있었다. 예수의 가르침과 예수에 관한 바울의 해석이 안디옥으로부터 서방 세계 전역(全域)으로 퍼져나갔으며 천국에 관한 아브넬의 해석을 따르는 선교사들이 필라델피아로부터 메소포타미아와 아라비아 지역으로 퍼져 나갔고, 예수의 가르침에 대해 타협하지 않는 이 사자(使者)들이 갑자기 일어난 이슬람에게 압도(壓倒)될 때까지 계속되었다.
2. 비용 계산
예수와 거의 1,000명에 이르는 따르는 사람들이 한 때 베사바라고 불렸던 요단의 베다니 시냇가에 도착하였을 때, 제자들은 그가 곧바로 예루살렘에 가려고 하신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머뭇거리면서 서로 토의를 하고 있는 동안, 예수께서는 아주 큰 바위 위에 올라가셔서 "비용을 계산해 보라"라고 알려지기 시작한 말씀을 전하셨다. 주(主)는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이 이 후로 나를 따라오려면,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로 전심으로 헌신하는 값을 기꺼이 치러야만 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내 제자가 되고자 한다면, 부모와 아내와 자식들과 형제자매들을 기꺼이 버려야만 한다. 너희들 중에 누구든지 지금 나의 제자가 되고자 한다면, 사람의 아들이 이 땅에서 그리고 육신을 입고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자기 생명을 바치려 하는 것처럼 너희들도 자신의 목숨까지라도 기꺼이 포기해야 한다.
"만일 너희들이 값을 완전히 지불하지 않겠다면, 나의 제자가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너희들이 길을 더 가기 전에, 각자 앉아서 나의 제자가 되기 위한 비용을 계산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너희 땅에 망대를 짓기 전에 먼저 앉아서, 그것을 다 완성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비용을 계산해 보지 않을 사람이 너희들 중에 누가 있느냐? 만일 너희가 그렇게 비용을 계산해 보지 않는다면, 기초를 놓은 후에, 시작은 하였지만 완성할 수는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그럼으로써 너희들의 이웃 사람들이 모두 너희를 비웃으면서, '보라, 이 사람이 자기 일을 마칠 수도 없으면서 건축을 시작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다시 말하겠는데, 어떤 왕이 다른 왕과 전쟁을 하려고 준비할 때, 일만 명의 군사를 가지고 이만 명의 대적을 이길 수 있는지, 먼저 앉아서 상의를 하지 않겠느냐? 만일 그 왕이 준비가 안 되었기 때문에 적을 이길 수 없게 되면, 다른 왕이 아직 멀리 있을 때에 그에게 사절을 보내어, 화친할 조건을 물어볼 것이다.
"그러니 이제, 너희들도 각자 앉아서 내 제자가 되기 위한 비용을 계산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이제부터는 너희들이 우리를 따라올 수 없을 것이며 너희들이 심한 박해에 직면해야 될 것이고, 짓누르는 실망감 앞에서 복음을 증거 해야 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너희 자신을 부인하고 가진 것들을 모두 바치기를 원치 않는다면, 내 제자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 만일 너희가 가슴속으로 이미 너희 자신을 정복하였다면, 사람의 아들이 대제사장들과 사두개인들에 의해 거부되고 조롱하는 믿지 않는 자들의 손에 넘기어질 때, 실제적인 외적(外的) 승리를 보여줄 수 있도록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너희는 지금 내 제자가 되기 위한 동기가 무엇인지를 발견하기 위하여 너희 자신을 시험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명예와 영광을 찾는다면, 너희가 만일 세상적인 마음이라면, 맛을 잃은 소금과 같다.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그것으로 맛을 낼 수 있겠느냐? 그러한 양념은 쓸모가 없어서 오직 쓰레기로 버려질 뿐이다. 내가 너희에게 경고하겠는데, 너희가 만일 준비된 잔을 나와 함께 기꺼이 마시지 않으려거든, 집으로 돌아가라. 나의 왕국이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너희에게 여러 번 말하였지만, 너희는 내 말을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들을 귀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말하는 것을 듣게 하라."
