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얘기들 !

+ “도쿄, 더는 살곳 못돼” 日의사 ‘양심 발언’ 논란 - 방사능 오염 급격히 진행

 

 

 

“도쿄, 더는 살곳 못돼” 日의사 ‘양심 발언’ 논란

 

입력: 2014.07.28 20:18

 

 

 

 

“도쿄는 더는 계속 살 곳이 못 된다”는 한 일본인 의사의 양심 발언이 해외 매체를 통해 확산, 일본의 인터넷상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현지 포털 익사이트에 실린 보도에 따르면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주로 도쿄 지역에 거주하는 아이들의 혈액검사를 분석해 온 일본 도쿄 출신 의사 미타 시게루 박사는 아이들의 혈액에서 백혈구, 특히 호중구(Neutrophils)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는 모두 인체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 혈액 세포로 감소 시 면역력 저하를 초래한다.

 

그는 병원을 찾은 환자의 증상은 코피, 탈모, 피로, 출혈, 혈뇨, 피부 자극 등이 있으며 천식이나 비염,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육통을 앓는 환자도 분명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런 증상을 완치할 수 없다고 밝힌 그는 이들이 이주하거나 다른 지역에서 요양하는 등 환경 변화를 통해 증상에 개선을 보이고 있어 이는 방사선 피폭이 원인으로 여겨진다고 미타 박사는 밝히고 있다.

 

따라서 아버지 대부터 50년 이상에 걸쳐 도쿄도 고다이라시에서 ‘미타의원’을 운영해온 미타 박사 역시 3월 진료소를 폐쇄하고 4월부터 400km 이상 떨어진 오카야마현 오카야마시에 의원을 개업해 의료 활동을 재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타 원장에 따르면 최근 1~2년 사이에 도쿄에서 방사능 오염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그는 “도쿄는 더는 사람이 계속 살 만한 곳이 아니다”면서 “특히 동부 지역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실제로 규슈로 이사한 아이가 급격히 병세를 회복했고 오사카나 쿄토, 시코쿠 등으로 옮긴 환자의 증상도 개선되고 있음을 언급했다.

 

이어 그는 “도쿄보다 더 안전한 장소로 옮길 것을 바라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적어도 1년 중 1~2개월은 도쿄를 떠나 있을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사진=미타 시게루 원장(바이스닷컴)

 

나우뉴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0728601030