이 말씀을 마치자마자 예수께서는 열 두 사도들을 데리고 헤시본 쪽으로 떠나셨으며, 500명가량 되는 사람들이 그 뒤를 따랐다. 절반의 다른 군중들은 잠시 지체하다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사도들과 훈련된 제자들은 이 말씀들을 많이 상고하였지만, 잠시 동안의 역경과 시험이 있은 후에, 오랫동안 소중히 간직해온 그들의 희망과 어느 정도 일치되는 왕국이 분명히 세워지리라는 믿음을 여전히 버리지 않았다.
3. 페레아 여행
예수와 열 두 사도들, 그리고 따라오는 수 백 명의 제자들은 두 주 이상 페레아 남쪽 지방을 다니면서, 70인이 일하고 있는 모든 성읍들을 방문하였다. 이 지역에는 많은 이방인들이 살았으며, 그리고 유월절 축제를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려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천국 전파자들은 계속 가르치고 전파하였다.
예수께서는 헤시본에서 아브넬을 만났으며, 안드레는 유월절 축제 때문에 70인의 사명활동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하였으며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완벽하게 무시하고 전파자들의 일을 계속해야 한다고 충고하셨다. 또한 그는 아브넬에게 여자대원들이 원한다면 유월절을 위하여 예루살렘에 가도록 허락해 주라고 조언하였다. 그리고 아브넬이 육신 속에 계신 주(主)를 본 것은 이것이 마지막이었다. 주(主)는 아브넬에게 작별 인사를 하셨다. "나의 아들아, 나는 네가 천국에 충실하리라는 것을 안다. 그리고 네가 형제들을 사랑하고 납득하도록 네게 지혜를 주시라고 아버지께 기도한다."
그들이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옮겨가는 동안, 따르던 많은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가기 위해 떠났으며, 그리하여 예수께서 유월절을 위하여 올라가시기까지 따르는 자들이 매일 매일 줄어들어서 200명 미만의 사람들만 남게 되었다.
사도들은 예수께서 유월절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시려는 것을 깨달았다. 산헤드린이 그가 사형 선고를 받았다는 것을 모든 이스라엘 지역에 알렸다는 것과, 그가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누구든지 산헤드린에 알려야 한다고 지시하였다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었으며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필라델피아에서 나사로를 만나러 베다니로 가자고 말씀하셨을 때처럼 놀라지는 않았다.
강한 두려움으로부터, 묵묵히 확신하는 이러한 태도로의 변화는 주로 나사로의 부활 때문이었다. 그들은 위험한 순간이 되면, 예수께서 신성한 힘을 나타내시고 대적하는 자들에게 모욕을 주실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희망은, 주(主)의 영적 최극위에 대한 그들의 보다 깊고 성숙된 신앙에 연결되어, 그가 죽어야만 한다는 산헤드린의 공개적인 선포에 직면하여 예루살렘으로 그를 따라 들어가 준비가 된, 그를 가까이 따르는 자들이 밖으로 보여준 용기의 원인이 되었다.
사도들 대부분과 많은 정신적 제자들은 예수께서 죽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믿었으며 그는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믿었고, 그를 불멸의 존재로 그리고 이미 죽음에 대해 승리를 얻은 존재로 간주하였다.
4. 리비아에서의 가르침
3월 29일 수요일 저녁, 예수와 그를 따르는 자들이 페레아 남쪽 지방의 도시들에 대한 그들의 여행을 다 마친 후에,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에 리비아에서 야영을 하였다. 시몬 젤로떼와 시몬 베드로는 100개 이상의 검을 그들의 손으로 넘겨받기로 공모하고, 이무기들을 받은 후에는 그것들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모든 자들에게 나누어주면서 그들의 외투 밑에 감추어 착용하도록 한 것은 바로 이 날 밤 리비아에서였다. 시몬 베드로는 주(主)가 그 정원에서 배반을 당하신 그 밤까지도 칼을 지니고 있었다.
목요일 아침 일찍 다른 사람들이 깨기 전에, 예수께서는 안드레를 부르셨다."네 형제들을 깨워라! 내가 그들에게 할 말이 있다." 예수께서는 사도들도 받아서 무기로 지니고 있는 그 검에 관해 알고 계셨지만, 자기가 그 일을 알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는 숨기셨다. 안드레가 동료들을 깨웠고, 그들끼리 모여 있을 때,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나의 자녀들아, 너희들이 오랫동안 나와 함께 있었고, 이 시간에 필요할 만한 것들을 너희들에게 많이 가르쳤지만, 이제 너희에게 경고하려는 것은 육신적인 불확실한 것들을 믿지 말라는 것과,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시련들과 시험에 대해서 사람의 방법으로 방어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말라는 것이다.
내가 너희를 이곳에 따로 불러낸 것은, 사람의 아들을 죽이기로 이미 판결을 내린 예루살렘으로 우리가 가려는 것을 한 번 더 분명하게 말하고자 함이다. 너희들에게 다시 말하겠는데, 사람의 아들이 대제사장들과 종교 관료들의 손에 넘기어질 것이며 그들이 그를 재판하고 이방인들의 손에 넘겨줄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사람의 아들을 조롱하며, 심지어는 그에게 침을 뱉고 그를 채찍질할 것이며, 결국 죽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사람의 아들을 죽였을 때, 당황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가 셋째 날에 일어날 것이라고 내가 선포하기 때문이다. 내가 너희에게 경고한 것을 주의하고 기억하라."
사도들은 또 다시 놀라서 기절할 정도였으나 그의 말을 그대로 믿을 수가 없었으며 주(主)가 말씀하신 의미를 깨달을 수가 없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본부를 둔, 이 땅에서의 현세적(現世的)인 왕국(王國) 때문에 너무 눈이 멀어 있었으므로, 예수의 말씀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그들은 주(主)가 무슨 의미로 그러한 이상한 말씀을 하셨는지를 하루 종일 곰곰이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에게 감히 이 말씀에 관하여 묻는 자가 그들 중에 아무도 없었다. 당황한 사도들은 그의 죽음 후에야 주(主)가 그들에게 자신의 예상되는 십자가형을 분명히 그리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셨던 것을 사실적(事實的)으로 깨닫게 되었다.
어떤 우호적인 바리새인이 아침식사 직후에 예수께로 와서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은 바로 이 리비아에서였다. 이 곳에서 빨리 피하십시오. 헤롯이 세례 요한을 찾았던 것처럼 당신을 죽이려고 지금 찾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폭동을 일으킬 것을 두려워하여 당신을 죽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당신이 도망가실 수 있도록 이 말을 전하려고 우리가 왔습니다."
이 말은 부분적으로 옳았다. 나사로의 부활로 놀라고 무서워진 헤롯은, 산헤드린이 재판도 하기 전에 예수를 정죄하였다는 것을 알고서, 예수를 죽이든지 아니면 자기 영토에서 쫓아내든지 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후자 쪽을 진심으로 원하였는데, 그것은 그를 너무 두려워하였으므로 그를 강제로 죽이지 않기를 원하였기 때문이었다.
바리새인이 말하는 것을 다 들으신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나는 헤롯을 잘 알고, 천국 복음에 대한 그의 두려움에 대해서도 잘 안다. 그러나 착각하지 마라, 그는 사람의 아들이 예루살렘에 가서 고통을 받고 대제사장들의 손에 죽는 것을 더욱 좋아한다. 그는 세례 요한의 피로 자기 손을 더럽히고서도, 사람의 아들의 죽음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 너희는 그 여우에게 가서, 사람의 아들이 오늘은 페레아에서 전파하며, 며칠 후에는 이 땅에서의 임무를 완수하고 아버지께로 올라갈 준비를 할 것이라고 전해라."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돌아서서 말씀하시기를, "옛날부터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죽었으니, 사람의 아들도 인간의 완고성에 대한 값으로, 그리고 종교적인 편견과 영적인 무지로 인한 결과로 희생되기 위하여 아버지 집이 있는 그 도시로 가는 것이 마땅하다. 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진리를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돌을 던지는 구나! 암탉이 자기 병아리들을 날개 아래로 모으는 것처럼 내가 얼마나 여러 번 너희 자녀들을 함께 모으려고 하였으나, 너희들이 그것을 못하게 하려고 하였느냐!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게 남아 있게 될 것이다. 너희들이 나를 여러 번 보려고 하겠지만, 보지 못할 것이다. 그 때 너희들이 나를 찾으려고 하겠지만,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둘러선 사람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렇지만, 예루살렘에 가서 유월절에 참석하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하자."
이 날 예수를 따라서 여리고에 들어간 사람들은 혼동되고 당황한 무리의 신자들이었다. 사도들은 천국에 관련하여 예수께서 선포하신 최후의 승리에 대한 특별한 언급만을 식별할 수 있었을 뿐이며 임박한 패배에 대한 경고를 깨달으려고 하지 않았다. 예수께서 "셋째 날에 일어나리라"는 말씀을 하셨을 때, 그들은 이 말씀을 유대인 종교 지도자들과의 사소하고 불쾌한 임시적 논쟁이 있는 직후에 있을 그 왕국의 확실한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셋째 날"이라는 것은 "얼마 안 있어서" 또는 "그 후에 곧"이라는 의미로 유대인들이 흔히 쓰는 말이었다. 예수께서 "일어나리라"는 말씀을 하셨을 때, 그들은 그가"그 왕국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언급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예수께서는 이 믿는 자들에게 메시야로 받아들여졌으며, 유대인들은 고난 받는 메시야에 대하여 거의 알지 못하였다. 예수께서 그의 삶으로 성취할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을 죽음으로 이루시리라는 것을 그들은 납득하지 못하였다. 사도들이 예루살렘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용기를 준 것이 나사로의 부활이었던 반면에, 이러한 괴로운 증여 기간 동안 주(主)를 격려해 준 것은 변화에 대한 기억이었다.
5. 여리고의 맹인
3월 30일 목요일 늦은 오후에, 예수와 사도들은 200여 명의 따르는 무리들 앞에 서서, 여리고 성벽에 도착하였다. 그들이 성문에 가까이 왔을 때, 거지 떼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들 중에는 어려서부터 눈이 번 바디메오라 하는 노인이 있었다. 눈이 먼 이 거지는 예수에 대하여 많이 들었으며, 예루살렘에서 장님 요시아를 고쳐주신 것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그가 베다니에 갔을 때에서야 예수께서 지난번에 여리고를 방문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디메오는 자신의 눈을 뜨게 해달라고 요청하기 전에는 다시는 예수께서 여리고에 들어가시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결심하였다.
예수께서 가까이 오신다는 소식이 여리고에 알려지자, 수 백 명의 주민들이 그를 만나려고 몰려 나갔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주(主)를 호위하면서 성으로 다시 돌아올 때, 바디메오는 군중들의 큰 발자국 소리를 듣고, 보기 드문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직감하고서, 가까이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리고 거지들 중의 하나가,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신다."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 가까이에 계시다는 말을 들은 바디메오는, 소리를 높여서 크게 외치기 시작하였다. "예수, 예수,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십시오!" 그가 점점 더 큰 소리로 계속 외치자, 예수 옆에 있던 사람들이 그에게 달려가서 꾸짖으며, 잠잠히 있으라고 말하였지만 소용이 없었으며 그는 더욱 큰 소리로 외칠 뿐이었다.
예수께서는 그 장님의 외치는 소리를 들으시고, 조용히 서 계셨다. 그를 보시고서 자기 친구들에게 말씀하셨다. "그 사람을 내게로 데려 오라." 그러자 그들이 바디메오에게 가서 말하기를, "기운을 내고 우리와 함께 가자. 주(主)가 너를 부르신다." 바디메오는 이 말을 듣고, 외투를 벗어 던진 채로 길 한 가운데로 뛰쳐나갔으며, 가까이에 있던 자들이 그를 예수께로 데려갔다. 바디메오를 가리키시며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게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느냐?" 그러자 그 장님은 대답하였다. "다시 보게 되기를 원합니다." 예수께서는 이 간청을 들으시자 그의 신앙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네가 보게 될 것이니 네 길을 가라 네 신앙이 너를 온전케 하였다." 그는 즉시로 보게 되어, 예수 곁에 남아서, 계속 하느님께 영광을 돌렸으며, 다음 날 주(主)가 예루살렘으로 출발하시자, 그는 군중들 앞에 먼저 가면서 어떻게 하여 그가 여리고에서 다시 보게 되었는지를 큰 소리로 외쳤다.
6. 삭개오를 방문하심
주(主)를 따르는 행렬이 여리고에 들어갔을 때는 거의 해가 질 무렵이었으며, 주(主)는 그 날 밤을 그곳에서 머물고자 하셨다. 예수께서 세관 옆을 지나가시자, 세리장인 세금 징수원 삭개오는 우연히 그곳에 있었으며, 예수를 몹시 보고 싶어 하였다. 이 세리 장은 매우 부자였으며, 갈릴리에서 온 이 선지자에 관하여 많은 것을 들었었다.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다음에 다시 여리고에 오게 되면 어떤 사람인지 한 번 보겠다고 결심하였으며, 따라서, 삭개오는 사람들 속을 헤치고 들어갔지만, 무리가 너무 많았고, 그의 키가 작았으므로, 그들 머리 위로 볼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그 세리 장은 자기가 사는 곳으로부터 별로 멀지 않은 그 도시 한 가운데에 이를 때까지 무리를 뒤쫓아 갔다. 군중을 뚫고 들어 수 없음을 발견하고, 또한 예수께서 그 도시에 머물지 않고 바로 지나쳐 가시려 한다고 생각하고서, 그는 앞으로 달려가 가지들이 길 쪽으로 뻗어 있는 무화과나무 위로 기어 올라갔다. 이렇게 하면 지나가시는 주(主)를 잘 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였다. 그의 생각대로, 예수께서는 지나가시다가, 멈추시고 삭개오를 보시면서 말씀하시기를, "삭개오야, 빨리 내려와라. 오늘 밤 내가 네 집에 묵어야 하겠다." 삭개오는 놀라운 이 말씀을 듣고, 나무에서 거의 떨어질 뻔하면서 급히 내려왔으며, 예수께로 가서 주(主)가 자신의 집에 머물려고 하시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그들은 즉시 삭개오의 집으로 갔으며, 여리고에 사는 사람들은 예수께서 세리장과 함께 있기로 제안하신 것에 대하여 무척 놀랐다. 주(主)와 사도들이 삭개오와 함께 아직 그의 문 앞에 있을 때, 여리고의 바리새인 하나가 가까이 서서 말하기를, "아브라함의 아들이면서 자기 백성을 강요하고 강탈하는 배반자인 죄인과 같이 있으려고 하는 이 사람을 보라." 예수께서 이를 듣고 삭개오를 내려다보시면서 미소를 지으셨다. 그러자 삭개오는 의자 위에 서서 말하기를, "여리고의 사람들이여! 내말을 들으십시오! 저는 세리이며 죄인이지만, 위대하신 선생님께서 나의 집에 머무시려고 오셨으며 그 분이 들어가시기 전에, 제가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는데, 내 재산의 절반을 내일부터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주겠으며, 아무에게나 잘못 강요한 것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네 배로 갚겠습니다. 저는 진심으로 구원을 얻고자 하며, 하느님 앞에서 의를 행하기를 배우고자 합니다."
삭개오가 말을 멈추자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임하였으며, 너는 진실로 아브라함의 아들이 되었다." 그리고 주변에 모여 있는 군중들에게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말한 것에 놀라지 말며, 우리가 하는 것을 방해하지 말라. 사람의 아들은 잃어버린 것을 찾아서 구원하려고 왔다는 것을 내가 오랫동안 선포하지 않았느냐."
그들은 삭개오와 함께 그 밤을 보냈다. 그들은 다음 날 일어나서 예루살렘에서 있을 유월절에 참석하기 위하여 베다니로 가는 "강도들의 길"로 올라갔다.
7. "예수께서 지나가시면서"
예수께서는 어디든지 가시는 곳마다 기운을 북돋워 주셨다. 그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셨다. 그의 동료들은 그의 입에서 나오는 은혜의 말씀에 항상 감탄하였다. 너희는 자선을 육성할 수는 있다, 그러나 자애심은 사랑함으로 포화를 이룬 혼에서 발산되는 우애심의 향기이다.
선(善)은 항상 존경할 것을 강요하지만, 은혜가 결여되면 애정을 쫓아낸다. 덕은 인자할 때에만 일반적으로 매혹적이다. 덕은 오직 매혹적일 때에만 효과가 있다.
예수께서는 사람을 정말로 납득하셨으며 그렇기 때문에 참된 동정심을 나타내시고 진정한 연민의 정을 보이셨다. 그러나 동정심에 빠지신 적은 드물었다. 그의 연민의 정은 무한한 반면, 그의 동정심은 실제적이고 개인적이었으며 건설적이었다. 고통을 잘 아심으로 해서 무관심하게 된 적이 없으셨으며, 그들이 자기 연민에 더 빠져들지 않도록 하면서도, 고통 받는 혼들을 돌보실 수 있었다.
예수께서는 사람을 너무나도 진지하게 사랑하셨던 그 이유 때문에 그들을 도우실 수 있었다. 그는 각각의 남자와 여자 그리고 아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하셨다. 그가 그러한 참된 친구가 되실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놀라운 통찰력 -사람의 가슴과 마음속에 있는 것을 아주 완전히 아셨다- 때문이었다. 그는 흥미를 가진 예리한 관찰자이셨다. 그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노련하게 감지하셨으며, 인간이 무엇을 바라는지를 현명하게 간파하셨다.
예수께서는 서두르는 법이 없으셨다. 그는 "지나가시면서" 동료들을 위로하시는 여유를 가지셨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하셨다. 그는 남의 이야기를 경탄할 만큼 잘 들으셨다. 동료들의 혼을 꼬치꼬치 캐묻고 조사하는 법이 없으셨다. 굶주린 심령들을 위로하고 목마른 혼들을 돌보실 때, 그의 자비를 받은 사람들은 그에게 참회한다는 느낌보다는 오히려 그와 의논하는 듯한 느낌을 가졌다. 그들은 주(主)가 자신들을 너무나도 깊이 믿으신다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그에게 무한한 신뢰감을 가졌다.
그는 사람들에 관하여 알려고 캐물으시는 것처럼 보이신 적이 없었으며, 지시하거나 조종하거나 또는 무조건 따르도록 하는 태도를 보이신 적이 없었다. 그는 자기와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자기 신뢰와 강한 용기를 고취시켜 주셨다. 그가 미소를 지으시면, 그 사람은 자신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증진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예수께서는 사람들을 현명하게 그리고 무척 사랑하셨으므로, 훈련이 필요한 경우에는 엄격하게 대하셨다. 그는 종종 도와달라고 요청함으로써 도와주는 것을 돋보이게 하셨다. 흥미를 북돋우는 이런 방법으로, 인간의 보다 선한 본성들에게 호소하였다.
주(主)는 자기 옷 가장자리에 손을 댐으로써 병 고침을 얻고자 하였던 여인의 조잡한 미신적 행위 속에서, 구원 얻는 신앙을 분간하실 수 있었다. 그는 어느 한 사람, 심지어는 어린아이 일지라도 보살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기꺼이 설교를 중단하고 군중들을 기다리게 할 준비가 항상 되어 있으셨다. 엄청난 일들이 벌어질 수 있었던 것은 다만 사람들이 예수에 대한 신앙을 가졌기 때문만이 아니라 예수도 그들에 대하여 그렇게 많은 신앙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행동하신 것들 중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들은 "지나가시면서" 우연히 된 것처럼 보인다. 주(主)의 이 땅에서의 사명활동에는 직업적이거나 잘 계획된 것이거나 또는 미리 계획된 것이 거의 없었다. 그는 삶을 영위하면서 자연적으로 그리고 은혜롭게 건강을 나누어주고 행복을 뿌려 주셨다. "그는 부지런히 선을 행하셨다."는 말은 참으로 옳은 말이다.
어느 시대이든지 주(主)를 따르는 자들은 "지나가면서" 섬기는 것 -일상적인 자기 의무를 부지런히 하면서, 헌신적인 선을 행하는 것- 을 배워야만 한다.
8. 파운드의 비유
지난밤에 예수께서 삭개오와 그의 가족들에게 천국 복음을 가르치시기 위하여 늦게까지 깨어 있으셨기 때문에 정오가 가까이 되어서야 여리고를 떠났다. 베다니로 상승하는 길을 반쯤 갔을 때, 군중들은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고, 예수의 제자들은 점심을 먹기 위하여 잠시 멈추었으나, 예수와 사도들이 감람산에서 묵으시려는 것은 알지 못하였다.
모든 제자들을 위해 예정되었던 달란트의 비유와는 달리, 므나에 관한 비유는 오직 사도들에게만 주로 해당되는 것이었으며, 유대 나라에 대한 주권을 지배하고자 하였던 아켈라오의 경험과 그의 헛된 시도에 기초한 것이었다. 예수의 비유들 중에서 실제적인 역사적 인물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그들이 아켈라오를 염두에 둘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여리고에 있는 삭개오의 집이 아켈라오의 화려한 궁전에서 가까웠으며, 그의 수로(水路)가 그들이 여리고로부터 출발하였던 그 길을 따라 나있었기 때문이었다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왕국을 얻으려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간다고 생각하지만, 너희는 반드시 실망하게 될 것이다. 어떤 영주가 자기 나라를 얻으려고 먼 지방에 갔으나, 돌아오기도 전에, 가슴속으로 이미 그를 거부하였던 자기 영지(領地)에 있는 사람들이 한 대사를 보내어,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를 다스리도록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는 이야기를 너희들이 들어본 적이 없느냐? 이 왕이 현세적인 지배권을 거부당한 것과 같이, 사람의 아들도 영적인 지배권을 거부당할 것이다.
내가 다시 확실하게 말하겠는데, 내 나라는 이 세상의 것이 아니다. 그러나 만일 사람의 아들이 자기 백성들의 영적인 지배권을 수여 받으면, 그는 사람들의 혼에 있는 그러한 나라를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며, 그러한 인간 가슴의 영토를 다스릴 것이다. 그들이 자기들에 대한 나의 영적 지배권을 거부할지라도, 나는 지금 나를 거부하고 있는 것과 똑같은 그러한 영적 왕국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기 위하여 다시 돌아올 것이다. 너희는 이제 사람의 아들이 거부되는 것을 보게 되겠지만,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지금 거부하고 있는 것이 다음 세대에는 받아들여지고 찬양될 것이다.
"자 이제, 이 비유에서 거부당한 그 귀족처럼, 나도 열 두 하인들, 특별한 청지기들을 내 앞에 불러서, 너희 각자의 손에 한 므나씩을 맡기면서, 내가 떠나 있는 동안 너희에게 맡겨진 자본으로 부지런히 장사하여, 내가 돌아와 너희에게 요구되는 셈을 하고자 할 때 너희들의 청지기직을 제대로 하였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라고 충고할 것이다.
"거부당한 이 아들이 돌아오지 않았지만, 다른 아들이 이 나라를 받도록 보내졌으며, 그 때 이 아들은 너희들의 청지기직에 대한 보고를 받고 그 얻은 것으로 인하여 기뻐할 것이다.
"그 후에 이 청지기들이 같이 불려가서 셈을 하게 되었을 때, 첫 번째 사람이 나아와 말하였다. '주인님, 당신이 맡기신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더 남겼습니다.'주인이 그에게 대답하기를: '잘하였다 너는 이 일에 신실하였으니 너는 착한 종이다. 내가 너에게 열 개의 성읍을 다스릴 권한을 주겠다.' 두 번째가 와서 말하기를, '주인님, 제게 맡겨주신 한 므나로 다섯 므나를 남겼습니다.' 그러자 주인은, '그에 따라서 네가 다섯 성읍을 다스릴 수 있도록 하겠다.' 그렇게 다른 사람들도 모두 셈을 하고 마지막 종의 차례가 되어, 셈을 하게 될 때, 그가 보고하기를, '주인님, 보십시오, 여기 당신의 한 므나가 있는데, 제가 헝겊에 싸서 안전하게 보관해 두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한 것은 당신을 두려워한 때문인데, 당신은 심지 않은 곳에서 거두고 뿌리지 않은 곳에서 수확하시므로 이치에 맞지 않는 분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주인이 말하기를, '게으르고 불충한 종아, 네 입에서 나온 말로 너를 심판할 것이다. 내가 뿌리지 않은 곳에서 수확한다고 네가 알고 있었으니 이러한 계산이 네게 필요한 것도 알았을 것이다. 이것을 알았다면, 네가 적어도 나의 돈을 은행에 맡겨서 합당한 이자라도 내가 받을 수 있도록 했어야 했다.'
"그리고 나서 이 관리는 옆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이 게으른 종에게서 그 돈을 가져다가 열 므나를 남긴 사람에게 주어라.' 그리고 그들이 그 사람은 이미 열 므나를 갖고 있다고 말하였을 때, 그는 '가진 자에게는 더 주어질 것이고, 없는 자로부터는 그가 갖고 있는 것조차도 빼앗기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 때 사도들은 이 비유의 의미와 지난번의 달란트 비유의 의미의 차이점을 찾아보려고 하였으나, 예수께서는 그들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하여 오직, "이 말들을 가슴속에 잘 생각해 보고, 각자 그 진정한 의미를 찾아보아라."고 말씀하실 뿐이었다.
여러 해가 지난 후, 이 두 비유의 의미를 잘 설명한 사람은 나다니엘 이었는데, 그의 가르침을 결론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할 수 있는 힘은 삶의 기회들에 대한 실제적인 척도이다. 너희 힘을 벗어난 것을 성취해야 할 의무는 너희에게 있지 않을 것이다.
2. 신실함은 인간의 신뢰성에 대한 틀림없는 척도이다. 작은 것에 신실한 자는 모든 것에서 그 자신의 자질과 일치되어 똑같은 신실함을 보일 것이다.
3. 주(主)는 같은 기회가 주어졌을 때 적게 신실한 자에게는 적게 보상하신다.
4. 그는 기회가 적었을 때에는 충실함만큼 같은 보상을 주신다.
그들이 점심 식사를 끝내고, 따르는 무리들이 예루살렘을 향하여 떠난 후에, 길옆에 있는 머리 위로 걸쳐져 있는 바위 그늘 아래에서 사도들 앞에 일어나셔서, 손가락으로 서쪽을 가리키시며 품위 있는 위엄과 기운찬 태도로 말씀하시기를, "자, 나의 형제들아, 예루살렘으로 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받자 그리하면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을 모두 이루어 드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와 사도들은 예루살렘을 향한 육신 가운데에서의 주(主)의 마지막여행을 다시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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